• 서울
    R
    9℃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H
    9℃
    미세먼지
  • 부산
    H
    10℃
    미세먼지
  • 강원
    H
    8℃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R
    10℃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H
    10℃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최종편집2024-03-28 19:16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단독] 신동빈 조서에 드러난 롯데의 청와대·언론 전방위 '면세점 로비' 전모
[단독] 신동빈 조서에 드러난 롯데의 청와대·언론 전방위 '면세점 로비' 전모
  • 강민경 기자
  • 승인 2019.07.22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빈-안종범 '미팅자료'와 박근혜 '말씀자료' 일치...롯데그룹 컨트롤타워 정책본부가 총괄기획

[인사이트코리아=강민경 기자] 롯데그룹 컨트롤타워인 ‘정책본부’가 2015년 말과 2016년 초 월드타워면세점 퇴출 저지와 특허 재취득을 위해 총사령부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인사이트코리아>가 단독입수한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뇌물 사건 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통해 확인됐다.  

신동빈 회장 조서(2017년 4월 7일자)에는 롯데 정책본부가 언론사에 기획기사를 청탁하며 여론을 조성하고, 지역단체·종업원·거래선을 활용한 전략과 함께 이해관계자를 집중 설득해야 한다며 안종범 전 경제수석을 언급한 내용이 적시돼 있다.

실제로 신동빈 회장이 안종범 전 수석과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나는 과정에서 신 회장 지시 아래 정책본부 내 주요 임원들이 나서 만남을 성사시키고, 안 전 수석과의 만남에서 신 회장이 참고할 ‘미팅자료’도 정책본부가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미팅자료는 1페이지 분량으로, 시내 면세점 관련 내용과 롯데 측의 요청사항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피의자 심문 당시 신동빈 회장은 “면세점 관련 사안은 정책본부 소관이 아닌 면세사업부 소관”이라고 밝혔지만, 검찰 조사 결과 정책본부 내 운영실에서 면세점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면세점 현안 보고 자료를 받았고 특히 월드타워점 대책 보고 자료가 주를 이룬 것으로 확인됐다.

정책본부 운영실 내 면세점 담당자가 면세사업부로부터 자료를 받은 후 정책본부 운영실장(황각규 현 롯데 부회장)에게 보고했고, 이러한 면세점 진행 상황은 정책본부 주간회의를 통해 신동빈 회장에게 보고됐다. 롯데그룹 정책본부 주간회의는 신동빈 회장이 주관하며 매주 화요일 아침 9시 30분에 시작돼 2시간가량 진행됐다.

<인사이트코리아>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구체적 자료들을 중심으로 당시 신동빈 회장과 정책본부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들여다 본다.


정책본부, 언론사 기획기사 청탁·1인 시위 일정까지 계획

지난 16일 <인사이트코리아>가 ‘[단독] 롯데그룹, 월드타워면세점 퇴출 막으려 로비자금 18억 뿌렸다’ 기사를 통해 보도한대로, 2015년 하반기부터 롯데그룹은 월드타워면세점 특허 수성을 위해 언론사에 기획기사를 청탁하고 홍보비 18억원을 지급했다. 사실상 돈을 주고 기사를 산 것이다. 이는 재벌이 특정 목적을 위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려고 언론을 매수한 것이나 다름없어 비판이 예상된다.    

돈을 뿌린 사실은 2015년 10월 19일 호텔롯데 면세사업부가 정책본부를 통해 신동빈 회장에게 업무보고 한 문서에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나 있다. 당시 검사는 피의자 심문 시, 해당 문서를 증거로 롯데가 다수의 언론사에 기사청탁을 진행한 정황이 드러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해당 문서 4쪽에는 ‘하반기 특허관련’이라는 항목 아래 종합지·경제지·방송 및 통신사로 구분된 각 주요 언론사에 집행된 홍보비와 향후 집행될 홍보비 ‘18억원’이 기재돼 있다. 

홍보비가 책정된 내용은 면세점 특허와 관련된 기획기사, 기획보도, 기고문 등이다.

실제 검찰조서에 첨부된 해당 문서엔 각 언론사 사명이 표기돼 있으나, 블라인드 처리해 자료를 공개한다.

해당 문서 7쪽 ‘기획기사 보도일정’에 따르면, 2015년 10월 19일부터 이후 한 달간 계획 된 기획기사 보도주제와 이를 보도할 언론사가 각각 적혀 있다.

롯데가 언론사에 기사 내용을 제공한 기획기사는 일정에 따라 실제 90% 가량 같은 내용으로 보도된 것으로 검찰 조사결과 확인됐다.

