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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18 19:19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기아 장기근속자 ‘평생사원증’ 혜택 축소, 노조원 반발하는 이유
기아 장기근속자 ‘평생사원증’ 혜택 축소, 노조원 반발하는 이유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2.10.14 17: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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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 차량 구매 시 30% 할인 혜택, 사측이 줄이려 하자 '발끈'
17~18일 예정 2차 잠정합의안 투표 통과 여부 관심
서울 양재동 기아 본사.<뉴시스>

[인사이트코리아=김동수 기자] 기아 노사가 파업 위기까지 불러왔던 ‘평생사원증’ 제도에 관해 잠정 합의했다. 쟁점이던 혜택 축소를 놓고 사측이 전기차 구매 할인 혜택이란 카드를 꺼내면서 올해 단체협약의 2차 잠정합의안이 성사됐다.

하지만 파업 불씨는 여전하다. 앞서 연령 제한과 할인 폭 축소 내용을 담은 1차 잠정합의안이 노조원 과반을 설득하지 못했던 만큼,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던 이들이 이번 제시안을 받아들일지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파업 위기 불러온 평생사원증 제도

올해 기아 노사가 임금협상 및 단체협약을 마무리 짓지 못한 배경에는 ‘평생사원증’ 조건 변경이 자리 잡고 있다. 기아는 2000년대 중반부터 이 제도를 운영 중인데, 25년 이상 근무한 퇴직자가 2년에 한 번 자사 차량 구매 시 3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게 골자다. 문제는 사측이 평생사원증 혜택을 축소하려 하자 노조원들이 강하게 반발한다는 점이다.

기아 노사교섭대표단은 올해 첫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에 평생사원증 혜택 조건을 변경하기로 했다. 그동안 연령제한 없이 받을 수 있었던 혜택을 75세로 제한하고, 신차 구매 주기를 3년으로 늘리며, 할인 폭은 25%로 낮춘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하지만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과반 찬성을 얻지 못했고, 그 결과 노조는 13일과 14일 이틀간 부분 파업을 강행한다고 예고했다.

사측이 노조에 혜택 축소를 제시한 이유는 평생사원증 제도가 장기적으로 회사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서다. 연령제한 없이 퇴직자에게 2년마다 할인을 해주다 보니 이 제도가 회사의 잠재적인 부채로 여겨진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아울러 국내 완성차 업체 중 퇴직자 차량 구매 할인 폭이 가장 컸던 것도 원인 중 하나로 분석된다. 같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현대자동차의 경우 할인 폭이 25%이며 한국GM과 르노코리아는 관련 혜택이 없다.

업계 관계자는 “평생사원증 제도는 당시 장기근속을 장려하기 위한 복지제도 일환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대가 변해 제도 수정이 필요한 만큼, 이러한 시각에서 노사가 협의를 통해 혜택을 축소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차 잠정합의안 조합원 찬반투표 통과할까

하지만 노조의 생각은 다르다. 조합원들이 평생사원증 혜택 축소를 단체협약 후퇴의 시작으로 볼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혜택 축소를 단순히 복지제도 차원에서만 볼 수 없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아울러 모든 퇴직자가 신차를 매번 구매하는 것도 아닐 뿐더러, 회사 입장에서 차량 판매량이 저조할 경우 이를 보완해주는 역할도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어느 사업장을 불문하고 조합원들은 당장 이득이 되느냐 안 되느냐를 떠나 단체협약이 후퇴하는 것에 대단히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며 “조합원 입장에선 이를 시작으로 노조가 사측에 하나둘 양보하다가 밀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모든 퇴직자가 신차를 매번 구입하는 것도 아니다”며 “회사 입장에서는 퇴직자들이 신차를 구입함으로써 판매를 촉진하는 측면도 있다. 단순히 퇴직자를 대상으로 한 혜택으로만 바라봐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기아 노사는 지난 13일 오후 2차 잠정합의안을 끌어냈다. 사측의 최종 제시안을 살펴보면 주택자금 대출한도가 대폭 상향됐다. 주택구입 시 현행 6000만원이던 대출한도를 1억원으로 늘렸고, 전세대출 역시 3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올렸다. 또 현행 콘도 656구좌에서 650구좌를 추가로 늘렸으며 현행 30만원이던 여름 휴가비는 80만원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특히 여름휴가비 인상으로 1인당 연간 퇴직금 규모가 53만원 늘어난다는 게 노조 설명이다.

가장 큰 쟁점이었던 평생사원증에 대해선 노사가 서로 양보했다. 사측은 기존에 없던 전기차 구매 할인을 새롭게 추가했다. 재직자와 퇴직자의 전기차 구입 시 최대 20%(보조금 포함 30%) 할인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단 퇴직자의 경우 고객 대기 수요와 보조금 지급 추이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2025년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노조 역시 한발 물러섰다. 기존 사측의 축소안이 2차 잠정합의안에 그대로 반영됐기 때문이다. 이로써 기아는 2년 연속 무분규 교섭에 합의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다만 2차 잠정합의안 역시 조합원 찬반 투표를 거쳐야 해서 합의까지는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앞선 1차 잠정합의안에서 조합원 57.6%가 평생사원증 혜택 축소 반대 의사를 밝힌 만큼, 17일과 18일 예정된 2차 잠정합의안 찬반 투표에서 이번 안이 통과될지 미지수다.

노조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조합원들의 선택”이라며 “집행부가 회사와 만든 잠정합의안으로 조합원들을 설득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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