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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19 19:07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현대기아차]美 신차품질조사 1위 재탈환
[현대기아차]美 신차품질조사 1위 재탈환
  • 인사이트코리아
  • 승인 2015.03.24 13: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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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Issue]제네시스, K7 등 역대 최다 5차종 세그먼트 최우수 품질상

현대기아차그룹(회장 정몽구)이 신차품질조사에서 최상위권에 오르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품질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제이디파워(J.D.Power)가 최근 발표한 ‘2014년 신차품질조사(IQS/ Initial Quality Study)’에서 현대차는 일반브랜드 부문 20개 브랜드 중 1위, 기아차는 3위에 오르며 두 회사 모두 최상위권에 포진하는 개가를 올렸다.
현대차에서는 제네시스가 중형 고급차급(級)에서, 엑센트가 소형차급,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가 준중형차 차급에서, 기아차의 경우 스포티지R이 소형 SUV 차급에서, K7(현지명 카덴자)이 대형차 차급에서 각각 1위에 올라 ‘최우수 품질상(Segment Winner)’을 수상했다.
지난해 역대 최다 차종 수상기록이었던 3개 차종 수상기록을 1년 만에 갈아치우면서 올초 정몽구 회장이 주문한 품질경영이 열매를 맺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협력사와 현장에서 직접 품질 검증하는 ‘품질 클러스터’ 구축 주효

특히 현대차 제네시스와 기아차 스포티지R은 2년 연속 해당 차급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현대차 엑센트는 전체 조사 대상이 된 총 207개 차종 중 최고 점수를 받은 포르쉐 파나메라(62점)에 이어 65점으로 2위를 기록하며 최고 수준의 품질경쟁력을 증명했고, 제네시스는 72점으로 전체 6위에 올랐다.
아울러 기아차 K7(현지명 카덴자)은 기아차 최고점수인 81점을 받으며 미국 출시 첫해에 대형 차급 1위에 당당히 이름을 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는 현대기아차가 품질 재도약을 위해 4년 전부터 시장환경 변화를 꾸준히 감지하며 선제적인 품질향상 활동을 추진해 온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품질 수준 달성을 위해 현대기아차가 협력사와 함께 현장에서 직접 품질을 검증하는 고유의 소통 및 협업 기반시설인 ‘품질 클러스터(Q-Cluster)’를 구축하고, 향후 지속적인 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무체계 혁신을 동시에 추진한 결과, 지난해부터 신차품질 향상의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해 올해 최고의 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32개 브랜드 순위에서도 전년 대비 6계단 상승한 4위에 오르며 BMW(8위), 벤츠(13위) 등 쟁쟁한 고급 브랜드들을 제쳤으며, 기아차도 전년 대비 4계단 상승한 6위를 차지해 한 자릿수 순위에 최초로 진입했다.
전년도 조사에서 106점으로 일반 브랜드 5위에 올랐던 현대차는 2009년 이후 5년 만에 1위를 탈환했으며, 점수(94점)도 2009년의 95점을 넘어서며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 현대차가 일반브랜드 1위를 달성한 것은 2006년, 2009년에 이어 3번째로, 일반브랜드 2위에 오른 도요타와 11점의 큰 격차를 보였으며, 전체 브랜드 3위인 렉서스와도 불과 2점 차에 불과했다.
한편, 기아차는 2010년 일반 브랜드 21개 브랜드 중 15위에 그쳤으나, 2012년 9위, 2013년 5위에 이어 올해 3위에 오르는 등 승승장구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품질에 대한 고객의 믿음에 부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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