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B
    11℃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17℃
    미세먼지
  • 울산
    B
    16℃
    미세먼지
  • 부산
    B
    미세먼지
  • 강원
    B
    13℃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B
    11℃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B
    16℃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최종편집2024-04-16 20:04 (화) 기사제보 구독신청
풀무원 4개 계열사, CCM(소비자 중심경영) 인증 획득
풀무원 4개 계열사, CCM(소비자 중심경영) 인증 획득
  • 이기동 기자
  • 승인 2020.12.29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무원건강생활 등 3곳 6회 연속, 풀무원녹즙은 처음 받아

[인사이트코리아=이기동 기자] 풀무원(대표 이효율)의 4개 계열사(풀무원건강생활, 올가홀푸드, 푸드머스, 풀무원녹즙)가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2020년 CCM 평가’에서 CCM(소비자 중심경영) 인증을 받았다.

특히 풀무원건강생활, 올가홀푸드, 푸드머스 3개 계열사들은 2010년 이후 올해까지 6회 연속 인증을 받으면서 10년간 CCM 인증을 유지해 오고 있다. 풀무원녹즙은 2019년 풀무원건강생활에서 별도 법인으로 분리된 후 올해 첫 CCM 인증을 받았다.

풀무원 4개 계열사들은 이번 인증으로 2022년까지 소비자 중심경영 인증 기업의 자격을 갖추게 된다.

비대면 인증수여...2021~2022년 2년간 소비자 중심경영 기업 자격 유지

풀무원의 4개 계열사(풀무원건강생활, 올가홀푸드, 푸드머스, 풀무원녹즙)가 비대면으로 진행된 ‘2020년 CCM 평가’에서 CCM(소비자 중심경영) 인증을 받았다. 사진은 2018년 인증 수여식 모습.풀무원
풀무원의 4개 계열사(풀무원건강생활, 올가홀푸드, 푸드머스, 풀무원녹즙)가 비대면으로 진행된 ‘2020년 CCM 평가’에서 CCM(소비자 중심경영) 인증을 받았다. 사진은 2018년 인증 수여식 모습.<풀무원>

풀무원건강생활(대표 황진선)은 ‘사람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LOHAS 기업’이라는 풀무원의 기업 미션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헬스케어, 스킨케어, 홈케어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건강한 삶과 로하스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 이번에 ▲VOC(고객의 소리)를 기반으로 한 제품과 서비스 개선활동 ▲소비자 만족도 조사 ▲AI(인공지능)을 활용한 상담 유형 분류 및 자동화 구현 ▲위기대응 민감도 제고 ▲소비자 정보제공 강화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풀무원건강생활은 올해 ‘건강한 삶과 지속가능한 가치를 더하는 생활을 위해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비전을 선포하고, 유통채널의 다각화, 친환경 포장 개선, 가맹점과의 상생경영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는 녹색소비에 대한 소비자 관심 유도와 제로웨이스트 점포 운영을 통해 소비자 중심경영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체적으로 올가홀푸드는 ‘상품취급 7원칙(7Principles)’을 통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바른 먹거리 실천 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다. 친환경 식품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저탄소 인증 농산물 유통 확대 ▲지속가능한 해양 자원에 대한 국제인증(ASC/MSC) 상품 운영 ▲공정무역 인증 상품 확대 ▲환경친화적 녹색매장 인증 및 녹색특화매장(제로웨이스트 매장) 운영 ▲탄소저감형 친환경 운송수단 사용 등 차별화된 가치를 만드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식자재 유통 전문 기업 푸드머스(대표 윤희선)는 ▲고객 VOC에 대한 민감한 대응 ▲CEO의 적극적인 참여 ▲정기적인 회의체를 통한 부서별 역할과 책임 부여 ▲업체 방문을 통한 부적합 요소 점검 및 개선활동 강화 ▲홈페이지 개편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회사는 CEO가 CCO(Chief Customer Officer, 최고고객책임자)를 겸임하는 운영체제로, 식자재 공급 시 안전과 품질에 대한 신속한 위기대응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신선음료 제조 유통 기업 풀무원녹즙(대표 김기석)은 지난해 풀무원건강생활에서 법인이 분리된 이래 올해 2월 CCM 신규 인증 선포식을 열고, 최고고객책임자를 임명해 소비자 중심경영을 실천해온 결과 올해 CCM 첫 인증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풀무원녹즙은 제품, 서비스, 품질,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친환경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풀무원녹즙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제품 포장재 개선 ▲녹즙 생산 시설에 태양광 설치 ▲녹즙 배송에 친환경 전기차 도입 등 환경 가치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이번에 인증을 받은 4개 계열사 외에 풀무원식품은 2007년 종합식품기업 최초로 CCM 인증을 획득한 이래 현재 13년 연속으로 인증을 유지해 오고 있다. 풀무원식품은 소비자 권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국내 식품 기업 중 유일하게 소비자 경영인증 ‘명예의 전당’에 오른 바 있다.

또한 풀무원의 생활서비스 전문 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우봉)는 2012년 단체급식업계 최초로 CCM 인증을 받았으며 2019년 5회 연속 CCM 인증을 획득해 2021년까지 소비자 중심경영 인증기업 자격을 유지하게 된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이달에 열린 제25회 소비자의 날 ‘2020년 CCM 우수 인증기업 포상’에서 ‘올해의 CCM(우수상)’ 표창을 받기도 했다.

CCM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경영활동이 소비자 관점에서 구성되고,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지를 인증하는 국가 공인제도로, 2년에 한 번씩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별도의 시상식을 열지 않았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