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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18 19:19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하나카드 “지난해 외국인 관광객 소비 450% 급증”
하나카드 “지난해 외국인 관광객 소비 450% 급증”
  • 남빛하늘 기자
  • 승인 2023.03.22 09: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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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싱카폴·호주 관광객 소비 늘고, 중국·일본 줄고
하나카드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패턴을 비교 분석한 자료를 22일 공개했다.
하나카드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패턴을 비교 분석한 자료를 22일 공개했다.<하나카드>

[인사이트코리아=남빛하늘 기자] 하나카드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패턴을 비교 분석한 자료를 22일 공개했다.

하나카드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동안 단기체류 외국인의 카드 이용금액이 4배 이상 증가함에 따라 코로나19 유행으로 침체됐던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반영하듯 코로나19 유행 이전 대비 홍콩, 싱가폴, 호주 등의 관광객 소비가 증가했다. 그러나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국내 카드 이용금액 1위를 차지했던 중국 관광객의 소비가 급감했고, 일본 관광객 소비가 감소하는 등 코로나19 유행 이전과 비교해 외국인 관광객의 국가별, 지역별, 업종별 소비에서 변화가 나타났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지 주변 외식업 소비 분석을 통해 지역별로 외국인에게 인기있는 관광지와 코로나19 유행 이전 대비 이용금액이 증가한 곳도 확인됐다.

코로나19 유행 이전인 2019년 12월 기준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카드 이용금액 규모는 중국, 미국, 일본, 싱가폴, 홍콩 등의 순으로 중국, 일본이 상위 3개 국가에 포함됐다. 그러나 2023년 2월 기준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카드 이용금액 규모는 미국, 홍콩, 싱가폴, 일본, 타이완, 태국 등의 순으로 변화했다.

홍콩 국적 관광객은 코로나19 유행 이전 대비 이용금액이 212% 증가했으나 카드 이용금액의 69%를 항공사에서 이용했고, 카드 이용기간도 평균 1.9일로 짧아 국내 관광보다는 경유 및 환승 목적으로 국내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싱가폴 국적 외국인의 이용금액은 33% 증가했는데, 국내 숙박시설 이용이 75%를 차지해 국내 관광 목적으로 주로 방문한 것으로 파악됐다. 일본 국적 관광객의 이용금액은 코로나19 유행 이전 대비 33% 감소했는데 이용금액에서 가장 큰 변화가 나타난 업종은 화장품(73% 감소)이었다.

타이완 국적 관광객의 화장품 업종 이용금액 또한 이전 대비 72% 감소했는데 편의점과 같은 중소형종합유통 업종의 이용금액은 266% 증가했다. 중국의 경우 이전 대비 소비 규모가 94% 감소했는데 업종별 이용금액 감소폭은 면세점(-78%), 백화점(-98%) 등의 대형종합유통에서 크게 나타났다.

태국 관광객의 이용금액은 코로나19 유행 이전 대비 9% 감소했고 면세점 소비도 60% 줄었지만, 성형외과 업종에서는 272% 증가한 모습을 보여 국가별로 선호하는 업종에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석 하나카드 디지털금융그룹 그룹장은 “하나카드는 해외카드 매입 시장 점유율 1위로서 외국인 관광객의 지역별, 국적별 소비와 선호 관광지 등과 같은 다양한 테마별 분석이 가능하다”며 “지역별 관광 수익 확대를 위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 전략과 국내 관광산업 확대를 위한 정책수립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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