이러한 기획기사 보도 일정은 월드타워면세점이 특허 재승인에서 탈락한 이후인 2016년 1월 회장보고용 문건에서도 확인된다. 검찰이 롯데그룹 정책본부에서 압수한 2016년 1월 29일자 ‘월드타워점 관련 동향’ 문건 내 ‘2월 상세 일정’ 페이지에는 ‘춘절 특수 앞두고 한숨 쉬는 기업들(월드점 입점 기업 사례)’ 등 기획 보도, ‘송파구청장 “잠실 상권 살리려면 코엑스점 특허 이전 허가해야”’ 등 인터뷰 보도, ‘면세점 폐업으로 인한 매몰비용 누가 책임지나?’ 등 전문가 기고 등이 일자별로 예정돼 있다.

검찰이 해당 일정에 나와 있는 대로 보도가 진행됐는지 확인한 결과, 60~70% 가량 실제 보도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월드타워면세점 직원 1인 시위를 국회와 월드타워점 등에서 3회에 걸쳐 병행하고, 2월 4일엔 직원 궐기대회를 가진다는 것이 해당 페이지에 적시돼 있다. 이같은 사실은 롯데그룹의 '머리' 역할을 하는 정책본부가 월드타워면세점 특허 재승인과 재취득을 위해 조직적으로 나섰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생산된 문건들을 볼 때 신동빈 회장이 직접 보고 받고, 현안을 챙긴 것으로 나타난다.

2016년 롯데 경영계획 주요 현안 1순위는 '면세점 특허 재취득'

롯데가 월드타워면세점 특허권을 잃은 2015년 11월 이후부턴 롯데의 최대 경영 현안으로 ‘면세점 특허 재취득’이 떠올랐다.

검찰이 롯데 정책본부에서 압수한 2016년 2월 17일 회장보고용 문건에 따르면, 당시 업무보고의 목차는 ‘1. 경영실적 현황’ ‘2. 16년 경영계획’ ‘3. 주요 현안’ 순이며, ‘주요 현안’ 중 1순위 현안이 ‘월드타워점 특허 대책’이다.

당시 피의자 심문 조서에서 신동빈 회장 역시 2016년 최대 경영현안은 ‘월드타워면세점 특허 대책’이라는 점을 시인했다.


검사 - ‘16년 경영 계획’ 페이지를 보면, 16년 중점 추진 계획 중 1순위가 ‘월드타워점 특허 재취득’임을 쉽게 알 수 있는데, 맞는가요.

신동빈 회장 - 예, 당연한 얘기입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당시 롯데 정책본부는 월드타워면세점 특허 재취득을 위해 국회·청와대·기획재정부·관세청 동향을 파악해 보고하고, ‘송파구청 제도개선안 제출’ ‘구의회 회장 명의 탄원서 제출’ 등 지역단체 동원, ‘1인 시위’ ‘탄원서 제출’ 등 종업원 동원, ‘항의 서한 발송’ ‘기자회견’ 등 거래업체까지 동원한 사실이 적시돼 있다.

또 원하는 논조의 기사를 청탁하는 등으로 언론을 적극 활용해 ‘제도개선 필요성 및 특허 재부여 공감대 형성’ 등 롯데에 유리한 방향으로 여론을 이끌어왔다는 내용이 보고돼 있다.

'이해관계자 집중 설득' 강조...'안종범' 첫언급

롯데그룹 정책본부의 우호적 여론 조성에 대한 전략은 2016년 2월 17일 회장보고용 문건 내 이어지는 페이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정책본부는 2016년 6월 월드타워면세점 영업종료에 대한 대응 방안과 향후 대책으로 ‘저명인사 기고문 보도’ ‘정책세미나 개최’ ‘1인 시위 지속’ ‘조합원 국회 앞 시위’ ‘청와대 및 정부 홈페이지 탄원서 게시’ 등 여론 조성을 위한 작업을 조직적으로 지속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정책본부는 해당 문건을 통해 정부부처가 면세점 신규특허를 조기에 공고하고 공고·심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과 김낙회 관세청장, 유일호 경제부총리 등을 집중적으로 설득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면세점 사업과 관련한 정부 주요 포스트에 있는 고위 인사들에 대한 로비 정황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는 롯데그룹 임원들 간 연락에서도 엿볼 수 있다.

검찰은 장선욱 호텔롯데 면세사업부 대표이사 휴대폰에 저장돼 있던 2016년 2월 17일자 문자메시지에 주목해 ‘롯데 측의 동향 파악이 불법적 내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행해졌다’고 주장했다.

관세청장이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업무보고를 할 예정일이 2016년 2월 18일인데, 그 전날인 2월 17일에 이미 장선욱 대표가 파악하고 있었고, 이를 롯데 정책본부 K전무와 공유했으며 롯데 P상무에겐 ‘절대 대외비로 해라’고 당부한 사실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관세청장의 청와대 보고 일정을 비롯해 청와대와 정부부처의 대외비 사안을 호텔롯데 면세사업부와 롯데그룹 정책본부에서 사전에 파악하고 있다는 것은 서로 '내통'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검찰 입장이다.

