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2020년 중국시장 공략 ‘5대 현지화 전략’ 발표
현대모비스, 2020년 중국시장 공략 ‘5대 현지화 전략’ 발표
  • 노철중 기자
  • 승인 2019.11.07 11: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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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주액 4년만에 4배 이상 급증..핵심기술 현지 개발 체계 구축
현대모비스는 중국 상해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수입박람회에 첫 참가해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5대 전략을 발표했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중국 상해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수입박람회에 첫 참가해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5대 전략을 발표했다. <현대모비스>

[인사이트코리아=노철중 기자]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수입박람회’에 참가하고 있는 현대모비스는 조직 신설 및 현지 조달 체계 구축 등의 내용을 담은 ‘2020년 5대 중국 현지 특화전략’을 7일 발표했다.

중국 내 사업기획에서부터 연구개발·생산·품질에 이르기까지 제품개발의 모든 과정에 대한 현지 경영을 더욱 강화해 로컬 완성차 업체 공략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에 처음으로 참가해 400m² 규모의 부스를 마련하고, 전동화·전장·의장 등 26종의 핵심부품을 전시했다. 수입박람회가 글로벌 15만 개 업체 바이어가 집결하는 대형 박람회인 만큼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핵심 부품들을 전시해 실질적인 영업의 장으로 활용한 것이다.

현대모비스가 이처럼 중국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은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완성차와 현지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수주가 지난 수년간 급격히 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현지 완성차 업체들이 최근 품질 향상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꾀하면서, 기술과 품질경쟁력이 검증된 글로벌 종합부품사인 현대모비스에 수주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 2015년 1억5000만 달러 수준이었던 중국 현지 수주 금액은 지난해 7억3000만 달러를 넘어서며 4배 이상 급증했다. 올해는 8억 달러를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의 전세계 완성차 업체 대상 핵심부품 수주 목표액이 올해 21억 달러 규모임을 감안하면,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40% 가까이로 커진 것이다.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 박차

중국 현대 5대 특화전략은 ▲핵심기술 현지 개발 체계 구축 ▲원가경쟁력 강화 ▲현지조달 체계 구축 ▲영업전략 세분화 ▲기술홍보 강화 등이다.

현대모비스는 우선 전동화, 전장 등 전 분야의 핵심부품을 현지에서 주도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연구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중국사업 역량강화팀’을 신설해 지속적인 원가경쟁력 강화 작업도 수행한다. 제품설계 전부터 원가전략을 수립하고, 개발 후 영업단가 책정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원가경쟁력을 확보해 질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차원이다.

‘중국구매센터’도 함께 신설해 현지의 협력사를 새로 개발하는 등 현지조달 체계도 강화한다. 중국 내 부품사의 품질이 점차 향상되며 현대모비스의 엄격한 품질 기준을 만족할 수 있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경쟁력 있는 현지 협력사를 발굴해 원가경쟁력 확보는 물론 유연한 재고 관리 등을 가능케 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렇게 확보한 핵심부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영업과 홍보를 강화해 실질적인 수주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권역별, 제품별, 업체별로 세분화된 영업 전략을 수립해 고객의 니즈에 맞는 부품을 제안하는 맞춤형 영업 활동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앞으로도 <상하이 CES>와 <국제 수입박람회>에 계속 참가하는 것은 물론, 현지 완성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테크쇼도 지속적으로 개최해 회사와 기술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담도굉 중국사업담당(부사장)은 “중국 내 자동차 판매량이 정체되면서 업체들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만큼 현지의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체계 구축을 통한 맞춤형 핵심부품 개발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며 “중국 완성차 업체를 넘어 최종 소비자인 고객의 니즈와 취향을 철저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기술과 제품을 개발해 적극적으로 수주를 늘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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