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입점 미니기업들 작년 매출 2조6541억원 올려
쿠팡 입점 미니기업들 작년 매출 2조6541억원 올려
  • 노철중 기자
  • 승인 2019.09.19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 발행...연 매출 30억원 이하 대상
쿠팡은 쿠팡에 입점한 연 매출 30억원 미만의 미니기업들을 분석한 '2019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를 발간했다. 쿠팡
쿠팡은 쿠팡에 입점한 연 매출 30억원 미만 기업들을 분석한 '2019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를 발간했다. <쿠팡>

[인사이트코리아=노철중 기자] 쿠팡은 쿠팡과 함께하는 미니기업을 분석한 ‘2019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쿠팡과 함께하는 작지만 강한기업들’을 발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기업과 파트너사가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심도 깊게 분석했다. 분석 대상인 미니기업은 연 매출 30억원 이하 소기업·소상공인을 가리킨다. 이들의 현황과 사회경제적 가치를 조사·분석했으며 성장, 지역경제 기여도, 일자리 창출 효과 등 쿠팡과 미니기업이 함께 만들어가는 시너지를 각종 데이터와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쿠팡은 올해 초부터 이번 연구를 시작했고 KPMG삼정회계법인과 함께 다양한 산업 데이터를 조사해 이를 바탕으로 미니기업의 성공 비결을 입체적으로 분석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쿠팡 미니기업의 지난해 성장률은 81%로 쿠팡의 성장세 65%보다 높다는 점이다. 같은해 이들이 쿠팡에서만 올린 매출은 2조6541억원으로 영화 <어벤져스:인피니티워>의 전 세계 매출인 20억 달러를 훌쩍 뛰어넘는 규모다.

미니기업의 성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 미니기업 중 60%가량이 지방에 위치해 있으며 지방 미니기업은 서울보다 3배 더 성장했다. 새로 생겨난 일자리는 약 3만2100명으로 추산되며 이는 작년 국내 10대 기업의 하반기 채용 규모를 뛰어넘는 수준이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쿠팡에서 로켓배송과 마켓플레이스 판매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니기업들의 성공 스토리도 만나 볼 수 있다.

김정남 KPMG삼정회계법인 이사는 “고객만족을 위해 쿠팡이 만든 최적화된 판매환경이 미니기업의 성장을 이끌고, 미니기업의 성장이 쿠팡의 성장을 견인하는 선순환이 지속되고 있었다”며 “지금보다 더 많은 미니기업이 쿠팡을 성장 무대로 삼아 공정한 경쟁 환경에서 마음껏 역량을 펼쳐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2019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는 쿠팡뉴스룸(https://news.coupang.com/)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cjroh@insightkorea.co.kr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