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주담대 업무서 종이서류 없앤다…“연 77만장 종이 절약”

주택담보대출 전자청약시스템 ‘한화 론 플래너’ 오픈 대출상담사, 태블릿 PC로 시간·장소 상관없이 업무 처리

2023-02-23     남빛하늘 기자
한화생명

[인사이트코리아=남빛하늘 기자] 한화생명이 대출상담사를 통한 주택담보대출 고객의 편의 향상을 위해 전자약정시스템 ‘한화 론 플래너(Hanwha Loan Planner)’를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한화 론 플래너’는 태블릿PC 기반의 페이퍼리스(Paperless) 대출시스템으로, 대출상담사가 직접 고객을 찾아가 상담부터 대출서류 작성까지 모두 디지털 기반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한화생명 고객은 융자센터 내방 없이도 대출이 가능하며, 서류작성 및 처리시간이 대폭 단축될 뿐만 아니라 종이문서 폐지를 통한 제반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일례로 주택담보대출 1건을 체결하는데 필요한 서류는 약 70장으로, 한화생명의 지난해 주택담보대출 신청건수가 1만1000여건임을 감안하면, 연 77만장의 종이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셈이다. 한화생명 측은 문서보관비용 및 인건비 등을 포함해 연간 약 10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대출업무 처리시간도 대폭 단축된다. 고객이 융자센터 내방 시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됐으나, 대출상담사가 고객을 직접 찾아가 전자시스템으로 처리할 때는 약 30분으로 1시간 가량 절감된다. 대출업무 전반이 시스템화 되기 때문에 서류 및 서명누락 방지는 물론 고객 개인정보 보안이 더욱 강화된 것도 장점이다.

장종명 한화생명 융자Digital사업부장은 “향후에는 대출업무에 스크래핑 기술을 도입해 증빙서류 제출 없이 고객이 직접 모바일로 비대면 대출도 가능하게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