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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노사 '네 탓 공방', 제2 GM 사태 악몽 재연되나
르노삼성 노사 '네 탓 공방', 제2 GM 사태 악몽 재연되나
  • 노철중 기자
  • 승인 2019.03.15 17: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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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거돈 부산시장 노사 협상 중재...양측 불신 커 협상 타결까지 험난
지난 6일 오전 르노삼성자동차 노조와 사측이 18차 본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6일 오전 르노삼성자동차 노조와 사측이 18차 본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인사이트코리아=노철중 기자] 르노삼성자동차와 노조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역 민심은 비판의 화살을 노조에 쏟아붓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부산공장 물량의 50% 이상을 차지는 닛산 SUV 로그 계약이 오는 9월 만료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만약 노사분규로 로그 생산 재계약이나 신차 배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제2의 GM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는 불안이 지역 민심에 작용했다는 것이다.

지난 8일 노사는 타협 의지를 갖고 집중교섭을 진행했지만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교섭이 중단된 상태고 현재까지 구체적인 재협상 계획이 나온 것도 없다.

14일 오거돈 부산시장은 입장문을 통해 “13일 르노삼성자동차 공장에서 만난 노 측은 사 측과 간사협의부터 재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사 측 또한 노 측과의 대화 가능성은 항상 열렸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일단 부산시는 노와 사의 자율적 협상을 지켜보겠다는 게 공식 입장”이라며 “부산시는 이러한 노사의 입장에 따라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되 우선 양측의 자율적인 협상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존중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일단 현재의 과정속에서 고통받고 있는 협력업체들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필요한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준비하는데 더욱 집중하고자 한다”고도 말했다.

강경으로 돌아선 르노삼성노조...왜?

문제는 노조의 입장이 강경하다는 데 있다. 지난 3년 동안 무분규 임단협을 진행해 왔지만 이번에는 노조가 강경한 태도로 급변하면서 이번 사태가 벌어졌다는 지적도 있다.

노조는 그동안 호봉제 폐지와 임금피크제 도입, 관리자 활동유지비 폐지까지 사 측의 요구를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르노삼성자동차는 2013년부터 꾸준히 흑자를 내고 있음에도 노동자들에 대한 처우를 개선해 주지 않고 있다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이번 임단협에서 노조가 제시한 기본급 10만667원 인상을 제시한 이유이기도 하다. 재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차는 2013년 흑자전환 이후 지금까지 좋은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2017년 401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르노삼성자동차와 노조는 양측 모두 협상 재개 의사를 14일 오거돈 부산시장에게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르노삼성
르노삼성자동차와 노조는 양측 모두 협상 재개 의사를 14일 오거돈 부산시장에게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르노삼성>

하지만 이러한 성과가 노동자에게까지 돌아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난 2월 28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노조는 “르노삼성 문제는 프랑스 르노 자본의 횡포에 있다”며 “르노 본사가 값비싼 르노·닛산 부품 비중을 확대하고 기술사용료 등 내부거래로 거액을 빼갔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국세청 자료에 따르면 2011년 기준으로 한국지엠의 기술사용료는 51억원이었던데 비해 르노삼성은 928억원으로 무려 877억원 차이가 난다. 이런 이유로 국세청은 2013년에 르노삼성에 대해 700억원 상당의 추징금을 부과하기도 했다. 그러나 2017년까지 큰 몫의 배당금을 르노 본사가 가져간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 특히 2016년엔 당기순이익 약 3100억원 전부를 가져간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현재 분쟁은 지난해 12월 새로 선출된 집행부가 강성이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현재 르노삼성자동차노조는 기업별 노조로 금속노조 산하에 있는 지회와 차이가 있다. 현재 르노삼성에는 기업노조가 2270명, 금속노조가 39명으로 르노삼성차노조가 단체교섭권을 갖고 있다.

