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지주회사 전환 안 한다”
삼성전자 “지주회사 전환 안 한다”
  • 안득수 기자
  • 승인 2017.04.27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27일 공식 발표…“경쟁력 강화에 도움 안 돼”
▲ 삼성전자가 지주회사로 전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뉴시스>

삼성전자는 4월 27일 이사회를 열고 지주회사로 전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삼성전자는 지주회사로 전환할 경우 사업경쟁력 강화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경영 역량 분산 등 사업에 부담을 줄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수반되는 여러 문제들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우선,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삼성전자와 계열사의 보유 지분 정리 등이 필요한데, 계열사의 보유 지분 정리는 각 회사의 이사회와 주주들의 동의가 필수적이라 삼성전자가 단독으로 추진하는 것이 어렵다는 설명이다.

금산법과 보험업법 규정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할 경우 현재 금융 계열회사가 보유 중인 삼성전자 지분 일부 또는 전량 매각이 필요할 수도 있어 삼성전자 주가에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최근 지주회사 전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건의 법 개정이 추진되고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분석됐다.

현재 삼성전자의 사업구조는 스마트폰, TV 등 세트 사업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부품 사업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이를 통해 경기가 하락해도 실적 변동성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기술과 설비에 대한 과감한 선제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할 수 있었다.

또 고수익 사업에서 창출되는 수익을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에 활용하는 등 선순환적 사업 구조가 지속 성장의 기반이 되고 있다.

이는 다른 글로벌 IT기업이 가지지 못한 삼성전자의 강점이다.

회사가 사업 구조적 측면의 경쟁력을 갖춘 상황에서 지주회사로의 전환은 추가적인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바가 별로 없어, 삼성전자는 그 동안 지주회사 전환에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투자자들의 요청에 따라 외부전문가들과 전략, 운영, 재무, 법률, 세제, 회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지주회사 전환 여부를 검토해 왔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