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B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B
    미세먼지
  • 부산
    B
    미세먼지
  • 강원
    B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B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B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최종편집2024-03-29 18:38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유능한 CEO가 되기 위한 일곱가지 자질
유능한 CEO가 되기 위한 일곱가지 자질
  • 인사이트코리아
  • 승인 2013.01.02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리더 칼럼]

유능한 CEO가 되기 위한 일곱가지 자질

▲ 로버트 F. 엠터 에머슨 일렉트릭 CEO 고문

유능한 리더가 되기 위한 자질에 대해 많은 이론이 있다. 이중 대부분은 관찰과 조사에 기반한다. 기업을 이끌기 위해 필요한 자질이 무엇인지 실질적이고 실천적인 경험은 부족하다. 특히 어려운 시기의 실질적 경험은 더욱 부족하다. 부실하고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기업을 깊이 들여다보면, 이전 CEO가 제대로 되고 매우 열심히 일을 한 경영인이었지만 단지 리더가 되는 방법을 몰라 실패한 사람인 것을 발견하게 된다. 나는 22년간 경영에 혁신을 가져오는 전환형 CEO(Turnaround CEO)로 일하며, 부실한 기업에 혁신을 가져오는데 작용을 한 일곱 가지 주요 기술을 배웠다.

1. CEO의 참된 의미를 이해하라.
타고난 리더들은 보기 드물다. 사람들을 효율적으로 이끄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유능한 CEO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진지하고 열정적이며 다가가기 쉬운 학생이어야 한다. 최고(Chief)란 최고 권위를 가진 자로서, 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거나 명령하는 사람을 말한다. 탁월한 경영자는 경영 및 감독 권한을 가진 사람으로, 계획을 실행에 옮길 힘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책임자(Officer)란 신뢰, 권위, 명령의 지위를 가진 사람을 말한다.
물론 최고가 가장 상위 계급을 가진다. 그러나 경영이 핵심이다. 누구든 계획은 세울 수 있지만, 적은 수만 이를 실행한다. 집중된 계획을 실행하는 팀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전략을 실행하는데 모든 이들을 잘 통제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명백한 지시를 내리는 것은 문제를 더 증대시킴과 동시에 경쟁하는 세력, 상당한 혼란, 격렬한 도전에 직면하게 한다. 책임자라는 단어 또한 중요하다. 이처럼 높은 지위에 임명된 사람은 신의의 책임을 가진 위치에 있다. 이들은 자산 관리를 맡았고, 소유주를 대신에 행동할 권한이 있다. 신의는 중대한 책임이기에,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2. 조용히 말하는 법을 배우라.

CEO의 주요 관심은 사람에 있다. CEO는 다른 사람을 통해 임무를 완수한다. 사람들은 거들먹거리지 않고 권위를 행사할 수 있는 CEO를 높이 평가한다.
또한, 교만이 있을 자리도 없다. 어떤 리더들은 괴롭히는 스타일의 리더십이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고 믿으나, 사람들을 혹사시키면 결국에는 모든 이를 잃게 된다.
CEO는 그 어느 때라도 직원들을 괴롭혀서는 안 된다. 책임자가 직원에게 호통을 친다면, 이 뉴스는 재빨리 퍼져 CEO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게 될 것이다. 상위 계급에 있는 책임자들조차 소극적이고 신중하며 두려워하고 의심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 다음은 자신의 차례가 되지는 않을지에 대해 생각하게 될 것이다. 신뢰는 상실되고 자신감과 능률은 손상될 것이다. 내가 General Electric에 합류했을 당시, 다음과 같은 훈계 방식을 전달받았다.
“당신이 CEO가 되면 사람이 가장 중요한 자원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성공하는 리더들은 동기를 부여합니다. 두려움을 주지 않습니다. 이들은 결과를 얻기 위해 조용히 말하고 차분함을 유지합니다. 이들은 뛰어나게 성실하고 유능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리더십은 학습되고, 존경은 얻어집니다.”
3. 모든 직급에 있는 직원들과 교류하라.
새로 임명되었든 10년의 경력의 베테랑이든 관계없이, CEO는 기업에서 일어나는 일의 10퍼센트 정도만 안다.
특히, 주된 사안이나 문제에 대해서만 알게 된다. 성공하기 원하는 CEO는 기업 내 주요 사안의 상황을 배우고 사실을 얻기 위해 모든 직급으로 들어가야 한다. 효율적인 CEO는 사무실에만 묶여있지 않고 직원들로부터 격리되지 않는다. 이들은 자주 모습을 드러내고, 제조공장과 물류창고에도 나타난다. 사람들은 당신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 한번은 어떤 직원이 나에게 손을 대고 흥분된 목소리로 하는 말을 들었다
“난 지금까지 CEO를 만져본 적이 없어!”
이 경험은 날 겸허하게 만들었다. 당신이 사람들에게 얼마나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지 기억하라. 사람들에게 모습을 보이며 걸어 다닐 때, 다가가기 쉬운 사람이 되라. 오늘날 많은 기업들의 복장규정은 비즈니스 캐주얼이다.
정식 복장규정이 있다면, 정장 코트를 입지 말라. 좀 더 격식에 매이지 말라. 사람들과 소통하라. 질문에 대답을 하고 직원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기 위해 멈추라. 무관심하지 말라.
당신은 최상위 상사이기에 사람들은 초조해 할 것이다. 호감이 가도록 행동하고 유머감각을 발휘하기도 하라. 딱딱한 사람이라고 평가 받지 말라. 업무 규정, 보너스, 임금의 개선에 대한 요청을 받을 때 “확인해보고 답해주겠다”라는 답으로 대답하지 말라. 궁극적인 답이 거부라면, 단호하게 안 된다고 대답하며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라.
4. 탁월함을 요구하라.

