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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 상큼한 새해 첫 출발...올 목표 78억 달러 달성 기대감
삼성重 상큼한 새해 첫 출발...올 목표 78억 달러 달성 기대감
  • 도다솔 기자
  • 승인 2019.01.29 10: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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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선주사와 4200억 규모 LNG선 2척 계약..."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로 수익성 높일 것"

[인사이트코리아=도다솔 기자] 삼성중공업이 4199억원 규모의 LNG선 2척 수주에 성공했다. 올해 첫 수주다. 삼성중공업은 유럽 지역 선주사인 Celsius Tankers(셀시우스 탱커스)로부터 18만㎥급 LNG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세이버 에어(SAVER Air), 인텔리만 십(INTELLIMAN Ship) 등 친환경·스마트십 기술이 적용돼 환경 규제에 효율적으로 대응 할 수 있고 연비도 크게 향상돼 선박 운항효율이 기존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의 대표적인 친환경 기술인 '세이버 에어'는 선체 바닥면에 공기를 분사해 선체 표면과 바닷물 사이에 공기층을 형성함으로써 선박의 마찰 저항을 감소시켜 연비를 향상시키는 에너지 절감장치(ESD, Energy Saving Device)의 일종이다. 파도·조류와 같은 외부 환경에 관계없이 연료절감 효과가 5% 이상이다. 선박을 20년 운항한다고 가정할 때 1년치 연료비를 줄일 수 있다.

스마트십 솔루션인 '인텔리만 십' 적용으로 선박 이산화탄소 규제(EU-MRV, IMO-DCS)에 효율적인 대응도 가능하다. 운항 상태에 따른 연료 사용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실시간 계측,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정확한 운항 리포트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어 데이터 신뢰도가 높다.

특히 유럽연합(EU)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2018년 1월부터 EU 회원국 항만을 입·출항하는 5000톤 이상의 모든 선박에 대해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연료 사용량 등의 운항 정보를 제출하도록 하는 'EU-MRV(Monitoring Reporting Verification)' 규제를 시행 중이다. 국제해사기구(IMO)도 2019년 1월부터 회원국 전체 항만을 입·출항하는 선박에 온실가스 감축을 강제하는 'IMO-DCS(Data Collecting System)' 규제를 두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LNG선, 컨테이너선 등 전세계 신조(新造) 시장 회복세에 맞춰 올해 수주 목표를 지난해 실적 대비 24% 증가한 78억 달러로 잡았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수주목표 달성을 위해 설계, R&D, 영업, 생산 등 전 부문에서 기술개발과 원가절감, 고객만족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LNG선 등 수익성 높은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를 통해 수주의 양과 질을 모두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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