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영조 딸이 사용한 화장품, K-뷰티로 재탄생 하다
조선시대 영조 딸이 사용한 화장품, K-뷰티로 재탄생 하다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0.09.22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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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 조선왕실 화협옹주 출토유물 연구 통해 제작한 현대식 화장품 공개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이 한국전통문화대학교, 화장품 기업 코스맥스와 함께 화협공주의 화장품을 재해석해 만든 화장품과 청화백자 용기.<문화재청>

[인사이트코리아=박지훈 기자] 조선시대 영조의 딸이 사용한 화장품이 K-뷰티로 재탄생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화장품 ODM기업 코스맥스와 함께 22일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강당에서 조선왕실 화협(和協)옹주 출토유물 연구를 근거로 제작한 현대식 화장품을 공개했다.

화협옹주(1733∼1752)는 영조의 딸이자 사도세자 친누이로 20세에 홍역으로 사망했다. 

문화재청은 고려문화재연구원과 함께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발굴조사를 진행한 경기도 남양주시 삼패동 화협옹주묘에서 옹주가 생전 사용했을 화장도구와 화장품, 화장품이 담겨있던 소형 도자기를 발견했다.

문화재청은 출토 화장품 유물(53건 93점) 분석으로 확인한 갈색고체 크림류(밀랍성분), 적색가루(황화수은), 백색가루(탄산납과 활석), 액체류(개미 확인) 등 8건의 화장품 내용물을 연구해 지난 2019년 국제학술대회와 특별전시에서 공개했다.

이번에 제작한 현대식 화장품은 유물분석·문헌조사로 확인된 전통재료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인체 적용실험을 거쳐 제작한 백색크림과 전통재료 성분을 포함한 파운데이션, 입술보호제 등이다.

함께 출토된 청화백자 화장품 용기 10점의 크기와 형태를 수정하고 문양을 단순화시켜 실용성 있게 현대식으로 재해석한 화장품 용기도 제작했다. 또 기록으로만 남겨져 있던 ‘맑고 침착하고 효성이 깊은’ 화협옹주를 상상으로 구현한 캐릭터를 만들어 공개했다.

앞으로 추가 연구를 거쳐 다양한 화장품과 화장품 관련 문화 콘텐츠 등을 제작할 계획이며, 화장품은 올해 말 전통문화대 학교기업에서 ‘프린세스 화협, Princess Hwahyup’이라는 상품명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이날 세 기관은 전통화장품 재현과 전통 화장문화 콘텐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앞으로 4년간 다양한 전통화장품 개발(1차), 전통 화장문화 관련 프로그램 개발(2차), 화장품과 콘텐츠의 활용·홍보(3차)를 단계별로 진행할 계획이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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