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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19 19:07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KT, 위기에 강했다...1분기 매출 5조8317억원·영업이익 3831억원
KT, 위기에 강했다...1분기 매출 5조8317억원·영업이익 3831억원
  • 이경원 기자
  • 승인 2020.05.13 12: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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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시장 전망치 10.2% 상회...전 산업 분야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기회로 활용
KT는 2020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 8317억원, 영업이익 3831억원을 기록했다. <뉴시스>

[인사이트코리아=이경원 기자] KT는 2020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8317억원, 영업이익 3831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영업이익은 4.7% 감소했지만, 시장 전망치보다는 10.2% 상회하면서 코로나19 직격탄은 피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코로나19 여파로 로밍과 단말 수익이 줄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슷하다. 다만 우량 가입자 확대로 무선과 미디어 사업이 호조를 보이고 AI·DX 등 B2B 사업이 성장해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 늘었다.

카드와 호텔 등 일부 그룹사 사업이 코로나19 영향을 받으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했다. 그러나 1분기 국내 통신 3사 중에서는 가장 많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1조7357억원이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로밍 이용이 크게 줄었으나,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2% 성장한 1조6324억원을 기록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선택약정 할인율이 25%로 확대된 2017년 3분기 이후 2년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에 MNO 가입자는 18만 1000명 순증했고, 이 중 휴대전화 가입자 순증은 6만6000명으로 2017년 1분기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다. 1분기 5G 누적 가입자는 178만명이다.

무선·미디어·B2B에서 안정적인 수익 창출

유선전화 매출은 372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 감소했다.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502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0.5% 상승하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IPTV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9% 성장한 4177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IPTV 전체 가입자는 842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지난해 11월 출시한 OTT 서비스 시즌(Seezn)은 출시 4개월 만에 월간활성이용자수(MAU) 224만명을 돌파했다.

B2B 매출은 전년대비 8.2% 증가한 6748억원으로 나타났다. B2B 매출은 기업회선과 함께 기업IT·솔루션, AI·DX 등 신성장 사업으로 구성됐다. 특히 공공·금융분야를 포함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수요 증가와 맞물려 ADI·DX 매출이 전년대비 28.5%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국내 1위 인공지능(AI) ‘기가지니’ 가입자는 230만명을 넘어섰다.

KT는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일상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고의 네트워크 품질과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개인의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하는 기회를 발굴하겠다는 계획이다.

KT 관계자는 “이미 ‘세계 최초 5G 조선소’ 등 산업별 레퍼런스(Reference)를 확보하고 있다”며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솔루션 등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해 전 산업 분야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가속화를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윤경근 KT CFO 재무실장은 “KT는 신종 감염병 확산으로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으나 수익성 강화에 집중해 무선, 미디어 등 핵심 사업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고, AI·DX 등 B2B 사업에서도 성장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했다”며 “앞으로 고객중심 혁신을 지속하고 최고의 네트워크 품질과 기술력, 서비스를 제공하며 코로나19 이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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