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LG 회장 “재무적 지표보다 ‘고객 가치 창출’ 중점둬야”
구광모 LG 회장 “재무적 지표보다 ‘고객 가치 창출’ 중점둬야”
  • 장진혁 기자
  • 승인 2021.10.01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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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단 워크숍’서 강조…올해 들어 ‘현장 경영 행보’ 강화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지난달 경기도 평택시 LG디지털파크 내 LG전자 HE연구소를 방문해 ‘OLED 대세화’ 추진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구광모(오른쪽) LG그룹 회장이 지난달 경기도 평택시 LG디지털파크 내 LG전자 HE연구소를 방문해 ‘OLED 대세화’ 추진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LG그룹>

[인사이트코리아=장진혁 기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회사 최고경영진에 “사업의 목적과 지향점을 재무적 지표에 앞서 ‘고객 가치 경영’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주문했다.

1일 LG그룹에 따르면, 구광모 회장을 비롯한 30여명의 최고경영진은 지난달 30일 비대면 화상회의로 ‘사장단 워크숍’을 열고 내년 이후 고객 가치 기반의 질적 성장을 위한 경영전략 방안을 논의했다.

워크숍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경제 전망 및 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로 시작됐다.

LG 최고경영진은 내년에는 전반적인 코로나 특수가 약화되는 가운데 국가와 지역별로 상황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지역, 제품에 대한 시장 예측력을 높이고 공급망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세계 경제가 저성장 기조에 진입하고 기업들은 비용 구조 악화로 생존 경쟁이 치열해질 수도 있다는 전망에 따라, 사업과 경영 전반의 혁신 역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과 디지털 전환(DX) 속도를 높이고, 디지털 신기술 분야에서 적극적인 사업기회 탐색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 친환경 핵심 재료 및 공정기술 확보와 같은 탈탄소 역량 강화의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구광모 회장은 “앞서 코로나 이후 기업의 생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는데, 이런 때 일수록 우리가 그 동안 흔들림 없이 추진해온 ‘고객 가치 경영’에 더욱 집중해 사업의 경쟁력을 질적으로 레벨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서는 첫 시작인 사업의 목적과 지향점부터 고객 가치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재무적 지표에 앞서 고객 가치로 정작 무엇을 만들지, 어떻게 혁신할지 훨씬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사업 목표에는 고객 가치 측면의 의미와 목적성이 같이 담겨야 하며, 목표 자체가 목적이 돼서는 안되겠다”며 “어떠한 고객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적 수립이 먼저 전제가 돼야 하고, 그래야 필요한 역량도 정확히 정의되고 자원 투입 계획 또한 실효성 있게 마련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매출과 시장점유율 등의 외형적 성과들은 이러한 노력 뒤에 후행적으로 따라오는 결과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구광모 회장은 올해 들어 ‘고객 접점’과 ‘미래준비’에 중점을 두고 현장 경영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4월 LG전자 서초 디자인경영센터와 8월에는 LG유플러스 본사를 방문해 고객 접점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격려했다. ‘미래 준비’ 현장으로는 6월 LG디스플레이 파주 공장을 방문했고, 이어 마곡 LG사이언스파크를 찾아 DX 및 AI 추진 현황을, 9월에는 LG전자 평택 디지털 파크를 방문해 OLED TV 대세화 현황을 살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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