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DL이앤씨, 친환경 건축소재 사업 손잡는다

2021-08-13     서창완 기자
강달호

[인사이트코리아=서창완 기자] 현대오일뱅크와 DL이앤씨가 공동으로 온실가스 자원화 사업을 추진한다. 정유 부산물인 탈황석고와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탄산화제품을 생산하는 CCU(Carbon Capture∙Utilization, 탄소 포집∙활용) 설비를 구축한다. 2022년 충남 서산시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 내 연간 10만톤의 탄산화제품 생산 공장 건설을 시작으로 최대 60만톤으로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를 통해 정유 부산물인 탈황석고를 연간 50만톤 가량 재활용하게 된다. 또 탄산화제품 1톤 당 이산화탄소 0.2톤을 포집∙활용할 수 있어 연간 12만톤의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소나무 1000만 그루를 심는 효과와 맞먹는 양으로 CCU 설비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생산된 탄산화제품은 시멘트, 콘크리트, 경량 블록 등 건축 자재의 대체 원료로 공급한다. 석고∙석회광산에서 석고, 탄산칼슘을 직접 채굴하는 것에 비해 자연 파괴가 적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온실가스 저감, 자원 재활용, 환경 보존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DL이앤씨는 CCU 플랜트의 설계∙구매∙시공에 참여하고, 탄산화제품으로 만든 친환경 시멘트, 콘크리트 등을 건축 및 토목 사업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친환경 건설을 구현하는 한편 탄소 포집∙활용 신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보해 ESG경영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은 “이번 협력은 환경을 오염시키는 배출가스와 활용도가 낮은 부산물을 재가공해 쓸모 있는 제품으로 바꾸는 혁신적인 친환경 사업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수소 제조 과정의 이산화탄소를 전량 재활용하는 블루수소 사업 등 다양한 탄소중립 노력으로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마창민 DL이앤씨 대표는 “이번 사업을 통해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돌파구를 마련하게 됐다”며 “ESG 경영을 실천하는 동시에 탄소중립까지 구현할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형태의 탄소저감 활동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