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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19 19:07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교통안전공단, BMW 화재 원인 연말까지 조사
교통안전공단, BMW 화재 원인 연말까지 조사
  • 금민수 기자
  • 승인 2018.08.20 16: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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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및 DPF 작동, 플라스틱 재질 흡기다기관 등 모든 가능성 조사

[인사이트코리아=금민수 기자] BMW 화재원인을 조사 중인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연말까지 조사 결과를 내놓겠다고 20일 밝혔다.

교통안전공단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BMW 자동차 화재사고와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는 화재원인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규명하기 위한 BMW자동차 화재 조사계획을 발표했다.

류도정 교통안전공단 원장은 "언론 및 민간에서 제기하는 화재 원인에 대해 BMW가 밝힌 내용을 비롯해 의혹에 대한 조사도 동시에 진행할 것"이라며 "소프트웨어 및 DPF(배기가스 저감장치) 작동이 화재와 관련 있는지, 플라스틱 재질 흡기다기관이 용융 온도가 있는지 등을 조사한다"고 말했다.

공단은 지난 6월 BMW 520d 차량의 특정부위에서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는 이상 징후를 확인하고 6월25일, 7월5일, 7월19일 세 차례에 걸쳐 기술자료를 제작사에 요청했다.

그러나 BMW는 원인규명 조사 등의 사유로 자료를 회신하지 않거나 일부자료를 누락하다가 정부가 리콜조사에 착수한 후 지난달 25일 EGR(배출가스 재순환장치) 부품 결함을 시인했다.

공단은 화재요인 규명을 위해 우선적으로 현장조사를 시행하면서 화재원인분석자료, 국내외 리콜 또는 무상수리 현황 등 관련 자료를 분석 중에 있다.

류 원장은 "BMW TF 보고서를 요청해놓은 상태인데, 22일까지 제출해야 한다"며 "내용을 보고 차후에 대응할 계획이다. 보고서가 누락되면 과징금 제도를 동원해 자료에 대한 독촉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안전공단은 설계변경 과정에서 화재 위험성 인지여부, 국내외 EGR 무상교환 사례 및 화재발생 자료 등을 수집·분석해 결함은폐로 판단될 경우 국토부에 즉시 보고할 예정이다.

공단은 제작사 제출자료의 검증과 별도로 정확한 화재원인 규명을 위해 동일사양의 별도차량을 구입해 자체검증시험을 추진하고 발화 가능성도 확인한다. 현재 BMW 520d 차량 3대를 구매했으며, 필요시 신차를 구매해 실험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계, 화재전문가, 시민단체 등으로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화재원인 등 조사전반에 참여시키고 'BMW 소비자피해모임' 등 국민이 제기한 다양한 의혹을 수렴할 예정이다.

권병윤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철저한 조사를 통해 연말까지 정확한 화재원인을 밝혀낼 것"이라며 "소비자 불만을 해소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자동차를 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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