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B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B
    미세먼지
  • 부산
    B
    미세먼지
  • 강원
    B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B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B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7℃
    미세먼지
최종편집2024-03-29 18:38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이재용의 ‘뉴 삼성’ 빅피처, 초격차 기술패권 거머쥔다
이재용의 ‘뉴 삼성’ 빅피처, 초격차 기술패권 거머쥔다
  • 이경원 기자
  • 승인 2020.01.21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2020 임원인사서 차세대 리더 전면배치...최고 기술회사 위상 강화 의지
21일 삼성전자가 2020년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사진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뉴시스>

[인사이트코리아=이경원 기자] 삼성전자가 2020년 사장단 인사에 이어 임원인사를 단행하면서 미래를 이끌어 나갈 ‘뉴 삼성’ 윤곽이 드러났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과감히 발탁인사를 확대하는 등 ‘뉴 삼성’을 이끌어 나갈 차세대 주자들을 발굴하는데 중점을 뒀다.

삼성전자가 21일 2020년 정기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 삼성전자는 전날 발표한 사장단 인사를 통해 3인 사장단 체제를 유지하는 한편 50대 초반의 리더를 전면에 내세우며 ‘젊은 조직’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안정 속 파격’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임원 인사를 통해 그 기조는 더욱 뚜렷해 졌다. 대내외 악재와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고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리더십을 발휘하겠다는 이재용 부회장의 의지가 드러났다는 평가다.

이번 인사에서는 부사장 14명, 전무 42명, 상무 88명, Fellow 3명, Master 15명 등 총 162명이 승진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2020년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경영진 인사를 마무리했고, 조만간 조직개편과 보직인사를 확정할 예정이다.

무선사업부에 52세 사령탑 이어 50세 부사장 나와

이번 삼성전자 임원인사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세대교체를 위한 기반 마련에 중점을 뒀다는 점이다. 삼성전자는 “경영성과와 성장 잠재력을 겸비한 젊은 리더들을 부사장으로 승진시켜 미래 CEO 후보군을 두텁게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무선사업부를 이끄는 리더들이 대폭 젊어졌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하루 전날인 20일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령탑에 52세의 노태문 무선사업부장이 오른데 이어 21일에는 무선사업부 전략제품개발1팀장 자리에 50세 최원준 부사장이 이름을 올렸다.

최 부사장은 부사장 승진자 14명 가운데 최연소로, 모바일 단말과 칩세트 개발 전문가다. 세계 최초 5G 단말 상용화, S10·Note10을 적기에 출시하는 등 삼성전자의 기술 리더십 제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올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폴더블 폰을 비롯한 새로운 폼팩터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는 가운데, 혁신을 이끈 젊은 주역들을 전면에 배치해 글로벌 스마트폰 강자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LED개발그룹장 최용훈 부사장은 디스플레이 개발 전문가로 Cinema LED·The Wall 등 차세대 TV 폼팩터 개발을 주도하며 TV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네트워크사업부 미주BM그룹장 김우준 부사장은 네트워크 사업 전문가로 미국 신규사업 진출과 5G 상용 서비스 모델 발굴을 통한 통신 비즈니스 기반을 강화했다.

한국총괄 IM영업팀장 김진해 부사장은 모바일 영업 전문가로, 5G 마케팅 차별화와 국내 리테일 관리 고도화를 통한 한국 플래그십 제품군 매출 확대를 주도한 인물이다.

특히 반도체 부문에서 부사장 승진자가 다수 나왔다. 이는 삼성전자의 주력사업인 반도체가 지난해 침체기를 지나 올해 업황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적극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메모리사업부 Flash PA팀장 송재혁 부사장은 공정·소자개발 분야 세계 최고의 전문가로 꼽힌다. V-Nand 세대 전환을 성공시키며 V-Nand 사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 받았다. 메모리사업부 Design Platform개발실장 최진혁 부사장은 SSD·eStorage 등 메모리 Solution 제품의 Controller 개발 전문가로, 주요 제품향 Controller 개발을 통해 Solution 사업 경쟁력 강화를 이끌었다.

기흥·화성·평택단지 Foundry제조기술센터장 심상필 부사장은 DRAM, Flash, Logic 등 다양한 반도체 제품에 대한 소자·공정개발 전문가로 Foundry 제조기술 향상과 양산 경쟁력을 극대화 시켰다. Foundry사업부 PA2팀장 정기태 부사장은 MRAM·PRAM 등 뉴메모리 분야 차세대 공정기술 전문가다. CIS 공정 개발·세계 최초 eMRAM 양산 등 Foundry 공정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반도체연구소 Flash TD팀장 신유균 부사장은 Planar·V-Nand 등 Flash 전 제품에 대한 단위공정·Integration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V-Nand 선행제품 개발 주도했다. 생산기술연구소장 양장규 부사장은 반도체 설비 기술 전문가로 공정, Package, 계측 등 주요 설비 기술 고도화와 요소기술 확보를 통해 반도체 미세공정 한계 극복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연구개발 최고 전문가 18명 선임...최고 기술회사 위상 강화

이번 임원인사는 철저히 성과주의 원칙에 바탕을 둔 인사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성과주의 원칙에 따라 연령이나 연차에 상관없이 성과와 역량을 보유한 인재들에 대해 발탁인사를 과감히 확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발탁승진은 2017년 13명에서 올해 24명까지 늘었다. 승진 문호 확대 기조는 외국인, 여성 인력에도 예외없이 적용됐다.

