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 빵집 사장님, 이제 좀 살만 하신가요?"
“골목상권 빵집 사장님, 이제 좀 살만 하신가요?"
  • 이경원 기자
  • 승인 2019.09.2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 서울·부산·광주·대전·대구에 '5GX 핵심상권 클러스터' 조성...지역경제 살릴 해법 주목

 

SK텔레콤이 ‘5GX 핵심상권 클러스터’를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쏟고 있다.<SK텔레콤>

[인사이트코리아=이경원 기자] #.대구 김광석 거리에 위치한 흑백사진관 ‘초록우체부’를 5년 째 운영 중인 이영희 씨는 대구 지역 대표 여성 사업가다. 그녀는 ‘김광석 거리’가 유명세를 타자 이 주변 임대료가 뛰어 경영에 부담이 있었는데 열린멤버십 제휴로 1일 방문객 수가 20% 이상 늘고 있어 다행이라고 설명했다.

#. 광주 상무지구에서 ‘기분좋은극장’과 극단을 동시에 운영중인 이하나 씨는 광주 시민들이 서울 대학로의 인기 작품을 지역에서도 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 극단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그는 비싼 관람료가 늘 고민이었는데, 오는 10월부터 시작하는 SKT 열린멤버십 혜택을 통해 보다 많은 시민이 연극을 부담없이 즐길 수 있게 돼 기대 된다고 했다.

SK텔레콤이 ‘5GX 핵심상권 클러스터’ 중심으로 5G기반 서비스 혜택과 고객, 소상공인을 연결해 침체된 소비심리를 ‘착한 소비’로 끌어올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쏟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2일 서울 성수동·익선동에서 시작한 ‘열린멤버십’을 전국 10개 지역인 ‘5GX핵심상권 클러스터’로 확대 운영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기존 T멤버십 서비스가 대형 프렌차이즈, 멀티플렉스 위주라면 열린멤버십은 지역에서 10평 남짓한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이 대상이다. SK텔레콤과 ‘열린 멤버십’ 제휴를 맺은 중소상인은 총 125곳으로, 동네 미용실·소극장·식당·사진관 등 제휴처도 각양각색이다.

동네 식당·사진관·미용실...‘열린멤버십’ 쿠폰 다운로드 3만 건

SK텔레콤은 지난 2일 ‘열린멤버십’ 론칭 이래 2주 동안 쿠폰 다운로드 수가 3만 여 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에꼴드 쉐프, 리치몬드 등 동네 빵집을 대상으로 시작한 ‘열린베이커리’ 혜택 이용은 약 1만5000 건에 달한다.

예컨대 맛집이 밀집한 곳으로 유명한 부산 서면은 ‘5GX 게임로드’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서면에 위치한 SK텔레콤 직영 대리점 6곳과 주변 상권에 있는 VR게임장·보드게임카페·야구연습장 등이 제휴를 맺어 고객을 대상으로 게임장 이용금액 최대 40% 할인, 게임 무료 추가권, 팝콘&음료 무료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매장에서 ‘해리포터’나 ‘브롤스타즈’를 즐기는 고객을 대상으로 주변 상권 내 게임장의 ‘열린멤버십’ 혜택을 안내하는 등 주변 상권과 연결한다. 회사측은 “방문 고객 증대 효과 뿐 아니라 고객은 저렴한 금액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착한 소비’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

대전의 10~20대가 많이 찾는 둔산 지역은 AR동물원를 통한 해시태그 이벤트가 한창이다. 참여 고객이 해시태그 미션을 성공하면 커피숍·식당 등 주변 상권의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대전 둔산 타임로 상가번영회 김미선 회장은 “SK텔레콤의 5GX부스트파크가 형성되고 나서 둔산을 찾는 손님이 많아지고 있다”며 “상가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5GX 핵심상권 클러스터 현황.<SK텔레콤>

 

사장님 안심경영팩 무료 제공·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원

SK텔레콤은 착한 소비를 통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제휴를 맺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장님 안심경영팩’ 무료 제공 ▲소셜 인플루언서 홍보 마케팅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장님 안심경영팩’은 SK엠엔서비스가 작년 9월에 선보인 소상공인을 위한 서비스다. ▲카드매출 관리 ▲매장위치 홍보 ▲알바구인 ▲직원 출퇴근 관리 등을 해준다.

SK텔레콤은 전국 5GX 핵심상권 클러스터에서 제휴를 맺는 소상공인에게 ‘사장님 안심경영팩’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도 시행한다. SK텔레콤과 SCM전문 사회적기업 ‘행복나래’, 유튜브 콘텐츠 제작사인 사회적기업 ‘파이브세컨즈’가 공동으로 올해 소셜 인플루언서 20개팀을 선정하고, 이들의 역량을 활용해 SNS 등에 맛집으로 소개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 한명진 MNO사업지원그룹장은 “경기침체 장기화와 소비심리 위축이 겹쳐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전국의 5GX 핵심상권 클러스터 중심으로 고객 혜택은 늘리면서 ‘착한소비’까지 이끌어 골목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_kw2018@insightkorea.co.kr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