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B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B
    미세먼지
  • 부산
    B
    미세먼지
  • 강원
    B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B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B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최종편집2024-04-23 19:08 (화) 기사제보 구독신청
삼성전자 브랜드가치 세계 5위…토요타·벤츠 멀찍이 따돌렸다
삼성전자 브랜드가치 세계 5위…토요타·벤츠 멀찍이 따돌렸다
  • 장진혁 기자
  • 승인 2022.11.0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년 比 17% 늘어난 124조5000억원…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의 깃발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뉴시스>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가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뉴시스>

[인사이트코리아=장진혁 기자]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가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며, 글로벌 ‘톱5’ 브랜드로서 위상을 더욱 강화했다.

3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전년 대비 17% 성장한 877억 달러(약 124조5000억원)로 글로벌 5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탄탄한 재무 성과와 함께 휴대폰, TV, 가전, 네트워크 등 전 제품의 브랜드가치가 골고루 상승했다. 특히 글로벌 데이터 사용 증대에 따른 반도체의 브랜드가치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지난해 20%에 이어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올해는 10위권 브랜드 내 순위 변동이 심한 양상을 보였지만, 삼성전자는 6위(일본 토요타)와의 격차를 지난해 171억 달러에서 올해 279억 달러로 더욱 벌리며 5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와 순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2011년 17위에서 2012년 9위로 도약하며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등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왔다. 

애플·마이크로소프트(MS)·아마존·구글 등 미국 기업이 주로 포진한 상위 10대 브랜드에 포함된 유일한 한국 기업이다. 10대 브랜드 중 삼성전자를 제외한 나머지 해외 브랜드는 일본 토요타(6위), 독일 메르세데스-벤츠(8위) 뿐이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가치를 평가한다. 전 세계 브랜드가치 평가 중 가장 역사가 길고 평가 방법도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조직 변화·스마트싱스·제품 리더십 등 높이 평가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원삼성’ 기반 고객경험 강화를 위한 통합된 조직 노력 ▲‘스마트싱스’ 연결 경험 강화 ▲폴더블·네오 QLED 8K·비스포크 등 다양한 혁신 제품 리더십 및 미래 기술 선도 ▲#YouMake 등 MZ세대 친화적 마케팅 활동 등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브랜드가치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제품 간 시너지를 높이고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의 소비자가전(CE)과 IT·모바일(IM) 부문을 DX(Device eXperience) 부문으로 통합했으며, 멀티 디바이스 연결 경험 강화를 위해 ‘CX-MDE센터’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모바일 제품뿐 아니라 TV·가전을 아우르는 멀티 디바이스 연결 경험을 ‘스마트싱스’로 통칭하고, 자사 기기뿐 아니라 다양한 외부 기기까지 연결할 수 있는 개방형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들의 선택권을 넓히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점을 인터브랜드는 높이 평가했다.

삼성전자의 고객경험 강화에 대한 의지는 폴더블·네오 QLED 8K·비스포크 등 혁신 제품 리더십을 지속하고, 인공지능(AI)·5G·전장·로봇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퓨처제너레이션랩’ 운영을 통해 고객의 인사이트를 발굴한 뒤 제품·마케팅 활동에 반영하고, 메타버스 마케팅을 펼치는 등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영희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가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글로벌 고객 성원 덕분”이라며 “전 사업부가 협력해 진정한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