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커머스·핀테크 신사업 호조에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
네이버, 커머스·핀테크 신사업 호조에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1.07.22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 1조6635억원, 영업이익 3356억원…신사업 부문 매출 비중 첫 50% 돌파
네이버가 커머스와 핀테크 등 신사업의 호조로 올해 2분기 호실적을 거뒀다.
네이버가 커머스와 핀테크 등 신사업의 호조로 올해 2분기 호실적을 거뒀다.<네이버>

[인사이트코리아=김동수 기자]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한성숙)가 올해 2분기 커머스와 핀테크 등 신사업 성장에 힘입어 시장 예상을 뛰어넘는 호실적을 올렸다.

네이버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6635억원, 영업이익 335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매출은 전 사업 부문의 실적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30.4%, 전 분기 대비 11.0% 증가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분기 매출 성장률은 5개 분기 연속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주식보상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8.9%, 전 분기 대비 16.2%가 늘었다.

실질적인 현금 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조정 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19.5%, 전 분기 대비 9.0% 증가하며 분기 사상 최고치인 4804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A홀딩스의 지분법이익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96.1% 증가한 5406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8260억원 ▲커머스 3653억원 ▲핀테크 2326억원 ▲콘텐츠 1448억원 ▲클라우드 949억원 등이다. 특히, 서치플랫폼 외 4개 신사업 부문의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50%를 돌파하며 사업 다각화가 진행 중임을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서치플랫폼은 검색 품질 개선과 광고 효율 증대에 따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8%, 전 분기 대비 9.7% 증가했다. 특히, 성과형 광고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디스플레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8.0% 증가했다.

커머스는 브랜드스토어 확대 및 SME들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2.6%, 전 분기 대비 12.6% 매출이 늘었다. 브랜드스토어는 450여개로 확대되며 전년 동기 대비 거래액이 5배 성장했고 쇼핑라이브 매출도 차별화된 기술력과 국내 최대 SME 기반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배 성장했다.

핀테크는 외부 제휴처 확대 및 기존 제휴몰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1.2%, 전 분기 대비 11.0% 매출이 성장했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한 9조1000억원이다.

콘텐츠는 웹툰 및 스노우의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28.2%, 전 분기 대비 10.7% 증가했다. 유료 이용 전환 및 크로스보더 콘텐츠 확대에 힘입어 웹툰 매출은 전년 대비 53% 성장했으며 2분기 통합 출범한 왓패드/웹툰 스튜디오가 글로벌 IP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또, 카메라 서비스 내 광고 도입 및 제페토 수익화 등으로 스노우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 수요의 지속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8.1%, 전 분기 대비로 16.2% 매출이 늘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CP)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7% 이상 성장했으며 초거대 AI모델 ‘하이퍼 클로바’ ‘클라우드 로봇시스템’ 등 차세대 B2B솔루션도 본격적인 테스트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기술 R&D와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함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며 “전략적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콘텐츠 IP사업도 본격 추진해 미래 성장의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또 “탄탄한 국내 사업을 기반으로 글로벌에서 다양한 사업들의 성과가 가시화되는 모습을 보여드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