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8-18 13:01 (일)
[박인출 헬스칼럼] 우리 곁에 가까이 있는 ‘돌연사’ 공포
[박인출 헬스칼럼] 우리 곁에 가까이 있는 ‘돌연사’ 공포
  • 박인출 올쏘치과 원장
  • 승인 2019.04.30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밤에 안녕하셨습니까?

아침 문안인사는 전 세계 모든 인류가 공통적으로 가진 문화다. 굿모닝, 구텐모르겐, 봉쥬, 자오샹하오, 니하오, 본조르노, 브에노스디에스, 슈프라하트, 도브레우뜨라 등등.

인간이라면 누구나 공통적으로 매일 밤 잠에 들었다가 다시 일어나야 하는 생리적 활동을 하기에 이 긴 시간 동안 별 일 없이 잘 있었느냐는 인사가 오랜 시간 동안 문화로 자리 잡은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수면과 관련된 재미있는 통계가 이 인사에 담긴 의미심장한 의미를 대변해주고 있다.

매년 교통사고 사망자에 두 배에 달하는 사망 원인. 그것은 우리가 바로 ‘돌연사’ 라고 부르는 그것이다. ‘돌연사’라는 것은 무엇일까. 즉 원인을 확정할 수 없는 사망이라는 것이고 수면 중에 자주 일어난다. 이것은 갑자기 심장이 멎거나 호흡을 멈추는, 즉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사망인 것이다.

수면무호흡증으로 잠을 자다가 사망하기도 하지만 산소결핍이 누적돼 활동 중에도 뇌졸중, 심장마비 등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하기도 한다.

수면 무호흡증이 무엇이길래?

우리가 수면무호흡증을 확인하는 것은 쉽다. 코골이를 동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코골이를 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흔하다는 이유로 우리는 이 문제의 심각성을 간과하고 살고 있다. 그러나 현대 의학은 이미 코골이가 우리 삶에 던지는 심각한 신호의 의미를 밝혀내고 있다. 그럼에도 그 진실을 단순히 소리에 묻어버리고 외면하고 있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코골이 증상에 동반되는 수면무호흡증은 우선 입 호흡으로 인한 혈중 산소농도를 저하시킨다. 혈중산소 농도가 저하되면 중장기적으로 고혈압, 성기능장애, 무력감 등으로 이어진다. 이것은 비단 어른들 만의 문제가 아니다

아이들에게 수면무호흡증은 더욱 심각하다.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아이는 심각한 학습장애와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등이 자주 발생하고 그 외에도 야뇨증, 이갈이, 아침두통 등의 현상을 동반한다. 특히나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수면상태에서만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성장이 지체된다.

이러한 증상들은 구강장치에 의해 턱을 앞으로 위치시켜 기도를 확장해 줌으로써 문제를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이것은 어쩌면 교정의학이 인류에게 주는 획기적인 선물이기도 하다. 필자 역시 매일 밤 이 장치를 착용해 매일 밤 질 높은 수면을 누리고 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