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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5 19:18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Back to the basic”
“Back to the basic”
  • 한상오 기자
  • 승인 2015.01.21 10: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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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버스토리]초심으로 돌아가자!

사회공헌 활동은 기업의 가치와 이미지를 제고하는 수단으로 많은 기업들이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활동이 국내뿐 아니라 세계 시장을 지향하는 기업일수록 사회공헌은 글로벌화의 ‘스탠더드’로 여기고 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는 더 다양화 되면서 사회공헌을 비롯해 인권, 노동, 환경 등 전 분야로 커지고 있다. 때문에 기업들의 윤리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은 이제 하나의 경영전략으로 봐야 하며 기업 선택에 따라 그 역할이 더 가중될 수도 있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개최한 2014년 제5차 윤리경영임원협의회에서 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는 “CSV(공유가치창출)는 윤리경영을 토대로 다른 사회적 책임 활동과 공존할 수도 있는 ‘경영전략’ 중 하나로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 대표는 “윤리경영은 사회적 책임 활동의 기본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CSV가 윤리경영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그 반대로 윤리경영에 충실한 기업은 공유가치를 더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경우가 다수 관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기업 사회공헌도 경영전략의 하나여야 한다는 의미다. 도 대표는 또 “CSV는 공익연계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 등과 같은 경영전략 중 하나로써 기업의 선택에 달려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CSV(공유가치창출, Creating Shared Value)는 지난 2011년 하버드대 마이클 포터 교수가 주창한 개념으로 기업이 수익을 내고 나서 CSR(기업의 사회적 챔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활동 자체가 사회적 가치 창출과 동시에 경제적 수익도 추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뜻한다.
실제로 미국 IT기업 시스코는 1997년부터 3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CSV사업인 ‘네트워크 기술 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며, 이 사업을 통해 전 세계 165개국 1만여 네트워크 기술 아카데미를 설립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로 저개발 국가에 있는 400만 명을 네트워크 기술·장비 판매관리자로 육성하고 있다.
김동만 전경련 윤리경영임원협의회 의장(포스코건설 상임감사)은 이번 세미나에서 “근본적으로 CSV와 윤리경영 모두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와 고민에서 시작된 것”이라며 “다만 기업이 오래도록 성장하려면 지키지 못했을 때 리스크가 큰 윤리경영이 기본 중의 기본이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미나에는 삼성생명, 포스코, 두산, 신세계, 롯데백화점, CJ, 대우조선해양, BGF리테일 등 윤리경영임원협의회 위원 40여명이 참석했다.

 기본 중의 기본 ‘윤리경영’

‘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 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을 말한다. 비록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인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업윤리 의식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잃으면 결국 기업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요구를 바탕으로 한다.
국제적으로는 국제표준화기구(ISO) 산하 소비자정책위원회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관한 표준안 작업을 승인함으로써 윤리경영을 ISO 9000(품질인증), ISO 14000(환경보호 인증)과 같은 범주에 포함시키려 하고 있다. 이처럼 국제경제사회에서 ‘기업윤리’가 21세기 기업들이 갖추어야 할 기업경쟁력으로 대두되면서 윤리경영은 가장 기초가 되는 기본이면서 최고의 전략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도 윤리경영 전담부서를 별도 설치하는 등 윤리경영을 강화하는 추세다.
‘윤리경영’은 올바른 기업문화 확립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로 자리 잡았다. 특히 외부의 시선뿐 아니라 기업 내부 구성원들도 자사의 도덕성에 대한 기준을 냉정하게 인식하는 추세다. 수익보다 윤리라는 기업 일선의 외침이 예사롭게 들리지 않는 이유다.
롯데정보통신은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방침을 통한 올바른 기업 문화 정착을 위해 윤리경영 강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윤리경영을 위해 즉흥적인 변화를 시도하기보다는 그동안 기업 차원에서 추진해 왔던 다양한 정책을 유지,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지난 2003년 윤리경영을 선포하며 임직원 모두가 윤리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이행하고 발전시켜 왔다. 특히 올바른 기업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주기적인 윤리 교육과 공정거래 교육도 수시로 병행하고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교육의 범위를 임직원뿐만 아니라 파트너사에까지 확대해 동등하고 건전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했다. 또한 자사 홈페이지에 윤리경영 코너를 별도로 마련해 당한 업무처리, 금품수수 및 접대, 불공정 거래 행위 등 윤리경영에 반하는 부정관행을 타파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도 아끼지 않는다. 회사는 부당한 금품수수 행위 발생의 우려가 있는 명절(설, 추석 등)에는 파트너사에게 윤리경영 레터지를 발송한다. 이를 통해 회사의 윤리경영 실천 의지를 전달하고 관행적 선물 수수를 예방하고 있으며 자금유동성이 부족한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대금 조기지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지난해 6월에는 윤리헌장의 개정 및 재선포를 통해 건전한 업무 수행 프로세스의 확립과 공정한 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한바 있다. 또한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도입을 진행 중이다. 업계에서는 롯데정보통신의 이런 노력이 윤리경영 강화에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고 분석한다. 무엇보다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의 경우, 윤리경영을 넘어 상생의 가치까지 내포할 수 있어 기대감이 높다.
롯데정보통신 마용득 대표는 “윤리경영은 경영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가치이다”며 “공정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윤리경영을 강화해 회사의 대내외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경영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CP는 선택 아닌 필수사항”