더불어 이재용 부회장은 이번 임원인사에 ‘뉴 삼성’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술 패권 강화 의지도 담았다. 삼성전자는 이번 임원인사에서 회사의 기술력을 대표하는 연구개발 부문 최고 전문가로 Fellow 3명, Master 15명을 선임, 최고 기술회사로서의 위상을 강화했다. Fellow와 Master는 2017년 이래 가장 많은 인원이 선정됐다.

Samsung Research 차세대통신연구센터 이주호 Fellow는 EEE Fellow로 선정된 이동통신 분야 최고 권위자다. 5G 기술연구와 표준화를 주도했으며, 6G 선행연구를 통한 기술 기반을 마련하는 등 삼성전자 통신기술의 초격차 공고화에 기여한 인물이다.

메모리P기술팀 강영석 Fellow는 Photo 공정·설비 분야 세계적 전문가로 극자외선(EUV) Photo 공정개발을 통해 반도체 미세화 기술 한계 극복에 기여했다.

반도체연구소 DRAM TD팀 황유상 Fellow는 DRAM Scheme 분야 세계적인 권위자다. DRAM 제품 한계 돌파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과 난제 해결을 통해 DRAM 개발 경쟁력 강화를 주도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초일류 기술 패권을 거머쥐기 위한 이재용 부회장의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앞서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전자가 100년 기업을 향해 나아가기 위한 기술 혁신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해 왔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삼성전자 창립 50주년 기념영상을 통해 미래 세대에 물려줄 100년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세계 최고를 향한 길”이라며 “우리의 기술로 더 건강하고 행복한 미래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앞으로의 100년은 상상할 수 없는 변화의 물결이 일어날 것으로, 삼성전자가 과감한 도전과 혁신을 하기 위해선 초일류 기술 개발이 바탕이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

[ 세트부문 승진자 명단 ]

◆ 부사장 승진

김성진 김우준 김진해 나기홍 서병훈

정해린 최용훈 최원준

전무 승진

강현석 김도현 김연성 김영집 김유석

김형남 노원일 문  준 박순철 박정훈

손성원 송명주 양준호 여명구 용석우

이계성 이규호 이상우 이준화 이충순

이태관 조성혁 조시정 조홍상 최익수

Dave Das(데이브다스) Pranav Mistry(프라나브미스트리)

상무 승진

강성욱 고정욱 권순범 김덕호 김성은

김승연 김원우 김재성 김진성 김태수

김형섭 나현수 남기돈 노성원 명관주

박용 박정호 반일승 부장원 설지윤

성한준 신대중 신승주 양준철 양희철

오석민 유종민 윤호용 이귀호 이기철

이재영 이종포 이종필 이준환 이지훈

이진원 임경애 정문학 정원석 조성훈

차도헌 한의택 한진규 황근철 황용호

Eugene Goh(유진고) Mathieu Apotheker(마띠유아포테커)

Mohan Rao(모한라오)

Fellow 선임

이주호

 Master 선임

김윤선 최광표

전문위원 승진

【 부사장급 】

이원식

【 전무급 】

전승준

【 상무급 】

강병욱 박상도 이계복 정의철 천상필

 

[ DS부문 승진자 명단 ]

부사장 승진

송재혁 신유균 심상필 양장규 정기태 최진혁

전무 승진

배상우 신경섭 안수진 이동우 이상현

이성민 임준서 장재훈 조기재 최경세

허석 허성회 허운행 황상준 황하섭

상무 승진

강동우 권혁만 김용성 김용완 김장환

김현철 김희승 노미정 문진옥 박봉태

박세근 박정재 박현근 배상기 서성기

서정현 손영웅 손호민 송호영 심호준

오혁상 유화열 이강승 이규원 이종민

이종필 이종호 임성수 장세정 정다운

정무경 정원철 정인호 정인호 조신형

조철민 최진필 홍희일 황희돈

Jacob Zhu(제이콥주)

Fellow 선임

강영석 황유상

Master 선임

김재흥 남상기 심성훈 안정훈 양승훈

윤치원 이동수 이준행 이효산 임동철

한지훈 황유철 황찬

전문위원 승진

【 상무급 】

김현조 박항엽 백피터 원석준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