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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3-29 18:23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2018년을 빛낸 최고 아파트 브랜드에 GS건설 '자이'
2018년을 빛낸 최고 아파트 브랜드에 GS건설 '자이'
  • 금민수 기자
  • 승인 2018.11.28 18: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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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114 선정, 2위 래미안·3위 롯데캐슬...공인중개사는 "삼성물산 '래미안'이 최고"

 

[인사이트코리아=금민수 기자] GS건설 '자이'가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조사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부동산114가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지난 10월 23일부터 11월 9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5049명을 대상으로 '2018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GS건설 '자이'가 2년 연속 종합 1위 자리에 올랐다. 이어 삼성물산 '래미안', 롯데건설 '롯데캐슬', 대우건설 '푸르지오', 포스코건설 '더샵'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중견 건설사인 우미건설 '린'이 10위권 안에 진입했다.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종합대상은 브랜드 상기도와 선호도, 보조인지도, 투자가치, 주거만족도, 건설사 상기도 등 6개 항목 응답률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아파트 브랜드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한다. GS건설 '자이'는 브랜드 최초 상기도(20.0%)와 선호도(18.9%), 보조인지도(90.6%), 투자가치(19.5%) 등의 평가항목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아파트 브랜드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를 묻는 최초 상기도 문항에서 GS건설 '자이'라고 답한 사람이 전체의 20.0%를 차지했다. 이어 삼성물산 '래미안(15.1%)', 대우건설 '푸르지오(14.6%)', 롯데건설 '롯데캐슬(12.9%)' 등이 10% 이상 응답률을 기록했다.

용호상박의 ‘자이’와 ‘래미안’

브랜드 선호도는 연령대별로 다소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30대와 40대는 GS건설 '자이'를 선호한다는 응답이 각각 19.6%, 19.5%로 가장 높았던 반면, 50대 이상은 삼성물산 '래미안'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20.8%로 가장 많았다. '자이'가 '래미안'을 밀어내고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호도 1위를 차지했으나 높은 연령대에서는 '래미안' 브랜드가 여전히 건재한 모습이다.

한편 공인중개사가 뽑은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로는 삼성물산 '래미안'이 선정됐다. 공인중개사(또는 부동산 중개업 종사자) 217명을 대상으로 별도의 설문 조사를 병행한 결과, 응답자의 21.7%가 '고객에게 추천하고 싶은 아파트 브랜드'로 삼성물산 '래미안'을 꼽았다. 이어 GS건설 '자이(19.4%)',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11.5%)' 순으로 답했다. '중개 거래 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서도 삼성물산 '래미안'이라고 답한 응답률이 23.5%로 가장 높았고 GS건설 '자이(21.2%)', 현대건설 '힐스테이트(9.7%)'가 그 뒤를 이었다.

2018년 수도권 청약자 수 1위는 ‘자이’였다. 올해 수도권에서 분양한 대형사(2018년 시공능력평가 기준 10대 건설사, 컨소시엄 사업 제외, 1월~11월 3주 차)브랜드 아파트에 몰린 청약자를 분석해 보면, 자이 아파트에 7만 4521명이 몰리며 10대 건설사 중 가장 많은 수요자의 선택을 받았다. 이는 2위권(대우건설, SK건설, 현대건설)보다 2배 가까이 많은 압도적 1위였다. 서울 수도권에서 자이에 대한 브랜드 선호도가 실제 청약으로 이어진 것이다.

우무현 GS건설 건축·주택 부문 대표는 “자이가 주택업계를 선도하는 브랜드라는 자부심으로 상품, 설계, 분양, 마케팅, 시공, 품질, A/S까지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드린다는 신념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자이를 성원해주는 고객들의 관심과 사랑에 감사드리며, 최고의 브랜드 가치로 돌려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114 김은진 팀장은 “아무래도 래미안은 근 10년 동안 전통적인 강호 브랜드로서 유명세를 떨쳤다. 때문에 50대분들에게도 여전히 인기가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GS건설 자이의 경우에는 재건축 단지 신규수주가 늘어나고 최근 언론에 많이 보도되면서 인지도 자체가 높아졌다. 때문에 젊은 층인 30·40대에게 인기가 높은 것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브랜드 선호 이유는 ▲ 품질 및 기능이 우수해서(43.2%), ▲ 친근하고 익숙해서(32.2%), ▲ 가장 투자가치가 높아서(23.6%) ▲ 재무구조나 시공 등이 안전해서(22.0%) ▲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라서(9.6%) ▲ 광고가 마음에 들어서(6.5%) ▲ 기타(3.3%) 순이었다. 결국 브랜드 자체의 차별화와 인지도가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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