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R
    9℃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H
    9℃
    미세먼지
  • 부산
    H
    10℃
    미세먼지
  • 강원
    H
    8℃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R
    10℃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H
    10℃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최종편집2024-03-28 19:16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정준영·승리의 일탈 우리를 맥 빠지게 한다
정준영·승리의 일탈 우리를 맥 빠지게 한다
  • 최환규 전문위원 겸 한국워라밸연구소 소장
  • 승인 2019.06.03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 역할 인식이 조직을 존재하게 한다

[인사이트코리아=최환규 전문위원 겸 한국워라밸연구소 소장] 연예인의 불법적이고 부도덕한 행위가 수시로 언론의 머리기사로 장식되고 있다. 다른 사람에게 폭력과 폭언을 행사하는 행위는 이미 오래 전부터 있었고, 최근에는 마약과 성폭력과 같은 행위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신체를 찍고 이를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는 범죄행위도 알려지고 있다. 팬들은 연예인의 불법적이고 부도덕한 행위가 알려질 때마다 그들에게 분노를 느끼고 실망하게 된다. 특히 대중으로부터 관심과 애정을 많이 받았던 연예인일수록 팬들에게 더 큰 실망감을 안겨준다.

대중에게 실망을 안겨주는 사람은 연예인만이 아니다. 정치인, 종교지도자나 교수와 같이 사회지도층의 사람들 또한 연예인과 비슷한 불법 행위로 인해 뉴스에 보도되는 경우가 흔하다. 사회지도층의 이런 행동들은 많은 사람에게 실망감을 안겨준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는 속담이 있다. 같은 불법 행위를 저지르더라도 평범한 사람보다 사회지도층의 행동에 더 크게 실망한다. 동네에서 건달로 소문난 사람이 불법 행위를 하면 ‘내 그럴 줄 알았다’라고 그 결과에 대해 실망하기보다는 자신의 예측대로 되었다고 생각하는 정도이다. 그러나 사회지도층의 행동에 대한 반응은 일반인과 완전히 다르다. ‘그 사람이 그런 사람이었어?’ 혹은 ‘진짜로 믿을 사람 하나도 없네’와 같은 생각을 하면서 실망하게 된다. 이런 실망감은 그 사람이나 그 사람이 속한 집단에 대한 무관심으로 이어진다.

‘관심을 갖는다’는 의미는 관심의 대상인 사람과 심리적인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상대에게 관심을 두는 정도에 따라 대하는 태도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자신과 일면식도 없는 사람이 주변 지리를 물어보면 건성으로 대답하지만, 아는 사람이 물어보면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함께 찾는 등 다른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 자신과 심리적인 연결고리가 없는 사람의 경우 그 사람의 문제 상황과 자신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지만, 자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람의 어려움은 자기 일처럼 생각되기 때문에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 행동하게 된다.

심리적 연결고리와 관련된 대표적인 행동이 ‘덕질’이다. 덕질은 ‘어떤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해서 그와 관련된 것들을 모으거나 파고드는 일’을 뜻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자신의 에너지를 쏟으면 성공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덕질을 권장할 필요가 있다. 반면 덕질의 대상이 사람이 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일탈 행위가 반복되는 이유

덕질을 하는 사람은 덕질의 강도가 강할수록 연예인과 자신의 연결고리가 강해진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좋아하던 연예인이 부도덕한 행위를 저질렀다고 가정하자. 이들은 처음에는 덕질의 대상인 연예인의 행위를 부정할 가능성이 크다.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의 부정행위를 인정하는 순간 자신과 덕질의 대상인 연예인과의 연결고리를 스스로 끊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연예인의 부정행위를 폭로한 사람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으로 공격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사람도 시간이 흐르면서 현실을 직시하는 순간 덕질을 그만두게 되며 연예인 모두에게 실망할 가능성이 일반인보다 더 커진다.

특정인의 부도덕한 행동은 그가 속한 조직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지도층이나 연예인의 일탈 행동은 그 집단 전체에 대한 신뢰를 감소시킨다. 정치인에게 실망한 사람은 대통령, 국회의원이나 지방자치단체장을 선출하는 선거에 기권하는 것으로 자신의 실망감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처럼 집단에 속한 사람의 일탈 행위가 반복될수록 집단 전체에 주는 부담은 커지게 된다.

유명인의 일탈 행위가 반복되는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종교지도자나 연예인의 역할은 다른 사람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것이다. 가수의 역할은 노래를 통해 힘든 사람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도록 위로하기도 하고, 보통사람들에게 에너지를 주기도 하는 등 많은 역할을 한다. 자신이 힘든 상황에서 특정 가수의 노래를 들으면서 그 힘든 시기를 극복했다면 그 사람에게 가수는 누구보다도 더 소중한 존재로 인식되면서 그 가수와 강한 유대감을 갖게 되어 그 연예인에게 더 많이 의존하게 된다.

종교지도자 또한 사람들에게 연예인 이상의 영향을 미친다. 연예인이 사람들에게 매스미디어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종교지도자는 절이나 교회와 같은 종교시설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종교지도자와 사람들 사이의 연결고리가 연예인과 팬의 관계보다 더 강할 수 있다. 종교지도자가 이런 상황을 외면하고 부도덕한 행위를 하는 것은 자신의 본분을 망각하는 것이다.

