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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19 19:07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포커스]BBQ에선 왜 본사와 가맹점주 싸움이 끊이지 않나
[포커스]BBQ에선 왜 본사와 가맹점주 싸움이 끊이지 않나
  • 조혜승 기자
  • 승인 2019.01.11 22:05
  •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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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주들, 협의회 만들어 집단행동 나서...소통 부족·고압적 가맹 정책 등이 근본 원인 지적

[인사이트코리아=조혜승 기자] 국내 가맹점수 1위(2017년 말 공정위 기준) 치킨 프랜차이즈 BBQ 가맹점주 60여명이 지난 10일 가맹점주협의회를 발족했다. 가맹점주협의회 발족은 치킨 업계에서 bhc에 이어 두 번째다. BBQ 본사는 지난 7일 동행위원회 2기를 출범시켰는데 가맹점주들이 별도로 대항 단체를 결성한 것이다.

“본사와 가맹점주간 소통 문제가 근본 원인”

가맹점주 60~70명은 지난 10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전국BBQ가맹점사업자협의회 발족식’을 열고 본사에 상생방안과 가맹사업법상 ‘가맹계약 갱신요구권 10년 제한’ 규정 개정 등을 촉구했다. 가게 운영 등으로 참석하지 못했지만 카톡이나 밴드 등을 통해 협의회 결성을 지지한다는 점주들은 500~600명에 달한다고 협의회 측은 전했다. 이날 발족식에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이학영 의원이 참석, 이들에게 힘을 실어줬다.

이날 손영수 협의회 공동의장은 “일방적인 초도 상품 구매 강제, 전단지 강매 밀어 넣기, 상품권 판매 강요, 가맹계약 해지 압박에 하소연할 곳이 없었다”며 “본사 경영진이 2017년 7월 발표한 9개 ‘가맹점과 동행 방안’ 중 1, 2개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이행되지 않고 있어 협의회를 만들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BBQ는 2017년 7월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공정화를 위해 가맹점과의 동행방안을 발표했다. ▲가맹점과의 동행위원회 설치 ▲필수품목 최소화 및 마진공개 등 투명한 정보공개 ▲성과공유를 위한 패밀리주주제도 도입 ▲인테리어 자체공사 전면수용과 디자인개발비, 감리비 현실화 ▲본사 내 자체 패밀리 분쟁조정 위원회 설치 운영 ▲복지 사각지역에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 릴레이 실시 ▲청년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무상지원 ▲소비자 수요에 따른 제품 다양화 정책 주친 등이 주요 골자다. 이 가운데 제대로 시행되는 것은 치킨 릴레이 뿐이라는 것이 협의회 측 주장이다.

통상 BBQ 가맹계약 기간은 최소 3년으로 1년마다 갱신된다. 가맹계약 갱신 요구권에 따라 10년까지 가맹계약을 하도록 법적으로 보장돼 있다. 그런데 10년을 앞두거나 그 이상 운영한 점주들은 일방적인 가맹해지를 통보받아도 법적으로 하소연할 곳이 없고, 오히려 점주들이 본사로부터 시달림을 받고 있다는 게 가맹점주들의 얘기다.

11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실 관계자는 <인사이트코리아>와 통화에서 "본사와 가맹점주 간 갈등은 소통부재에서 기인한다"며 "단무지, 생닭, 양념 등 7~9개 필수 품목 가운데 일부 공급가를 지난해 11월 5~10% 인상했는데, 그 과정에서 본사가 가맹점주와 사전 협의 등을 거치지 않은 게 대표적 사례"라고 그는 전했다.  

‘동행위원회가 있지 않느냐’는 물음에 이 관계자는 “동행위원회가 있지만 일반 점주들이 본사 정책에 대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전달이 안 되는 구조”라고 말했다. 그는 “윤홍근 회장 모르게 가맹점주 대책을 일반 실무자들이 다 했다고 믿는 점주들이 몇명이나 되겠느냐”며 “점주들이 갑질 등 오너 리스크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점주들은 윤홍근 회장의 자녀 유학비 회사 공금 충당 의혹, 친인척 일감 몰아주기 등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회사 이미지가 나빠지고, 결국 소비자들이 BBQ를 외면하면서 점주들은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이번에 협의회를 발족하면서 점주들은 본사에 발족식 참석을 요청했으나 아무도 오지 않았다고 한다. 협의회 관계자는 <인사이트코리아>와 통화에서 “동행위원회는 회사 상설기구 중 하나"라며 "점주들이 참여하기는 하지만 들러리 밖에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본사의 고압적인 가맹 정책도 문제"

본사의 가맹점 정책이 고압적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가맹사업법상 계약갱신 청구 기간은 10년이다. 타사와 달리 BBQ 가맹점은 운영한 지 10년이 지나면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가  많다고 협의회 측은 주장하고 있다.

우원식 의원실 관계자는 “본사가 특정한 조건을 제시하고 안 들어주면 재계약 안 하겠다고 엄포를 놔 점주들에게 불리한 계약을 맺도록 하는 경우가 있다"며 "점주들이 투자한 돈을 회수하려면 10년 이상 해야 되는데 계약갱신 청구 기간을 악용하는 본사 때문에 가게 문을 닫는 사람이 많다"고 밝혔다.

치킨 브랜드 가맹사업 구조를 보면 본사가 레시피를 가지고 물류 공급을, 그 물건을 가맹점주가 2차 가공생산을 해서 수익을 얻는다. 점주는 필요한 점포 개설을 위해 입지에 따라 1~2억원 이상 목돈을 투자한다. 하지만 본사가 가맹 연장에 관해 무리한 요구를 해도 점주가 거절하기 어려운 종속적인 관계가 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 협의회 측 입장이다.

협의회 관계자는 “작년부터 10년 가맹계약 해지가 날아오기 시작했다”며 “이 중에서 자발적 폐지나, 심각한 위반 해지는 많지 않다”고 밝혔다. 본사의 일방적 해지가 많다는 얘기다. 이 관계자는 "계약에 따라 해지 사유가 있다면 일정한 기간 내에 통보를 하고 쌍방합의를 해야 하는데 BBQ는 경영철학·운영방침과 맞지 않는다는 모호한 이유로 가맹해지 통보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회사측 "협의체 참여 점주, 전체 2~3% 불과"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공식 소통 창구인 동행위원회가 있는데도 협의체가 결성돼 안타깝지만 2~3%에 해당하는 협의회 점주분도 패밀리이기 때문에 소통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협의회 발족식에 참가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이 관계자는 “점주협의회 측에서 본사에 공식적인 채널로 참석을 요청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9가지 상생방안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협의회 주장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이행을 안하고 있다면 1600여개 가맹점주들이 반발을 안 할리 없을 것”이라며 “(이행)하고 있는 것이 5~6개 된다”고 강조했다. 동행위원회 설치, 치킨릴레이, 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등이 그것이며 적당한 시기에 마진도 공개하겠다고 그는 덧붙였다. 그는 "10년 이상 가맹계약법과 관련해선 정부가 프랜차이즈 가맹사업법을 바꾼다면, 정책에 맞춰 해나갈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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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주 2019-01-13 20:43:35
본사 딸랑이 짓하는 앞잽이 점주들이 있는한 긴 싸움이 될것이다

비비큐는점주들끼리 싸움붙여 2019-01-12 12:12:57
비비큐는 점주들끼리 싸움 붙여 본사는관련없다.
빠지려는 형상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