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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3 19:08 (화) 기사제보 구독신청
홈앤쇼핑,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 업계 가장 낮아
홈앤쇼핑,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 업계 가장 낮아
  • 강민경 기자
  • 승인 2019.11.22 11: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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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7개사 평균 대비 11.0%P 저렴..."대규모 판촉비용을 홈앤쇼핑이 부담하기 때문"

 

[인사이트코리아=강민경 기자] 홈앤쇼핑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발표한 ‘홈쇼핑 판매수수료율 통계 발표’에서 업계 중 가장 낮은 중소기업 상품 판매 수수료율을 기록했다.

지난 21일 과기부가 홈쇼핑 산업의 공정거래·상생협력 환경 조성을 위해 공개한 2018년 홈쇼핑 판매 수수료율 통계에 따르면, 홈앤쇼핑의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은 19.5%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7개사 중 가장 낮은 판매수수료율로,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타 홈쇼핑사의 절반 수준에 해당했다.

홈쇼핑 7개사 전체 평균치 30.5%에 비해서도 11.0%P나 저렴했고, 전체 상품의 판매수수료율도 21.3%로 전체 평균치 29.6% 보다 8.3%P 낮은 수치를 보였다.

홈앤쇼핑 측은 “판매수수료율이 업계 대비 낮은 이유는 대규모 판촉비용을 홈앤쇼핑이 부담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대규모유통업법상 판촉비는 납품업체가 50%까지 부담하게 할 수 있지만, 홈앤쇼핑은 전체 판촉비용 중 98% 이상을 자사가 부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낮은 수수료율을 통해 납품업체와 제조사의 수수료 부담을 크게 덜어줬다는 평가다.

홈앤쇼핑 관계자는 “홈앤쇼핑은 설립 이후부터 업계 최저 수준의 판매수수료율을 유지하며 중소 협력사의 부담 경감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국가 경제 균형발전에 기여 하겠다”고 말했다.

홈앤쇼핑은 낮은 판매수수료율 적용과 함께 ▲상품대금 지급시기 축소 ▲성과공유제 ▲상생펀드 등 협력사의 실질적 지원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찾아가는 MD상담회 ▲일사천리 ▲중소기업 상품홍보방송 등을 매년 확대해 나가며 중소 협력사의 판로지원에도 주력하고 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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