종교지도자를 존경하고 그들의 말과 행동을 존중하는 이유는 그들의 선한 영향 때문이다. 김수환 추기경이나 성철 스님의 말과 행동은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었고, 이 분들의 영향으로 많은 사람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었다. 이 분들처럼 종교지도자와 심리적으로 연결된 일반인들은 그 영향력 아래에서 일상 생활을 영위한다. 종교지도자의 말과 행동은 일반인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종교지도자는 자신의 역할에 대해 수시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주변 사람에 대한 영향력은 종교지도자나 연예인과 같은 유명인의 독점물이 아니다. 아침에 지하철에서 만난 사람이 시끄럽게 통화를 하면 그 근처에 있는 사람들은 불편한 기분을 느끼는 것처럼 지금 내가 하는 어떤 행동이라도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나와 가까운 사람일수록 나의 말과 행동이 미치는 영향력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직장의 리더 또한 조직원에게 연예인이나 종교지도자와 비슷한 정도의 영향을 미친다. 종교지도자의 따뜻한 말이 듣는 사람에게 삶의 희망을 주고, 가수의 노래가 차가운 마음을 녹이는 것처럼 리더의 말과 행동은 조직원의 마음을 녹일 수도 있고 얼릴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리더는 자신이 조직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알더라도 애써 외면하는 경우가 많다.

직장인 대부분은 상사와의 관계 때문에 힘들어 한다. 직장에서 발생하는 갈등 대부분은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실행하지 않는 사람 때문이다. 상사가 부하의 의견은 무시하고 자신의 주장만 옳다고 주장하거나, 상사가 해야 할 일을 부하에게 미루거나 조직에 문제가 발생하면 부하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것과 같은 상사의 행동은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망각한 것에서 비롯된다.

건강한 조직원이 건강한 조직 만든다

자신의 역할을 망각한 상사는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한 말로 조직의 암 덩어리일 수도 있다. 그 이유는 조직에서 상사가 미치는 영향이 연예인이나 종교지도자의 영향력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특히 회장이나 사장과 같이 그 영향력이 절대적인 경우라면 종교지도자 이상의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몇 년 전 가맹점 갑질로 언론에 보도된 피자 프랜차이즈의 경우 경영난으로 인해 상장폐지 위기까지 몰렸고, 치킨 프랜차이즈 회장은 여직원 성추행 혐의로 피소되면서 경영에 어려움을 경험했다. 이런 문제의 원인은 경영자가 ‘경영자’라는 자신의 역할을 망각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부서장의 역할 또한 경영자만큼 중요하다. 얼마 전 어떤 기업 회장에게서 들은 이야기이다. 이 분은 ‘행복한 조직원이 고객을 행복하게 만든다’라는 생각으로 다양한 제도를 통해 조직원이 편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있지만, 자신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 회장의 말에 따르면 어느 순간부터 자신의 경영철학이 조직의 아랫부분까지 내려가지 않고 중간에서 단절된다는 것이었다. 이 분은 3년 전 경력직원을 대거 채용하면서부터 조직 내 소통이 단절되는 현상이 심해졌다고 분석했다.

경영자의 말을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경력직원이 대거 채용되면서 소통의 단절이 심화되었다는 경영자의 말은 어느 정도 사실일 가능성이 크다. 어떤 조직에서나 경력으로 입사한 조직원과 기존 조직원 사이에 각자 생각하는 역할이 달라 알력이 발생할 수 있다. 기존 조직원은 경력 사원에게 자신들이 원하는 역할수행을 바라지만, 경력사원은 새로운 회사에서 자신에게 익숙한 전 직장에서의 역할을 바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부서원의 역할 인식도 중요하기는 마찬가지이다. 심장에서 출발한 피가 우리 몸 구석구석에 전달되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처럼 건강한 조직은 경영자의 경영철학이 모든 조직원에게 전달되고, 실행되는 조직이다. 건강한 조직의 조직원은 경영자의 경영철학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해 먼저 눈을 크게 뜨고 귀를 활짝 열지만 그렇지 못한 조직원은 눈과 귀를 닫고 산다. 이런 조직원이 많은 조직일수록 건강하지 못한 조직이 될 가능성이 크다.

말과 행동 조심해야

자기 역할에 대한 인식은 조직의 건강성을 유지한다. 이를 위해 경영자를 비롯한 모든 조직원은 자신의 역할에 대해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영자나 부서장과 함께 일하는 것이 힘들 수 있지만, 자신만이라도 조직의 발전을 위해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역할수행을 위해 모든 에너지를 쏟을 필요가 있다.

건강한 조직원이 건강한 조직을 만든다. 조직원이 건강할수록 경영자나 부서장이 조직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나 일탈 행동이 어려워진다. 경영자의 부당한 지시를 거부할 수 있는 조직이 건강한 조직이다. 신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이나 식단조절과 같은 긍정의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것처럼 조직의 건강도 조직원의 고통과 희생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

경영자와 조직원 그리고 경영자와 고객 사이에도 연결통로가 존재한다. 경영자의 말과 행동은 연결통로를 통해 그대로 조직원에게 전달된다. 경영자의 불법과 부도덕한 행동은 그대로 조직원에게 전달되면서 고통을 안겨준다. 경영자의 일탈 행동은 고객에게도 그대로 전달되어 고객에게 고통을 안겨준다. 반면 경영자의 긍정적인 행동은 긍정의 에너지로 조직원에게 전달되면서 조직구성원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조직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고 발전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경영자가 조직원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 부모의 역할을 인식하면서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와 그렇지 못한 부모는 아이를 대하는 태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듯이 경영자가 자기 역할을 잘 인식하면서 조직을 운영할 때 조직은 성장하고 발전하게 되며, 조직의 구성원임에 감사하며 자부심을 느끼게 될 것이다. 경영자와 조직원은 조직이 있어야 존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조직에 미치는 영향력이 클수록 자신의 말과 행동이 조직과 조직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늘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직위 고하를 막론하고 모든 조직원이 수시로 자기 역할을 점검하면서 조직을 위해 자신의 말과 행동을 개선할 때 그 조직은 밝은 미래가 보장되는 조직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