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세홍 GS칼텍스 회장, 이웃과 나누는 따뜻한 에너지
허세홍 GS칼텍스 회장, 이웃과 나누는 따뜻한 에너지
  • 도다솔 기자
  • 승인 2020.10.0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 톡톡’ 다독이며 힐링 에너지를 나누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GS칼텍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GS칼텍스>

[인사이트코리아=도다솔 기자] 친환경 경영행보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GS칼텍스는 에너지로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사회공헌 슬로건 아래 문화예술, 지역사회, 환경 중심으로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GS칼텍스가 전개하는 대표 사회공헌 사업인 아동 심리·정서치유 ‘마음톡톡’ 사업을 비롯해 지역에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활동, 에너지·화학 기업으로서의 책무를 다하는 환경친화활동영역 등에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2006년 8월 설립한 GS칼텍스재단은 ‘GS칼텍스 예울마루’ 운영을 통해 지역문화·예술 발전을 돕고 있다. 2012년과 지난해 5월에 각각 개관한 복합문화공간 ‘예울마루’와 ‘예술의 섬 장도’는 GS칼텍스재단이 여수시와 함께 2007년부터 약 70만㎡(21만평) 규모의 대지에 총 1100억여원을 투자해 조성됐다.

예울마루 대극장.GS칼텍스
예울마루 대극장.<GS칼텍스>

문화예술의 너울이 가득하고 전통가옥의 마루처럼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은 예울마루는 최첨단 음향과 무대시설, 조명으로 무대효과를 극대화한 대극장과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 변형할 수 있는 반원형 무대의 소극장을 통해 연중 클래식, 오페라, 뮤지컬, 콘서트, 발레, 연극 등 다양한 공연과 전시 프로그램으로 수준 높은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보인다.

예울마루 2단계 사업인 장도는 시민과 예술가들의 참여로 자유롭게 가꾸어가는 예술의 섬을 지향점으로 두고 장도 전시관과 창작 스튜디오, 사계절 꽃이 피는 다도해 정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2012년 5월부터 7년 간 공연 1156회, 전시 90건, 교육프로그램 1250회 등을 선보이면서 지역의 문화예술 지형을 바꾸고 지역주민의 문화적 자부심을 높이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청소년 집단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GS칼텍스가 2013년부터 펼쳐온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마음톡톡’은 청소년기를 지나는 아이들의 건강한 또래관계와 학교생활을 위해 자아와 사회성을 증진시키는 집단예술치유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기준 전국에서 총 1만8350명의 아동·청소년들의 마음 치유를 지원해 오고 있다.

이 중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예술치유 프로그램인 ‘전남동부지역 마음톡톡’은 순간의 잘못으로 인해 사법기관의 보호관찰·선도조건부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청소년을 처벌하지 않고 예술치유 프로그램 이수를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GS칼텍스 사회공헌 프로그램.GS칼텍스
GS칼텍스 사회공헌 프로그램.<GS칼텍스>

GS칼텍스는 2016년 4월 순천지청, 법무부 법사랑위원 전남동부지역연합회와 ‘마음톡톡 예술치유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남동부지역 위기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역 청소년은 지난해 기준 총 364명에 달해 관·산·학 협력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이와 함께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마음을 치유하고 학교로 돌아갈 힘을 얻도록 돕기 위해 대전 ‘해맑음센터’에서 예술치유 프로그램도 2018년부터 지원하고 있다. 이곳에서 아이들은 교과학습과 심리극, 음악발표회 등 예술 치유 등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학무모도 상담 등을 통해 치유에 집중할 수 있다. 이밖에도 교실힐링·좋은마음센터 아동 치유 등 다양한 청소년 심리치료를 위한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여수, 인천 등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공헌 활동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미래세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보존 활동과 환경교육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회사의 사회공헌 의지에 임직원들은 동참해 자발적인 기부와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GS칼텍스 사랑나눔터는 2008년부터 여수지역 저소득층 노인들의 결식 문제 해소에 기여하는 무료 급식소다.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 350여명의 노인들에게 점심식사를 무료제공하며 배식에는 GS칼텍스 임직원과 사원부인회, 퇴직사우회를 비롯한 수십 개의 지역 봉사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여수시 지역아동센터의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다양한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희망에너지교실, 학습 여건이 열악한 여수 도서 지역 학생들의 영어 학습을 지원하는 도서학교 원어민 영어교실, 여수국가산업단지 입주 기업 최초로 여수시와 ‘여수시민 채용 가점제’ 업무 협약을 통해 채용 폭을 넓힌 여수시 인재 육성 프로그램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밖에도 한국메세나협회와 함께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의 심리ㆍ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취업 역량을 높여주기 전문 취업 캠프 ‘GS칼텍스 취준동고동락’, 저소득교통사고 피해자 법률지원, 해양환경 정화활동 등 사회공헌 사업에도 나서고 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