CEO가 탁월한 성과를 요구하는 것은 괜찮은 것이다. 평균 이상의 결과에 대한 기대는 팀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양질의 결과를 장려하는 것은 더 열심히 일하도록 고취시킬 수 있다. 이 스타일은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직원들은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열성적 팀을 만들어 낸다. 함께 일하는데 있어서 열정적이고 열심인 태도를 가진 팀을 의미한다. 늘 건설적인 어조를 사용하라. 그 어떤 누구도 괴롭히지 말라. 다시 한번 말하지만, 목소리를 높이기 보다는 생산적인 방법으로 조용히 대화하는 것을 기억하라.

5. 실패를 고려하라.
매니저들은 종종 우선순위, 계획, 자본 투자를 시행하기 전에 엄격하고 깊이 있으며 자세한 분석을 마칠 것을 요구한다. 경영진은 프로젝트를 실행하거나 취득을 하는 것이 수익성과 현금흐름에 어떠한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지 알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계획이 실패했을 경우 기업에 미치는 영향 또한 분석돼야 한다.
자본적 지출이 자본구조와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 이것이 새로운 제품의 도입이라면, 고객과 경쟁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취득과 관련된 사안이라면, 새로운 운영체계를 기존 운영체계와 통합하는데 준비가 되어 있는가?
다른 우선순위들에 쫓기고 있지는 않는가? 압박 받는 경영진으로 인해 비즈니스를 통해 받을 수 있는 단기적 혹은 장기적 결과는 무엇인가? 경영진이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되면, 프로젝트는 활기를 띤다. 그러나 그 가능성을 정기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

6.소통을 촉진하라.
잘 돌아가는 기업에는 솔직하게 상호 작용하는 소통이 있다. 새로운 CEO에게는 열린 정보 교류가 필수적이다. 계획, 사안, 문제와 관련된 모든 이들이 회의에 포함돼야 한다. 조직의 하위 직급에 있는 사람들을 포함해 말이다. 이를 테면, 세일즈의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세일즈의 부책임자나 그 팀만 초청하지 말라는 것이다. 마케팅, 제조, 공급망, 회계를 회의에 포함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각 직무들이 세일즈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각각의 직무들은 각각 다른 관점과 정보를 가지고 있다. 이는 다른 부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버릇을 없앤다. 사안과 관련된 모든 직무들이 회의에 참석하기 때문이다. 좀 더 효율적이고 건설적인 해결책이 일어나고, 강한 팀 정신이 조성될 것이다. 대부분의 부실 기업에서 상호 작용적인 소통은 찾아볼 수 없다.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지시, 에너지, 인내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하향식 의사 결정을 하는 사일로(silo) 경영은 쉽지만, 이는 항상 비즈니스가 실패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정보가 공유되지 않으면 실수는 쉽게 가려지고 배가된다. 내부 기능이 중요한 사안을 논의하지 않으면 비즈니스는 통제되지 않고 예기치 않은 부정적인 일들을 생산해내게 된다.
나는 리더들에게 서로 얼굴을 맞대어 만나기를 장려한다. 이메일, 전화통화, 비디오 컨퍼런스에 의존하는 것을 피하라. 성과와 계획을 판단하는 것은 이를 함께 하는 사람들과 모여 직접 하는 것이 최선이다. 바디 랭귀지, 얼굴 표정, 한 사람의 열정을 알아채는 것은 기술을 사용할 때 놓칠 수 있는 신호를 볼 수 있도록 한다.

7. 팀에 권한을 부여하라.
기업을 바로잡거나 운영하기 위한 전략적 계획에 대한 소유권은 이 계획을 만들어내는데 기여하고 이를 도입하는데 결정적인 모든 직급의 사람들이 가져야 한다. CEO만의 사업 계획이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절대 도입될 수 없을 것이다. 전략과 전술을 제정하지만 말라. 그 과정을 지배하지 말라. 아랫사람들을 설득해 참여하도록 하고, 이들의 조언을 들으라.
책임자들과 매니저들이 결정에 대한 의견과 소유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CEO는 최종 결정권자다. 이 역할을 포기하고 ‘모든 사람이 동의하기 때문에’ 결정을 내리지는 말라. 만일 CEO로서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룹의 결정에 찬성하지 말라. 합의된 해결책을 이행하는 대신, 대안이 되는 해결책으로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CEO로서 당신은 선의의 책임이 있다.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라. CEO가 된다는 것은 엄청난 권한을 가진 직위이나, 쉬운 직위는 아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따른다면, 당신과 당신이 이끄는 기업은 성공할 것이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