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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 2400억 규모 베트남 밤콩교량 개통
GS건설, 2400억 규모 베트남 밤콩교량 개통
  • 도다솔 기자
  • 승인 2019.05.20 11: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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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 하우강 횡단 연장 2.97km...곡창지대인 메콩 델타 지역까지 최단거리 교통망 구축

[인사이트코리아=도다솔 기자] GS건설이 시공한 베트남의 ‘밤콩교량’이 지난 19일 개통했다.

GS건설은 2013년 베트남 남부 지역 하우강(Hau 江)을 횡단하는 2400억원 규모의 밤콩교량(Vam Cong Bridge)을 수주해 5년 간의 공사를 마치고 19일 개통식을 가졌다고 20일 밝혔다.

이 날 열린 개통식에는 응웬 반 뜨(Mr. Nguyễn Văn Thể) 베트남 교통부 장관을 비롯한 주요 관계부처 장·차관들이 참석했다. 김홍락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관 건교관, 신덕용 한국 수출입은행 부행장 상임이사, 김재화 한국 수출입은행 하노이사무소장 부장, 고병우 GS건설 인프라수행본부장 전무, 김연수 인프라베트남수행담당 상무 등도 참석했다.

밤콩교량 프로젝트는 한국수출입은행의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EDCF)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총 공사금액은 약 2394억원 규모다. GS건설과 한신공영이 공동으로 수주했고, 이 중 GS건설의 지분율은 80%로 공사금액은 약 1915억원이다.

밤콩 교량은 베트남 남부 밤콩 지역 하우강을 횡단하는 연장 2.97km의 베트남 최초로 설계된 강합성 사장교 프로젝트로 특수 교량 기술의 척도인 주경간(주탑과 주탑 사이 거리)이 450m에 달한다. 이는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긴 주경간이며, 베트남 최초로 경관성을 고려한 H형 주탑을 적용해 지역의 랜드마크로도 자리잡을 전망이다.

밤콩 교량 개통으로 그동안 교통망이 열악했던 베트남 내 최대 곡창지대인 메콩 델타 지역까지 최단거리 교통망이 구축돼 화물 운송 시간이 최대 3시간 단축될 전망이다. 메콩 델타 지역은 베트남 쌀 생산량과 수출량의 각각 50%, 80%를 차지하는 핵심 농업 생산 지역이다. 향후 물류의 안정적 운송과 교역 활성화, 관광산업 발전 등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고병우 GS건설 인프라수행본부장은 “베트남의 경제 성장을 위한 산업 인프라 구축에 GS건설을 비롯한 한국 건설사들이 한 몫을 담당하고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며 “밤콩 교량을 비롯해 베트남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베트남에서의 GS건설, 나아가 한국 건설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GS건설은 베트남 여러 곳에 진출해 도로·철도·교량·주택·신도시 개발 등 산업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베트남의 경제 중심지인 호치민에서 TBO도로와 호치민 메트로 등 도로와 철도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자이리버뷰팰리스’라는 한국형 최고급 아파트를 분양해 화제가 됐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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