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코리아=강민경 기자] 아시아나항공(사장 한창수)이 고객 안내·예약, 항공기 운항 환경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AI)를 도입해 고객들의 편의를 높이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AI 챗봇 '아론(Aaron)'은 지난 한 해 동안 49만2461명(월평균 4만1038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이용자가 300%가 증가한 수치다.
아론은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지정된 아시아나항공의 코드 ‘AAR’ 과 24시간동안 고객 서비스를 위해 언제나 열려있다는 ‘ON’의 의미를 가진 아시아나항공 챗봇의 이름이다. 아시아나IDT와 마이크로소프트가 협업해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플랫폼인 ‘애저(Azure)’와 AI 기반의 자연어 처리 서비스 ‘루이스(LUIS: Language Understanding Intelligent Service)’를 활용해 개발됐으며 2017년 11월 국내 항공사 최초로 선보였다.
아론 이용자들은 한국어·영어·중국어로 다양한 플랫폼(모바일 홈페이지·모바일 앱·PC·카카오톡·페이스북·RCS·위챗)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예약 발권 등 궁금한 점을 문의할 수 있다. 오는 23일부터 28일까지 설 연휴 국내선 임시편▲김포~제주 8편 ▲김포~광주 4편 등 2개 노선에 편도 기준 12편도 아론으로 예약·발권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항공권 구입이나 궁금한 점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아론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 “올해도 아론 이용자들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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