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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19 19:07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KTX 고장나도 부품 없어 못 고친다?…코레일, 다수 주요부품 재고 ‘0’
KTX 고장나도 부품 없어 못 고친다?…코레일, 다수 주요부품 재고 ‘0’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2.10.11 17: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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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고 부품 없어 고장 시 열차 운행 중지 등 승객 불편 이어질 수 있어
조오섭 의원 “재고 부족해 즉각적인 대응 못 하는 일 발생해선 안 돼”
코레일이 KTX-이음 고장 시 열차를 수리할 핵심부품을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코레일>

[인사이트코리아=김동수 기자] 코레일이 지난해부터 KTX-이음을 운행 중이지만 열차를 수리할 주요부품을 다수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일각에서는 코레일이 자체 재고 부품을 보유하지 않아 고장 시 열차 운행 중지 등 승객들의 불편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KTX-이음 주요핵심 부품 12종 중 10종 재고량 ‘無’

1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조오섭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을 통해 입수한 코레일의 ‘주요핵심 부품 및 고장빈발 부품 재고별 사용 및 보유현황’에 따르면 코레일은 KTX-이음의 주요핵심 부품과 고장빈발 부품 중 대부분을 재고로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레일은 총 2만6713개의 부품을 시스템에 등록해 13개 차종으로 중분류 한 뒤 1151개로 세부 분류해 관리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고시인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과 코레일 내부규정인 ‘물품관리규정’에 따라 주요핵심부품(145종)과 고장빈발부품(22종)을 따로 정하고 있다.

눈여겨볼 대목은 2021년에 도입된 KTX-이음이다. KTX-이음은 코레일이 운영하는 고속철도 브랜드이자 한국의 첫 번째 독자 제작 상업용 준고속철도차량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승용차 대비 15%, 디젤기관차 대비 70%에 그쳐 기존 교통수단보다 친환경적이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한 열차다,

하지만 최근 총 9회 고장 중 8회가 부품요인으로 발생했지만 주요 핵심부품과 고장빈발 부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았다는 게 조 의원실 설명이다.

조오섭 의원실에 따르면 KTX-이음의 주요 핵심부품은 총 12종이다. 이중 KTX-이음 제동패드는 적정재고수량이 500개로 올해 7월 기준 1771개를 보유 중이다. KTX-이음 동력대차 차축의 적정재고수량은 1개로 같은 기간 총 20개를 구비하고 있어 넉넉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외에 재고로 보유하고 있는 부품은 전무했다. ‘KTX-이음 부수대차 차륜 및 차축 조립체(TC)’ ‘KTX-이음 부수대차 차축(TC)’ ‘KTX-이음 전두연결기’ 등 10종에 달하는 주요핵심부품은 재고수량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공사는 10종의 부품에 대한 적정재고수량조차 산정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KTX-이음 부품 고장 시 이를 대체할 부품 재고가 얼마인지 내부적으로 파악하고 있지 않은 셈이다.

국회 관계자는 “KTX-이음이 고장 날 경우 공사가 AS 기간에 제조사인 현대로템에 맡기고 열차를 찾아와야 한다”며 “열차 부품으로 인해 열차가 한 대 빠지면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임의적인 부품 재고 판단…재고량 8500% 상회 품목도 있어

문제는 KTX-이음뿐 아니라 코레일의 전반적인 열차부품 재고 관리가 엉망이라는 점이다. 조 의원이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8~2022년 8월 말 기준) 열차 사고는 총 453건 발생했다. 이 중 86.5%에 해당하는 392건의 사고원인이 차량부품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총 167종의 주요핵심부품과 고장빈발 부품 중 37종의 재고는 ‘0’이었다. 이와 달리 1000% 이상 과도하게 재고가 쌓인 품목은 28종에 달했고, 심지어 8500%까지 적정재고수량을 상회하는 품목도 있었다.

예컨대 ITX-새마을 주요핵심부품인 차륜제동디스크는 적정재고수량이 2개에 불과하지만 7월 초 기준 사용량은 127개(6350%), 현재 보유재고량은 170개(8500%)에 달했다. 애초에 공사가 적정재고량 기준을 현실과 동떨어지게 산정하고 있었다는 얘기다.

일각에서는 공사가 적정재고수량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 없이 임의적으로 판단해 극단적인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조 의원은 “물품관리규정 부품 재고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이 정립되지 않아 필수부품들의 재고가 부족해 즉각적인 대응을 못 하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며 “철도부품 재고관리는 안전사고 예방에 대응하는 것이자 국민의 혈세를 관리하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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