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이 하지 말고 후보자 비교는 삼가라
말 많이 하지 말고 후보자 비교는 삼가라
  • 안병일 스탠튼 체이스 코리아 전무
  • 승인 2016.06.01 11: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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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미래 바꾸는 면접관 태도

컨설턴트로서 그 동안의 경험을 비추어 볼 때 의외로 면접관(Interviewer)들의 자질을 의심하는 후보자들을 종종 볼 수 있다. 후보자의 태도와 준비성에는 관심을 가지면서 정작 면접관 자신들은 태도나 준비에 전혀 무관심한 경우들이 있다.

하지만 후보자는 회사의 잠재 고객이므로 면접과정을 통해 후보자가 회사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렇다면 면접관은 어떠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을지, 기본 자세를 살펴 보도록 하겠다.

면접인의 기본 자세 

1. 면접의 의의
①면접은 면접관이 후보자를 일방적으로 평가하는 것 이상을 포함하는 과정이다.
②면접은 후보자가 자신에 관해 최대한 이야기 하고 면접관은 이를 신중히 듣고 판단하는 상호 정보전달과 습득의 과정이다.
③후보자가 설사 불합격하더라도 회사의 잠재 고객이므로 면접과정을 통해 후보자가 회사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형성할 수도 있고 나쁜 이미지를 형성할 수도 있다. 

2. 면접의 분위기 조성 

①후보자와 간단한 인사를 교환한다.
②자세를 바르게 하며 턱을 괴거나 머리를 긁거나 지루해 하는 등 면접인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동은 삼가한다.
③후보자의 이름이나 간단한 신상에 대한 질문을 하여 응시자가 쉽고 유쾌하게 대답할 수 있는 분위기를 먼저 만들면 좋다.
④후보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형성해 주어야 한다.

3. 면접관의 태도 
①응시자가 질문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쉽고 명확한 단어를 사용한다.
②면접관은 지나치게 많은 말을 해서는 안 된다.
③후보자의 인격을 모독하거나 손상하는 질문은 삼가한다.
④후보자가 질문을 확실히 들을 수 있도록 적당한 크기와 명확한 발음으로 질문한다.
⑤후보자 개인의 사적인 문제에 관한 질문은 삼가한다,
⑥후보자를 얕보는 투로 질문해서는 안 된다
⑦면접관이 위압적이거나 권위적인 태도로 질문을 던지지 않도록 한다.

4. 관찰 시 유의사항 
①단순한 전체적 인상에 지배되지 않도록 하고 관찰해야 할 대상에서 주의를 돌려서 각 평점항목 별로 관찰한다.
②후보자간에 볼 수 있는 인격특성의 차는 현저하지 않은 편이므로, 근소한 차이 내에서도 잘 분별하도록 면밀한 주의를 기한다.
③면접진전에 따른 현장의 상황이나 분위기를 잘 분별하여 후보자의 표정과 마음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5. 질문 시 유의사항 
①수인이 면접관인 경우 질문은 조직적, 계획적으로 행해야 하며 면접관이 제각기 통일되지 않은 질문을 하지 않도록 미리 질문의 분담내용을 의논해 두도록 한다.
②해답을 암시하는 것과 같은 질문형식은 피하고 이유 원인 동기에 관해서 질문하도록 한다.
③성의를 가지고 질문하고 답을 끝까지 들어 후보자의 성의를 의심하지 않도록 한다.
④상대방의 관심을 끌면서 질문한다.
⑤2~3개의 예비적 질문을 한 다음 본격적인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⑥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주도록 한다.

6. 면접위원의 경청자세
①후보자가 말하는 내용에 대하여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의사표시를 하지 않도록 한다.
②면접관은 정중한 태도를 지녀야 하며 후보자가 말하는 것에 진지한 관심을 표명해야 한다.
③후보자가 질문 내용을 다시 묻는 경우에는 친절하게 질문을 반복해 준다.
④후보자보다 면접관이 더 많은 말을 하지 않도록 한다.
⑤후보자의 이야기를 듣고 면접관들끼리 의견 교환을 하지 않도록 한다.

7. 평가 시 유의사항 
①각 면접관은 독립적인 판단에 의하여 평가한다.
②평가는 모든 후보자를 일관성 있는 기준 하에서 평가하여야 하며 후보자마다 다른 기준으로 평가하여서는 안 된다.
③용모나 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이 타 항목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④면접인의 사적인 감정이나 태도가 평가에 반영되지 않도록 한다.
⑤가능한 한 표준화된 판단기준에 근거하여 평가한다.
⑥현재 후보자를 이전 후보자와 비교하는 것은 가급적 삼가한다.

8. 면접의 종결 
①“면접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말과 함께 면접이 끝났음을 알린다.
②하고 싶은 이야기나 질문 내용이 있는지 들어본다.
③다른 후보자에게 질문내용을 이야기 하지 않도록 당부한다.
④“수고하셨습니다”라는 말과 함께 후보자를 퇴실시킨다.

인터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인력의 수요자-해당 기업 또는 실무팀-가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을 파악하는 것, 즉 면접의 목적을 분명히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해당 직무를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정해진 시간 내에 지원자들 속에서 가능한 최적의 후보자를 찾아내야 하기 때문에, 면밀한 사전 준비와 정보의 파악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준비를 통해 면접 담당자는 후보자들로부터 중요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며, 그 정보들을 통해 자기 회사에 필요한 역량있는 후보자들을 선발하는 것이 회사의 미래를 바꾸는 것이다.

헬스케어 전문 컨설턴트로 국내 유수 제약사인 제일약품, 삼양사, 글로벌 독일계 화학 및 제약사인 머크 그룹에서 20여 년간 영업 마케팅 헤드로 근무했다. 2010년부터 헬스케어 분야의 전문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글로벌 기업인 암젠을 비롯한 많은 헬스케어 기업에 사장 및 임원 등 훌륭한 인재들을 성공적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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