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무 원산지와칼로리’ 이뇨작용 효과가 뛰어나서 위가 약한 사람은 식후에 섭취하는게
‘율무 원산지와칼로리’ 이뇨작용 효과가 뛰어나서 위가 약한 사람은 식후에 섭취하는게
  • 이용규 기자
  • 승인 2020.02.19 0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율무

[인사이트코리아=이용규 기자] 율무의 효능은 비타민 B1, B2,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돕는 작용을 한다. 루테인이 풍부해 눈 건강에도 좋으며 면역력 증강에도 율무는 효능이 뛰어나다. 율무 부작용은 몸이 찬 사람들은 주의를 해야한다. 이뇨작용 효과가 뛰어나서 위가 약한 사람은 식후에 섭취하는게 좋다. 임산부는 태아에게 해를 끼치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먹는법은 다양하다. 율무 먹는법은 가루를 내서 죽이나 떡으로 만들어 먹거나, 밥에 넣어 먹어도 좋다고 한다. 밥에 넣을때 현미를 섞어주면 좋다. 율무차는 율무가루를 뜨거운 물에 넣고 저어주면 완성된다. 따뜻하게 마셔줘도 된다. 담터율무차가 유명하다.

동남아시아가 원산지로, 뛰어난 효능을 보여 옛부터 약재나 차로 많이 사용되어 온 영양 식품이다. 국내에선 강원 영월, 충북 제천 등에서 율무가 재배된다. 율무의 칼로리는 가공되지 않은 율무 기준 100g당 377kcal며, 가루나 분말로 만든 율무는 100g당 393kcal다.

율무는 피부에 좋아 율무팩을 만들어 이용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율무비누도 찾는 이가 증가하고 있을정도로 율무는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 율무가루는 사마귀에도 좋다고 한다. 율무 고르는법은 낱알이 튼실하고 골의 폭이 좁은 율무를 골라야한다. 율무 손질법은 흐르는 물에 여러 번 문질러 깨끗이 씻어 사용해야된다. 율무 보관방법은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약재나 차로 많이 쓰였던 율무의 원산지는 동남아시아다. 국내에선 경기 연천, 경기 영월 등에서 율무가 재배된다. 율무는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은데, 생 율무는 100g당 377kcal, 차나 가루로 가공된 율무는 100g당 393kcal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