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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2-12-02 19:0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삼성전자,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 72%로 1위…최다 판매 모델은?
삼성전자,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 72%로 1위…최다 판매 모델은?
  • 장진혁 기자
  • 승인 2022.03.23 18: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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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초 출시된 ‘갤럭시S21’ 시리즈 중 기본 모델 베스트셀러 등극
삼성,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72%…최다 판매 모델은?
‘갤럭시S21’ 시리즈.<삼성전자>

[인사이트코리아=장진혁 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70% 넘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LG전자가 26년 만에 휴대전화 사업을 철수하면서, 삼성전자가 기존 LG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교체 수요를 대거 흡수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연간으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연초 출시된 ‘갤럭시S21’ 시리즈 중 기본 모델이었고, 하반기 기준으로만 보면 ‘갤럭시Z 플립3’가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갤럭시S21은 가격 인하와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연중 견조한 수요를 이끌어냈으며, 갤럭시Z 플립3는 디자인과 향상된 내구성을 바탕으로 하반기 흥행을 이어갔다는 평가다.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모델 1∼4위는 모두 삼성전자 제품이었다.

2020년과 2021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카운터포인트리서치>

2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전년(65%)보다 7%포인트 늘어난 7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에는 갤럭시노트 시리즈가 출시되지 않았음에도 상반기 갤럭시S21에 이어 하반기 갤럭시Z 플립3의 연이은 흥행에 힘입어 시장 점유율을 크게 늘린 것으로 분석됐다. 애플의 경우는 전년 대비 소폭 늘어난 21% 점유율로 2위를 기록한 가운데, 아이폰13 시리즈가 전작보다 좋은 성과를 냈다는 평가다.

올해 국내 스마트폰 시장 여건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와 유사하게 지속적으로 5G 스마트폰 시장이 확대되고, 폴더블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전년과 비슷하거나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올해는 2년 만에 애플이 보급형 스마트폰 ‘아이폰SE’를 출시함에 따라 기존 고가의 플래그십(최상위 기종) 라인뿐만 아니라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삼성전자와 애플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국내 스마트폰 판매 톱10 모델.<카운터포인트리서치>

이윤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최근 갤럭시S22의 GOS(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 이슈로 예상치 못한 난관에 빠진 삼성전자가 사전예약에 들어간 갤럭시A53과 같은 가심비 높은 고성능 A 시리즈 확판에 힘을 쏟을 것”이라며 “애플 역시 유사한 가격대로 출시되는 아이폰SE를 내세워 중저가대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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