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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19 19:07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심층분석] 초일류 철강 기업 포스코의 그늘…'산재 왕국' 오명 어떻게 벗나
[심층분석] 초일류 철강 기업 포스코의 그늘…'산재 왕국' 오명 어떻게 벗나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1.03.19 19: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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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우 회장 안전 강조에도 최근 5개월 노동자 6명 사망
노조 “현장→회장까지 10단계, 현재 구조론 사망사고 계속 될 것”
안전·관리 컨트롤타워 필요...대책 마련에 현장 목소리 담겨야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12일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53기 포스코 정기주주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12일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53기 포스코 정기주주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포스코>

[인사이트코리아=서창완 기자] 포스코 사업장에서 사망사고가 잇따르면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최정우 회장이 연일 ‘안전’을 강조하고 있지만, 사고가 그치지 않고 있는 까닭에서다. 

최근 5개월 동안 포스코 관련 사업장에서 숨진 노동자는 6명이다. 초일류 철강기업이라고 자부하는 곳에서 사망 사고가 잦은데 대해 노동자들은 구조적 개혁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올해만 두 번째 사망사고…구조적 사고 계속 발생

포스코 사업장에서는 올해만 두 번의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지난달 8일 경북 포항시 남구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협력업체 직원(35세, 남성)이 기계에 몸이 끼어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사망했다. 철광석 등 원료를 옮기는 언로더의 컨베이어벨트 설비를 교체하는 작업을 하다가 갑자기 기계가 작동하면서 사고를 당했다.

지난 16일에는 경북 포항시 남구 포스코케미칼 포항라임공장에서 용역회사 소속 노동자(56세, 남서)가 기계(푸셔)에 머리가 끼여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다. 푸셔는 석회석을 다음 작업 장소로 보내주는 설비다.

사고 당시 이 노동자는 유도슈트(원료를 옮기는 장치)를 교체하기 위한 볼트를 해체하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4인 1조 작업 중 노동자가 반대편으로 혼자 이동해 작업하다 재해가 발생했다는 게 현재까지 밝혀진 사고 내용이다. 포스코케미칼은 포항라임공장에서 생석회를 만들어 포항·광양제철소 등에 공급하는 회사로 포스코가 대주주다.

이번에 발생한 사고는 최정우 회장이 연임에 성공한 지난 12일 주총에서 ‘무재해’를 강조한 뒤 나흘 만에 발생해 파장이 컸다. 주총에서 최 회장은 “지역 사회와의 상생뿐 아니라 무재해 작업장 구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건전한 지배구조를 발전시키고 경영이념을 실천해 100년 기업으로 나아가는 기반을 튼튼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포스코케미칼 용역회사 사고내용 개요 보고서 일부.
포스코케미칼 용역회사 사고내용 개요 보고서 일부.<포스코 노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은 이번 사고가 ‘인재’라고 입을 모은다. 설비만 정지하면 일어나지 않을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에 포항라임공장에서 발생한 사고 개요 보고서에는 “슈트 교체 작업과 같은 소규모 부속설비를 수리할 때는 설비 정지 없이 정지작업이 수행돼 왔다”고 나와 있다. 지난 15일부터 순차 실시된 작업으로 1곳은 정상 교체가 완료됐다. 이번 사고가 전날에도 발생할 수 있었다는 얘기다.

이번 사고를 포함해 포스코에서는 지난 5개월 동안 6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지난해 11월 광양제철소에서는 폭발 사고가 일어나 포스코 직원 1명과 협력업체 직원 2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난해 12월에는 협력업체 직원 1명이 포항제철소에서 집진기 배관 보강공사를 하다 아래로 떨어져 숨졌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일어난 사고도 포스코는 단순 추락사라고 하는데, 집진기 프로펠러에 빨려 들어가던 노동자가 살기 위해 반대쪽으로 기어가다 추락해 죽은 사고”라며 “수리할 때 기계 가동만 정지 시켜놓더라도 사람이 죽을 일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포스코 내부에서 계속 비슷한 구조적인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게 바뀌지 않는 한 사고는 계속 터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현장→회장까지 10단계, 현장 목소리 없는 보고서

포스코 노동조합은 현장 노동자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는 상황에서 마련되는 안전 대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갖고 있다. 현장 없는 탁상공론으로는 사망사고를 막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포스코 노조에 따르면 현장에서 사고 보고서가 회장까지 올라가려면 거쳐야 하는 라인만 10단계다.

한대정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장은 “보고서가 주임에서 파트장, 과장을 거쳐 회장까지 올라가려면 10단계인데, 그 과정에서 사고와 엮인 사람은 징계를 받을 수 있어 보고서가 왜곡될 수 있는 구조”라고 주장했다.

한 지회장은 “원인을 찾아서 종합적으로 문제 개선을 해야 또 사고가 나지 않을 텐데, 노동자는 빠지고 관리자와 임원이 결정해서 탑다운하는 군대식 방법도 문제”라고 비판했다.

원청인 포스코와 하청업체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는 점도 문제다. 노조와 국회 환노위원들은 안전·보건 업무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가 그동안 포스코에 없었다고 지적한다.

포스코가 노웅래 민주당 의원실에 제공한 최근 10년간 자체 신고된 산재등록건수.
포스코가 노웅래 민주당 의원실에 제공한 최근 10년간 자체 신고된 산재등록건수.<노웅래 의원실>

컨트롤타워 필요성은 2018년 3월 고용노동부대구지방고용노동청 산재예방지도과가 내놓은 ‘포항제철소 산업안전보건 특별감독 결과보고’ 문서에 상세히 기재돼 있다. 해당 보고서는 그해 1월 25일 포항제철소 산소공장 냉각탑 내장재 교체 작업 중 협력업체 노동자 4명이 사망하는 질식사고가 발생한 이후 대책 마련 차원에서 작성됐다.

보고서에서는 부문별 부소장, 부장 등 경영층에 담당부서 안전·보건 업무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부여하지 않은 점, 안전설비부문을 조업 부문과 동일한 위치에 편재해 부문장 지휘감독을 받도록 한 점 등을 문제로 짚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12일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 사장(철강부문장) 직속으로 ‘안전환경본부’를 신설하고 이시우 생산기술본부장을 선임했다. 산하에 안전보건기획실과 환경기획실 2개의 전문 조직을 두기로 했다. 이중 안전보건기획실은 포항과 광양제철소를 중심으로 그룹 차원의 안전보건 쳬계와 제도 혁신을 전담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실 관계자는 “그동안에는 안전관리 부서가 힘이 없을 뿐 아니라 생산의 한 부서로 운영되기 때문에 도급을 준 다른 부서와 의사소통 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며 “고용이 복잡하고 다단계로 갈수록 의사소통이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의 기업으로 출발한 포스코인 만큼 좀 더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느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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