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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19 19:07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LS전선, LS머트리얼즈와 ‘전기차 충전용 하이브리드 개발’ 국책과제 참여
LS전선, LS머트리얼즈와 ‘전기차 충전용 하이브리드 개발’ 국책과제 참여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2.11.09 11: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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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공급 안정성 높이고 화재 위험성은 낮춘 게 특징
LS머트리얼즈 직원이 커패시터를 생산하고 있다.<LS전선>

[인사이트코리아=김동수 기자] LS전선은 자회사 LS머트리얼즈와 ‘전기차 충전용 하이브리드ESS(H-ESS) 개발’ 국책과제에 참여한다고 9일 밝혔다.

H-ESS는 기존 ESS의 리튬이온 배터리(LIB)에 리튬이온 커패시터(LIC)를 결합한 제품이다. 전력 공급의 안정성을 높이고 화재 위험성은 낮춘 게 특징이다. 커패시터는 고속 충·방전과 긴 수명이 장점인 산업용 특수 배터리다.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공장자동화 등 적용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H-ESS는 LIC의 순간적인 고출력 기능을 적용해 충전소에서 여러 대의 전기차를 동시에 충전하는 피크타임에도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해 준다.

제어 시스템이 LIC를 급격한 전력 변화에도 안정적으로 작동시켜 열 폭주에 의한 화재 가능성을 낮춘다. 충전과 방전을 반복해도 성능 저하가 적어 일반 ESS보다 수명이 5~10배 길다.

에너지 효율성도 높아 ESS의 소용량화가 가능하며 충전 인프라의 수배전 설비 크기가 줄어 구축 비용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이번 국책과제에 따라 LS머트리얼즈는 대형 커패시터 기술을 기반으로 전체 프로젝트를 주관한다. LS전선은 온도모니터링, 충·방전 제어 시스템 등을 개발한다. 두 회사는 2023년 시제품을 제작하고 2025년까지 E1의 충전소 등을 통해 실증시험을 완료할 계획이다.

홍영호 LS머트리얼즈 대표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ESS를 적용하는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 상용화 한 곳은 없다”며 “H-ESS를 선제적으로 개발해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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