현 집행부의 박종규 노조 위원장은 2011년 8월 금속노조 르노삼성차지회를 설립한 인물이다. 그리고 2012년 9월 지금의 노조가 만들어졌다. 당시에도 지회 인원이 적었기 때문에 구조조정 사태를 맞서 투쟁을 주도했지만 회사에 타격을 주기에는 역부족이었다. 2016년 박 위원장은 지회 노조원 170여명과 르노삼성차노조로 넘어갔다. 그 이유에 대해선 당시 르노삼성을 바꾸는데 인원이 많은 노조에 들어가 하는 것이 훨씬 빠를 것 같았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지난한 어려움 속에서 박 위원장은 지난해 12월부터 노조위원장 자리에 올랐다. 임단협이 진행 중에 일어난 커다란 변화였다. 그리고 여전히 박 위원장 체제에서 노조는 회사와 팽팽한 줄다리기를 9개월째 이어오고 있다.

지난 2월 28일 노조는 민노총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와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강경 투쟁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재계에 따르면 현재 노조는 기본급 인상 이외에도 노동 강도가 센 것에 대한 대책을 사 측에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위원장은 한 언론에 “처우는 낮고 업무 강도가 훨씬 센 데도 다른 완성차 업체와 같은 귀족노조로 취급받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다른 완성차 업체는 전체 인력의 약 10%가 쉬면서 물리치료 등 근로로 입은 손상을 치료한다. 르노삼성 부산공장 근로자들은 이런 여유 없이 다시 업무에 투입된다”고 덧붙였다.

노조의 요구가 과도하다는 입장의 사 측

르노삼성 사 측도 노조에 대해 불만이 많다. 회사 관계자는 <인사이트코리아>와 통화에서 “지난 8일 집중교섭 때 그동안 거론하지 않았던 ▲인원 200명 신규 투입 ▲생산 라인 속도 하향 조절 ▲전환 배치 등에 대한 인사 경영권의 합의 전환 요청 등을 협상 막판에 의제로 제시하며 사측의 수용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협상 결론의 결정적인 원인이었다는 것이다.

르노삼성차는 8일 본교섭에서 총 1720만원(실적 인센티브 1020만원+원샷보너스 700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하는 내용의 2차 수정 제시안을 노조에 추가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인력 충원,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설비 투자, 중식 시간 연장 등의 근무 강도 개선안과 함께 배치 전환 프로세스 개선안도 제시안에 포함됐었다.

부분 파업으로 부산 공장 라인 일부가 멈춰있다. 뉴시스
부분 파업으로 부산 공장 라인 일부가 멈춰있다. <뉴시스>

노동 강도에 대해 사 측도 인정하는 편이다. 이 관계자는 “비교하자면 현대자동차보다 월급은 적고 노동 시간을 많다는 얘기가 있는데 그것은 인정한다”고 밝혔다.

노조의 기본급 인상 요구에 대해선 “노조가 보상에 대한 기대심리가 높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외부환경이 불리하게 돌아가고 9월에 물량을 받아야 하는 시점에서 기본급을 올리기란 녹록한 상황이 아니다”는 입장이다. 노동 강도에 대해선 “부산공장은 자동화율이 굉장히 높은 수준”이라며 “이를 위해 회사는 450억원을 투입했다”고 밝혔다. 이어 “외부에서는 구조조정 때 1600명 인원을 감축했다고 하는데 이중 생산직 노동자들은 한 600명 정도였다”고 덧붙였다. 200명 추가 고용 요구는 너무 무리하다는 입장인 것이다.

전문가들은 “지금 네 탓 공방을 할 때가 아니다. 부산 수출의 20%를 차지하는 르노삼성 부산공장, 수 백개 납품업체들의 생존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9월 물량 배정을 위해 노사가 뜻을 모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한 재계 관계자는 “르노는 이익 배당금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수익이 부족할 것으로 판단되면 바로 공장을 폐쇄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부산이 지역구인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저희도 상황의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지는 못 했다”면서 노사의 협상 의지가 중요하다는 듯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노사 양측의 협상 재개 의지가 있다는 것을 확인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향후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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