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인공지능을 만나다!…’제1회 세계박물관포럼‘ 개최
박물관, 인공지능을 만나다!…’제1회 세계박물관포럼‘ 개최
  • 노철중 기자
  • 승인 2020.11.18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박물관 24~27일 포럼 개최…온라인 실시간 중계
세계적 연사들 4개 분야 주제로 ‘박물관과 인공지능’ 토론
국립중앙박물관은 ’제1회 세계박물관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인사이트코리아=노철중 기자] 국립중앙박물관은 국제박물관협의회 한국위원회, 국제박물관협의회 아시아태평양지역연합 등과 공동으로 ’제1회 세계박물관포럼‘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기간은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이며 4일간 온라인(유튜브 및 네이버TV)으로 실시간 중계된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박물관과 인공지능(Museums and AI)’이다.

세계박물관포럼은 박물관과 관련된 현대 사회의 논의를 더욱 확장해 미래 세대를 위한 의미 있는 담론을 만들기 위해 기획됐다. 다양한 토론으로 박물관에 부여된 사회적 소통의 역할을 강화하고, 더 나아가 미래를 전망하는 중요한 계기를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는 “박물관 문화유산은 인간의 창의력과 손끝에서 탄생했고 인공지능은 인간의 뇌에 대한 학습과 배움에 대한 경험 속에 만들어졌다”며 “인간과 기술은 새로운 박물관의 역할을 완성하는 핵심 요소”라고 강조했다.

총 4일간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30여명의 세계적인 연사들이 4개 분야의 주제에서 ‘박물관과 인공지능’에 관한 의미 있는 토론을 펼친다.

포럼의 부대행사로 ‘온라인 엑스포’도 열린다. 박물관 등 문화기관에서 인공지능과 디지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한국의 스타트업, 산업체, 기관들의 프로젝트들이 온라인으로 전세계 시청자들에게 소개된다. 한국 첨단기술의 역동적인 모습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