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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40% 인력감축' 보고서 후폭풍?
현대차, '40% 인력감축' 보고서 후폭풍?
  • 노철중 기자
  • 승인 2019.10.07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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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가 공멸하지 않으려면..." 인원감소 폭 놓고 노사 기싸움
현대자동차 노사 고용안정위원회는 외부 자문단을 구성해
현대자동차 노사 고용안정위원회는 외부 자문단을 구성해 '4차산업혁명 시대 고용구조 변화'에 대한 연구를 의뢰했고 최근 그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뉴시스>

[인사이트코리아=노철중 기자]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생산 비중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국내 완성차업계 노동 현장에서는 일자리 감소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7일 자동차업계와 언론 보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사 고용안정위원회가 외부 자문단을 구성해 의뢰한 ‘4차산업혁명 시대 고용구조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보고서는 “고용인원을 최대 40%까지 줄이지 않으면 노사가 공멸할 것”이라는 게 주요 요지다.

노사 양측은 이에 대해 대체로 “아직 인원 감축 규모에 대해 합의된 사항은 전혀 없으며 자문단의 연구결과는 참고사항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노사 간 조사 결과를 놓고 온도차가 감지돼 논란이 예상되기도 한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 미래차, 스마트팩토리 등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자동차 제조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향후 고용문제를 포함한 심각한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고용안정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지난 1월에는 노사의 이해관계를 넘어 객관적 자문을 받기 위해 고용안정위원회 산하에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자문위원회를 운영키로 합의했다. 자문단은 백승렬 인천대 산업공학 겸임교수,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조형제 울산대 사회복지학 교수, 이문호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장, 여상태 청년희망재단 사무총장 등 5명으로 구성됐으며 2월부터 9월까지 활동했다.

지난 4일 노사는 울산공장 1층 아반떼룸에서 고용안정위원회 본회의를 개최하고 그간의 자문단 활동 결과를 보고 받는 자리가 마련됐다.

노조에 따르면 이날 자문위원들은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양산과 기술변화로 인한 미래의 고용인원 감소폭을 20%, 30%, 40% 등 3개의 시나리오로 분석했다. 자문단은 2025년까지 20% 정도의 인력감소가 있을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가장 유력하다고 전망했다.

노조 관계자는 <인사이트코리아>와 통화에서 감소폭 산출 근거를 묻는 질문에 “하나의 그래프로 제시됐는데 해외 연구사례를 통해 예측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결과보고서 공개를 현대차와 노조에 요청했으나 모두 공개할 수 없다는 답변이었다.

보고서 “구체적 변화 속도와 규모 단정할 수 없어”

사실 현대차는 지난 3월 7일 고용안정위원회에서 미래차 대비 중장기 인력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2025년까지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차를 국내공장에서 45만 대 생산할 계획이고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이 축소되면서 감소하는 일자리 3000개와 제조기술 변화로 줄어드는 일자리 4000개를 합쳐 7000개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현재 고용인력의 20%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에 노조는 2025년까지 1만7500명이 정년퇴직을 할 예정이기에 일자리 감소 인원 7000명을 제외하고도 1만 명이 부족하다며 부족분 만큼 채용을 요구했다.

일반적으로 미래차로 전환 시 부품 수는 내연기관 3만 개에서 전기차 1만9000개, 수소전기차 2만4000개로 감소된다고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현실적으로 내연기관,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당분간은 동시에 생산하는 구조로 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부품 수는 큰 의미가 없다는 주장도 나온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전기차 생산이 6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과 2024년 전기차 전용라인 설치, 2025년 16차종의 전기차 생산 예정 등의 영향으로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보고 고용충격 예방에 적극 나서고 있다.

노조는 “인력 감소가 불가피하는 점을 인정하고 다만 일자리 감소의 구체적인 변화 속도와 규모 등을 단정적으로 확정할 수 없으며 이는 노사 간 힘의 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2019년 단체교섭에서 노조는 일자리 감소 대책의 일환으로 매년 1500여명에 이르는 인원의 정년 시점을 연기해 일자리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서 ‘시니어 촉탁 제도’를 사측에 제시해 합의를 이끌어 냈다. 하부영 지부장은 자문단 보고를 청취한 뒤 “시니어 촉탁 제도가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실무협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는 자문단 보고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한 관계자는 “외부 자문단이 도출한 수치에 대해 어느 쪽이 더 타당한지를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더구나 아직 결정된 것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수치를 과도하게 해석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