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호섭 스타벅스 대표 “2025년까지 일회용컵 사용 제로화”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 “2025년까지 일회용컵 사용 제로화”
  • 남빛하늘 기자
  • 승인 2021.07.0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지역 4개 매장부터 ‘일회용컵 없는 매장 프로젝트’ 시행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7월 6일부터 스타벅스 제주 지역 4개 매장에서 ‘일회용컵 없는 매장 프로젝트’를 본격 시행한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7월 6일부터 스타벅스 제주 지역 4개 매장에서 ‘일회용컵 없는 매장 프로젝트’를 본격 시행한다.<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인사이트코리아=남빛하늘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오는 6일부터 스타벅스 제주 지역 4개 매장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고 다회용컵 선순환 사이클을 구축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활동을 위한 ‘일회용컵 없는 매장 프로젝트’를 본격 시행한다.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1일 “환경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모든 고객이 개인컵을 지참하고 음료를 즐길 수 있도록 친환경 활동을 지속하겠다”며 “제주 지역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스타벅스 일회용컵 사용 제로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타벅스의 일회용컵 없는 매장 프로젝트는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컵 사용을 권장하며, 궁극적으로 일상 생활 속에서 개인컵 사용을 습관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앞서 스타벅스는 지난달 2일 환경부와 제주특별자치도, 한국공항공사, SK텔레콤, CJ대한통운, 행복커넥트 등 7개 민·관 기관이 함께 하는 ‘1회용 컵 없는 청정 제주 조성’을 위한 시범사업에 대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제주서해안로DT점, 제주애월DT점, 제주칠성점, 제주협재점 4개 매장을 시범운영 매장으로 선정하고, 매장 내 리유저블컵 반납기를 설치해 일회용컵 없는 매장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를 완료했다.

일회용컵 없는 4개 매장에서는 고객이 음료 구매 시 보증금(1000원)을 지불하고 리유저블컵을 이용할 수 있다. 판매되는 모든 음료는 톨, 그란데 사이즈로만 운영되며 매장컵과 고객이 지참한 개인컵 또는 리유저블컵으로 제공된다. 제공되는 리유저블컵은 BPA Free 소재로, -20~105도 온도까지 사용할 수 있어 핫음료와 아이스음료 모두 사용 가능하다.

사용이 완료된 리유저블컵은 일회용컵이 없는 스타벅스 매장 4곳과 제주공항 내 설치된 리유저블컵 반납기를 통해 반납할 수 있다. 반납이 완료되면 소비자에게 현금, 스타벅스 카드 잔액, 해피해빗 포인트 등으로 보증금이 반환된다. 다만 파손된 컵은 반납이 불가하며 반납기 내 메시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반납기를 통해 회수된 리유저블컵은 세척 전문기관에서 ▲외관상태확인 ▲애벌세척 ▲소독침지 ▲고압자동세척 ▲물기제거 및 자연건조 ▲UV살균건조 등의 단계를 통해 세척된다. 세척 후 포장 완료 제품에 대해 샘플 표면 오염도 측정을 진행해 최종 오염 여부를 점검하고, 고객들이 안전하게 리유저블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청결도를 유지한다.

스타벅스는 이달 6일부터 8월 5일까지 제주지역 4개 시범 매장에서 음료 주문 시 리유저블컵 당 별 2개를 추가로 적립해 고객들이 적극적인 친환경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제주 지역에서 운영 중인 스타벅스 매장은 23곳으로, 이번 4개 매장 시범 운영을 통해 개선해야 할 부분들을 지속 보완해 나가며 오는 10월까지 제주 지역 전 매장으로 일회용컵 없는 매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제주 전 매장에서 리유저블컵 사용이 확대되면, 연간 약 500만개의 일회용컵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스타벅스는 하반기 일회용컵 없는 매장 중 1곳을 스타벅스 커뮤니티스토어로 전환하고, 이 매장에서 구입하는 제품 당 일정 기금을 조성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사업에 사용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는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에 기여하기 위한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다. 국내 첫 번째 커뮤니티 스토어는 지난 2014년 10월 대학로에 문을 열었으며, 지난해 5월에는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으로 성수역점을 오픈했다. 두 매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품목당 300원의 기금을 적립해 청년인재 양성과 청년 창업문화 지원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