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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3-28 19:16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아베의 경제침략]현대·기아차는 일본이 태클 걸어도 잘 달린다
[아베의 경제침략]현대·기아차는 일본이 태클 걸어도 잘 달린다
  • 노철중 기자
  • 승인 2019.07.12 19: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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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 국산화율 90% 이상...수출규제 품목 확대해도 영향 미미

[인사이트코리아=노철중 기자]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로 한국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자동차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 업계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국가 간 신뢰를 바탕으로 군용 무기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는 품목이라도 심사 절차를 면제해 주는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이 제외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것에 대한 공청회를 오는 24일까지 진행하고 최종 결정되면 8월 중 이를 시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방안이 현실화되면 식품과 목재류 등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 품목이 꼼꼼한 수출 허가 절차를 거쳐야 한다. 심사 절차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수입하는 한국기업 입장에서는 손실을 입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국내 자동차 전체 생산량 중 80% 가까이 차지하는 현대·기아차는 일본 부품 의존도가 낮아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미 현대·기아차는 오래전부터 부품 공급처 다변화를 추진해 국산, 미국, 유럽 등 다양한 부품 공급처를 확보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자동차부품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자동차부품의 국산화율이 90% 이상이라는 조사 결과도 있다.

그렇다고 마냥 손 놓고 있을 수 만은 없다. 현대차가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수소전기차 생산에 필요한 주요 소재를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어 큰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수소전기차 부품의 주요 소재인 촉매·전극·전해질·분리판 등을 일본과 독일에서 수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전해질은 미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촉매·전극·분리판 등은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수소전기차의 수소연료탱크를 만드는 탄소섬유 수급을 일본 기업에서 의존하고 있다는 얘기도 있지만,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수소연료탱크는 국내 기업인 일진복합소재가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도 탄소섬유의 원사를 일본에서 주로 수입하지만 일본 외 국가에서 수입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12월 충주공장에 수소 연료전지시스템을 갖춘 제2공장 건축을 진행 중으로 현대차그룹 수소전기차 생산의 중추 역할을 하는 계열사다.

일각에서는 현대제철이 수소전기차 주요 부품인 금속분리판 생산에도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그러나 현대제철 관계자는 “금속분리판 생산에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전기차 부품 국산화율이 99%라고 자신하는 만큼 일본 수출규제의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쌍용차 “영향 없을 것”, 르노삼성 “좀 더 지켜봐야”

쌍용자동차는 주력 차종인 티볼리·코란도·렉스턴 등의 자동미션을 일본의 ‘아이신’으로부터 공급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쌍용차가 일본 수출규제 품목이 확대되면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쌍용차 관계자는 “일본 수출규제 이슈가 터지면서 다각도로 쌍용차에 미칠 영향을 검토해 봤다”면서 “아이신에 직접 문의한 결과 아이신은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를 실시하더라도 거기에 동조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일본 기업들도 아무리 정부가 하는 일이라도 기업 이미지를 훼손하는 행위는 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이 관계자는 “쌍용차는 현재 아이신 이외에도 독일 벤츠 7단 자동미션을 사용하고 있고 공급처 다변화를 오랫동안 추진해 왔다”고 덧붙였다.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끄는 현대·기아차가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가정한다면 쌍용차·르노삼성차와 같이 현대·기아차에 비해 규모가 작은 자동차업체들은 더욱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아직 자동차업계 수출규제 상황이 벌어진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게 없다”면서 “다만 본사인 르노그룹 자체에서도 부품 공급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어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자동차업체들의 부품 공급처 다변화는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때 겪었던 자동차 부품 공급 파동 이후부터 진행돼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체로 자동차업계는 아직 일본 수출규제가 확정되지 않았고 그 이전에 미리 예측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자동차업계 위기를 거론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분위기다. 국내 완성차업체들이 모인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도 아직 일본 수출규제 대책을 논의하지는 않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각 회원사들의 요청이 있어야 협회에서 움직이는 것”이라며 “직접 당사자인 회원사들이 자체적으로 이 문제를 점검하고 당분간은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한 것 같다”고 전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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