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이슈]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의 진화, 삶의 가치 높인다
[분양이슈]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의 진화, 삶의 가치 높인다
  • 이경원 기자
  • 승인 2018.08.22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액티비티·애견 등 다양한 시설 선보여...주거만족도 높아 가격 상승 견인
당진수청 한라리발디 캠퍼스에는 입주민을 위한 캠핑장과 500㎡규모의 편백나무숲이 들어선다.한라
당진수청 한라비발디 캠퍼스에는 입주민을 위한 캠핑장과 500㎡ 규모의 편백나무숲이 들어선다.<한라>

[인사이트코리아=이경원 기자]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입주민들의 쾌적한 주거를 위한 아파트 시설들이 진화하고 있다. 주 52시간 근무 등으로 여가생활이 보편화 되며 휴식을 취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들의 발전하고 있는 것.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피트니스센터 등 운동시설 위주로 꾸며지던 ‘주민공동시설’이 ‘커뮤니티센터’로 불리며 문화, 교육, 육아, 건강 등으로 범위가 넓어졌다. 도서관, 어린이집, 텃밭, 게스트하우스 등이 갖춰지기 시작했다. 여기에 입주민들이 자체적으로 방과 후 아카데미 등을 통한 육아품앗이나 그룹스터디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일부 단지는 특화시설을 갖추며 커뮤니티 센터를 강화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최초 특화 커뮤니티 시설 도입 아파트는 타워팰리스로 알려져 있다.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이 단지는 실내 수영장과 사우나 등을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에 도입하며 고급 주거 문화를 선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테마를 갖춘 특화 커뮤니티 시설을 가진 단지도 부동산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다. 지난 2016년 8월 입주를 시작한 서울 반포동 ‘아크로리버 반포’는 한강변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강조해 아파트 30층에 스카이라운지 카페, 도서관 등을 조성해 관심을 끌었다. 특히 아크로리버 반포의 커뮤니티 시설은 재건축 당시 협의에 따라 순차적으로 입주민 외 지역민에게도 개방될 예정이다. 현재는 피트니스센터, 수영장, 사우나, 골프연습장 등 일부 시설만 입주민 이외 반포동 주민에게 개방된 상태다.

편백나무숲에서 ‘피톤치드’ 삼림욕 즐기는 당진수청 한라비발디캠퍼스

㈜한라는 ‘교육특화’를 테마로 분양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해 입주한 시흥배곧 한라비발디에서 첫 선을 보인 교육특화 테마 아파트로 아이비리그 대학 캠퍼스 이미지를 적용한 단지 외관부터 외국 유명 대학을 모티브로 한 스터디센터 등 다양한 교육 특화 시설이 들어섰다. 입주민 모임공간과 독서공간, 그룹스터룸 등을 갖춘 헬로라운지는 ㈜한라의 특허 시설로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최근 ‘삶에 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서고 있다.

㈜한라가 충남 당진에서 분양중인 ‘당진수청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국제규격 육상트랙 100m 3개 라인과 인라인스케이트용 트랙을 조성해 단지 내에서 조깅, 인라인 등 취미 활동을 할 수 있다. 특히 단지 안에 500㎡ 규모의 편백나무 숲이 조성돼 피톤치드 삼림욕을 즐길 수 있다. 온가족이 단지 내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캠핑전용공간도 들어설 예정이다.

당진 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당진에서 보기 드문 커뮤니티 특화 시설이 들어온다는 입소문에 분양 전부터 지역민들의 관심이 높았다”고 말했다.

이 단지는 지하2층~지상27층, 7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59~110㎡ 839세대다. 전타입 4베이설계로 채광과 환풍이 뛰어나며 전용 59㎡도 넓은 주방과 다양한 수납시스템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며 이를 위한 커뮤니티 시설도 돋보인다. 올해 10월 입주 예정인 ‘e편한세상 송도’는 커뮤니티 시설 내 반려동물 호텔을 마련해 눈길을 끈 바 있다. 아파트 내 반려견 놀이터, 케어센터 등 다양한 시설을 조성하고 있다. 요진건설산업이 경기도 고양시에서 분양중인 ‘일산 요진 와이시티’에는 각 동 입구에 반려동물용 세족대가 설치돼 산책 후 간단한 발 세척이 가능하다.

현대건설이 이 달 공급 예정인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은 실내수영장 외에도 체육관, 클라이밍 등 다양한 액티비티 활동 시설을 담았다. 이 오피스텔은 총 2513실규모로 ▲2블록 지하 4층~지상 25층 1381실 ▲3블록 지하 4층~지상 24층 1132실이다. 전용면적은 18~29㎡로, 462실에는 테라스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김포한강신도시에서 분양중인 ‘중흥S-클래스 파크애비뉴’는 실내수영장 등 운동시설과 DVD룸 등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 단지는 김포신도시 Ac-9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6층 15개동 규모다. 전용 100~112㎡, 총 1007세대로 중대형 평형 위주로 조성된다.

이남수 신한금융투자 부동산 팀장은 “삶의 질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며 건설사들도 틀에 박힌 커뮤니티 시설에서 벗어나 더 새롭고 특화된 시설을 도입하기 위한 경쟁을 하고 있다”며 “입주민의 거주 만족도를 높여주는 커뮤니티 시설은 아파트 가치까지 높여줘 가격상승 요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