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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3-28 19:16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하이트진로 창립 96주년...주류사에 남긴 ‘최초’의 기록
하이트진로 창립 96주년...주류사에 남긴 ‘최초’의 기록
  • 노철중 기자
  • 승인 2020.07.20 14: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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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4년 근대 주류기업 시초⋯테라 8억6000만병 판매
하이트진로는 20일 창립 96주년을 맞이했다.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20일 창립 96주년을 맞이했다. <하이트진로>

[인사이트코리아=노철중 기자] 하이트진로가 20일 창립 96주년을 맞이했다. 4년 후면 100주년을 맞는 국내 주류업계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참이슬과 하이트를 앞세워 2000년대 후반까지 소주와 맥주 부문 시장점유율 1위를 오랫동안 차지하며 전성기를 누렸던 하이트진로는 지난 10여년 간 맥주 경쟁사의 추격에 성장 정체기를 맞았다.

어려운 시간을 극복해오다 지난해 3월, 하이트진로는 필사즉생의 각오로 호주 청정지역에서 자란 맥아 100%로 만든 청정라거-테라를 출시해 빠르게 시장에 안착했다. 테라는 출시 14개월만인 5월 말 기준 8억6000만 병이 판매됐으며, 이는 초당 22.7병(330ml 기준)을 판매한 셈이다. 테라는 하이트진로 맥주 브랜드 중 출시 초반 가장 빠른 판매 속도를 보이며, 국내 맥주 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키고 있다.

지난해 출시한 ‘진로’ 역시 뉴트로 콘셉트로 70~80년대 디자인을 복원, 재해석해 출시를 하면서 2030세대에게는 새로움을, 기성 세대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인기를 끌었다. 진로는 출시 7개월 만에 1억 병 판매 돌파, 출시 13개월만인 지난 5월 기준 3억 병 판매를 기록했다.

국내 최초 소주·맥주 회사

하이트진로의 역사는 1924년 10월 3일 평안남도 용강군에 설립된 진천양조상회(眞泉釀造商會)에서 시작한다. 1924년은 우리나라 주류사에 큰 변곡점으로 대한민국 근대적 주류 기업이 설립된 해이다. 그곳에서 진로가 탄생했다. 진로(眞露)의 제품명은 생산지인 진지(眞池)의 '眞'과 순곡(純穀)으로 소주를 증류할 때 ‘술방울이 이슬처럼 맺히는’ 제조방식에 따라 '이슬 로(露)'자를 합쳐 지어졌다. 진천양조상회는 한국전쟁 후 서울로 사업장을 이전했고, 1970년 대망의 국내 소주시장 1위에 오른 이후 현재까지 50년간 소주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대표소주 ‘참이슬’은 2001년 이후 글로벌 증류주 시장에서 18년 연속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증류주 1위를 차지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브랜드로 성장했다.

하이트진로는 1933년 8월 9일 당시 경기도 시흥군 영등포읍에 설립된 조선맥주주식회사에서 시작한다. 조선맥주는 자본금 600만원, 공장 규모 10여만 평으로 당시에는 매우 큰 규모의 건설물로 회자됐다. 당시 영등포는 수질로 최고의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었는데 조선맥주 설립 4개월 후 현 OB맥주의 전신인 ‘소화기린맥주’도 역시 영등포에 1933년 12월에 설립됐다.

조선맥주는 국내최초 비열처리맥주 ‘하이트’로 맥주업계 1위 탈환 후 1998년 사명을 ‘하이트맥주’로 변경했다. 2005년 하이트맥주가 진로소주를 인수함으로써 새로운 역사가 탄생했다. 2019년 출시한 ‘테라’는 런칭 후 현재 1초에 22병이 판매되는 메가 히트 제품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100년 기업의 위상에 맞게 한국을 대표하는 주류기업으로서 오랜 양조 기술과 정통성을 바탕으로 최초의 길을 개척하여 또 다른 100년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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