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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회장이 던진 화두는 '행복전략·행복지도 업데이트'
최태원 회장이 던진 화두는 '행복전략·행복지도 업데이트'
  • 이경원 기자
  • 승인 2019.06.25 17: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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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관계사 CEO ‘2019 확대경영회의’... ‘행복전략’ 제대로 실행되는지 점검

[인사이트코리아=이경원 기자] SK그룹이 미래 환경변화에 맞도록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가고, 그 주체인 구성원의 행복을 극대화하기 위한 실천방안으로 이른바 ‘행복전략’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구성원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회사가 지속가능해야 하는 만큼 그간 최태원 회장이 ‘딥 체인지(Deep Change)’의 방법론으로 제시해왔던 사회적 가치 추구, 미래핵심기술 확보, 일하는 방식의 혁신 등의 실행력을 높여 나가야한다는 판단에서다.

SK그룹은 25일 경기도 이천시 SKMS연구소에서 ‘2019 확대경영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최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주요 관계사 CEO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SK그룹은 구성원의 행복을 회사의 궁극적 목표로 삼는 ‘행복전략’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경영진이 톱다운(Top Down) 방식으로 행복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이 직접 참여해 행복전략을 만들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도 구성원이 행복해야 결국 위기 극복의 힘을 결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계사 CEO들, 회사별 행복전략 발표

조대식 의장은 이날 오프닝 스피치에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해 위기를 극복하고 구성원의 행복을 극대화한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했다.

관계사 CEO들은 각 회사의 ‘행복전략’ 방향성과 함께 구성원 행복에 걸림돌이 되는 요소 등을 파악해 우선 순위를 정한 ‘행복지도’를 발표하고 공유했다.

CEO들은 고객, 주주, 협력사, 사회(잠재 고객) 등 각 이해관계자들의 행복을 위한 사회적 가치 추구도 병행해 나가기로 했다.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구성원의 행복이지만, 구성원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가치를 통해 이해관계자의 행복도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각 관계사가 속한 기존 비즈니스 영역에만 국한하지 않고 미래 환경변화 요인들을 감안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끊임없이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최 회장은 클로징 스피치에서 “행복전략과 행복지도를 업데이트하는 것은 상시로 진행돼야 할 일”이라며 “각 회사들은 행복지도를 어떻게 찾아나갈 것인지에 대한 효율적인 방법론과 계획을 전담할 조직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어 “지금까지는 돈을 버는데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기준으로 평가와 보상을 했다면, 앞으로는 구성원 전체의 행복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기준으로 삼을 것”이라며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위해 우리가 어떤 노력을 했고 앞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일지 메시지를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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