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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그룹, 국내 최대 토탈 리빙·인테리어 기업 발돋움
현대백화점그룹, 국내 최대 토탈 리빙·인테리어 기업 발돋움
  • 노철중 기자
  • 승인 2018.10.05 14: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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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L&C 3680억에 인수…유통·패션과 함께 3대 핵심 성장동력 구축

[인사이트코리아=노철중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유통·패션과 더불어 토탈 리빙·인테리어 사업을 그룹의 3대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모건스탠리 PE가 보유한 한화L&C 지분 100%를 3680억원에 인수했다고 5일 밝혔다. 인수 주체로 나선 현대홈쇼핑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어 ‘한화L&C 주식 인수 계약 체결’에 대한 안건을 의결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동안 토탈 리빙·인테리어 기업으로의 변신을 꾸준히 추구해 왔다. 2012년 현대리바트를 인수하고 지난해 11월 인테리어 사업 강화를 위해 B2B전문서비스기업 현대H&S를 현대리바트에 합병시켰다. 지난해 2월 미국 최대 홈퍼니싱 기업인 윌리엄스 소노마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이 회사 4개 브랜드(윌리엄스소노마, 포터리반, 포터리반 키즈, 웨스트 엘름)를 국내에 처음 선보이기도 했다.

한화L&C는 2014년 한화첨단소재 건자재사업부를 물적분할해 설립된 회사로, 인조대리석과 창호, 바닥재 등 건자재를 주로 생산한다. 특히, 주방 싱크대 상판에 주로 쓰이는 프리미엄 인조대리석인 ‘엔지니어드 스톤’ 품목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화L&C는 국내 건자재업계 선두권 업체 중 하나로, 지난해 매출 1조636억원(연결기준)을 기록했다.

한화L&C는 2014년 모건스탠리 PE가 인수한 이후 약 1500억원에 이르는 공격적인 투자로 한국과 북미지역에서 건자재 제조설비를 확충, 국내 건자재 기업 중 최대 규모의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했다. 또한, R&D센터 설립과 국내 및 북미 직영 판매 채널 구축으로 시판 시장 경쟁력 또한 대폭 강화했다.

이번 M&A는 유통(백화점·홈쇼핑·아울렛·면세점)과 패션(한섬·현대G&F·한섬글로벌) 부문에 이어 리빙·인테리어 부문을 그룹의 3대 핵심사업으로 육성하려는 현대백화점그룹 미래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리바트의 가구·인테리어 소품 사업 외에 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 건자재 사업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돼 매출 2조5000억원 규모의 국내 최대 ‘토탈 리빙·인테리어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됐다. 지난해 현대리바트의 매출(연결기준)은 1조4447억원이며 한화L&C는 1조636억원을 기록했다.

한화L&C 해외사업 부문 매출 비중, 5년 내 50%까지 끌어올린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한화L&C 인수 후 ‘선(先) 안정-후(後) 도약’ 성장 전략에 따라 안정적 경영환경을 우선 구축한 뒤, 글로벌 시장 영업망 확대와 함께 리빙·인테리어 부문의 국내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 대한 투자와 영업망 강화를 통해 현재 한화L&C 전체 매출 중 약 30%를 차지하는 해외사업 부문 매출 비중을 향후 5년 내 50%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또 백화점·홈쇼핑 등 그룹 내 유통 계열사와 가구 전문 계열사 현대리바트의 탄탄한 유통망과 B2C 사업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한화L&C의 B2C 매출 확대는 물론, 경쟁력 제고 등 시너지도 극대화한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한화L&C와 현대리바트의 유통망 일원화, 원자재 수직계열화 등 협업에 따른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며 “백화점·홈쇼핑 등 온·오프라인 유통망까지 활용할 경우 한화L&C의 B2C 매출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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