신동빈-안종범 회동에 정책본부서 '면세점 요청사항' 담긴 미팅 자료 마련

신동빈 회장이 안종범 전 경제수석과 만나는 과정에서는 정책본부 내 핵심 인물들이 움직였다.

신 회장은 앞서 정책본부가 면세점 특허 재취득을 위해 집중 설득해야 할 인물로 꼽은 안종범 전 경제수석과 2016년 3월 11일 롯데호텔 무궁화홀에서 오찬 미팅을 가졌다.

조서에는 신 회장이 안 전 수석과의 만남 주선을 고(故) 이인원 부회장에게 지시했고, 이 부회장이 소진세 사장에게 이를 전한 정황이 담겼다. 당시 이인원 부회장은 롯데그룹 2인자로 롯데쇼핑 정책본부장을 맡고 있었고, 소진세 사장은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을 역임한 바 있다.

신동빈 회장이 이인원 부회장에게 만남 주선을 지시한 시기는 2016년 1월 25일이며, 신 회장과 안종범 전 수석의 미팅 약속은 2016년 2월 3~4일 경에 잡혔다. 롯데월드타워 면세점 특허 재취득 문제를 해결하고자 호텔롯데 면세사업부 뿐만 아니라 롯데그룹 정책본부가 전방위로 움직이던 시기다.

신동빈 회장이 안종범 전 경제수석을 만날 때 쓰일 미팅자료도 정책본부가 총괄해서 만들었다. ‘청와대 안종범 경제수석 미팅 자료’라는 문서는 ‘1.시내 면세점 현황’ ‘2. 관련 법률 및 개정 현황’ ‘3. 제도변경에 따른 문제점’ ‘4. 요청사항’ 순으로 구성돼 있다. A4 용지 한 페이지에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특히 해당 문서 내 ‘요청사항’ 부분에는, 단기적으로 영업 연장 또는 신규특허 부여를, 장기적으로는 특허제를 신청제로 변경해줄 것을 건의하고 있다. 재벌그룹 회장이 청와대 경제수석과 사적으로 만나 이해관계가 있는 면세점 사업과 관련해 건의했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단기적 요청사항은 기재부·관세청 등 유관 정부부처의 재량으로 해결이 가능하고, 장기적 요청사항은 법률 개정이 필요한 건으로 청와대가 열쇠를 쥐고 있다는 점에서 신동빈 회장이 안 전 수석을 비밀리에 만난 것으로 보인다.  

해당 자료는 검찰이 롯데 정책본부 ‘운영실’ 폴더에서 발견한 것으로, 파일속성 내 ‘만든 이’는 정책본부 비서실 소속 직원이며, ‘마지막으로 저장한 사람’은 호텔면세사업부 기획팀 소속 직원으로 확인됐다. 또 이 자료는 2016년 3월 11일 안종범 전 수석과의 오찬 직전인 3월 8일 ‘마지막으로 저장’ 후 ‘마지막으로 인쇄’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 말씀자료, 롯데 측 요구사항과 완전 일치...사전 반영된 배경 의혹

안종범 전 경제수석과 만남을 가진 날로부터 3일 후인 2016년 3월 14일, 신동빈 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독대한다.

안 전 수석과 오찬을 한 당일 오후 안 전 수석으로부터 “대통령과의 면담이 잡힐 수 있다”는 연락을 받았고, 3월 14일 당일 아침 9시 경 “오후 1시 45분까지 청와대에 들어오라”는 말을 들었다는 것이 신동빈 회장의 주장이다.

검찰은 3월 14일 신동빈 회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만남을 위해 청와대가 제작한 ‘롯데그룹 관련 말씀자료’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해당 자료 중 ‘3. 롯데그룹의 주요 현안 검토’에서 ‘단기적으로 유관 행정부처 재량으로 월드타워 등 영업연장 또는 신규특허 발행’ ‘장기적으로 법 개정을 통해 면세점 특허제에서 신청제로 변경’이라고 기재된 부분이 문제로 지적됐다.

3월 11일 신동빈 회장과 안종범 전 수석 간 오찬미팅을 염두에 두고 롯데 측이 작성한 ‘청와대 안종범 경제수석 미팅자료’에 적시된 요청·건의사항과 완전히 일치하기 때문이다.

대통령 말씀자료 중 롯데그룹의 시내 면세점 관련 건의 내용 부분은 경제수석실이 롯데로부터 자료를 건네받거나 내용을 건네받아 작성한 사실이 객관적으로 확인된다는 것이 검찰 측 시각이다. 따라서 롯데그룹 월드타워면세점 특허 재취득은 사실상 3월 14일 신동빈 회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독대 때 결정됐다는 게 검찰의 생각이다.  

이러한 증거를 기반으로 진행된 검찰 조사에서 신동빈 회장은 여러 증거에도 불구하고 일관되게 “나는 모른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