대웅제약은 지난달 23일 본사 대강당 베어홀에서 본사 직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한국제약협회의 기업윤리헌장 선포에 대한 참가 의지를 표명하고, 임직원들에게 사회 윤리경영 요구 수준에 맞춰 리베이트 근절과 투명하고 적법한 정도 경영의 마음가짐을 재차 강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웅제약은 하반기 CP운영계획을 수립하고 7월 전사 게시판과 이메일을 통해 CEO(최고경영자) 메시지를 공표, 체계적인 CP운영을 시작했다.
이종욱 대웅제약 사장은 CEO 메시지를 통해 “대웅제약을 가장 먼저 정도영업의 모델로 만든다는 목표와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사장은 “이제 CP는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라며 “대웅제약은 지속적인 CP교육을 통해 임직원 모두가 투명 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웅제약은 지난 4월에 컴플라이언스팀을 신설하고, 공정거래법 관련 제보시스템, 사전협의제도, 모니터링, 임직원 교육, 사내 컴플라이언스 문화 정착 및 준수 여부 감시 등을 통해 임직원 모두가 공정거래법규의 내용을 쉽게 숙지하고 준수토록 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은 윤리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윤리경영을 무시하다가 그룹이 해체 위기에까지 빠진 실례도 발생했다. 이는 앞으로도 윤리경영 실패의 혹독한 대가를 대표하는 사례로 꼽힐 것이다.

 윤리경영 무시하다 ‘뼈아픈 후회’

가장 비근한 사례로, 구자원 LIG 회장 일가는 최근 윤리경영의 실패가 얼마나 큰 위력으로 나타나는지를 절감했다. 불행하게도 구 회장 일가는 지난 50여 년간 경영해 온 LIG손해보험 경영에서 완전히 물러나게 됐다. 오너 일가의 비윤리적인 행동이 가져온 결과로 구 회장은 LIG손보의 보유 주식 전량을 매각해야 하는 상황에 빠졌다. 
구 회장은 LIG건설 기업어음(CP) 투자자 피해 보상액 1300억원의 재원 마련을 위해 자신과 가족들이 보유한 LIG손보 주식 1257만 4500주(지분율 20.96%)를 매각해야만 했다. 구 회장 일가의 LIG손보 지분율은 1대 주주인 구본상 LIG 부회장 6.78%, 구본엽 LIG엔설팅 고문 3.60%, 구본욱 LIG손보 상무 2.82%, 구자훈 LIG문화재단 이사장 2.49% 등이다. 구자원 회장의 지분율은 0.24%이다.
구 회장은 주식 매각 방침 발표 직전 임직원에게 메시지를 보내 “투자자 피해보상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회사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지분 매각이 최선의 방안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고 밝혔다.
결국 구 회장이 LIG손보 주식을 매각하면서 LIG의 모체이자 자산 18조원 규모의 핵심 계열사인 LIG손보는 사실상 매각 수순에 들어가게 됐다. 구 회장 일가가 매각하는 총 지분을 이 가격으로 환산하면 3829억여원에 이른다. LIG손보 관계자는 “확실하고 신속한 1300억원 마련을 위해 LIG손보 지분매각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이 사례는 두고 두고 윤리경영의 실패모델로 회자될 전망이다.

 경영윤리, 효율, 혁신 등 뒷걸음질

세계경제포럼(WEF)의 2014년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한국의 종합순위가 지난해보다 1단계 낮은 26위를 기록했다. 이는 WEF 평가 기준으로 2004년 29위 이후 1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특히 은행 건전성 순위는 최하위로 떨어졌고, 기업경영윤리도 하위권으로 크게 밀렸다. 올해 상반기에 발생한 금융권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 세월호 사고 등이 한국의 경쟁력 곳곳을 갉아 먹은 셈이다. WEF가 설정한 한국의 국가경쟁력 순위는 2007년 11위로 최고 순위를 기록한 이후 2012년에 24위에서 19위로 오른 것을 제외하고 매년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양대 국가경쟁력 평가기관인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이 설정한 올해 한국의 국가경쟁력 순위도 26위다. WEF의 국가경쟁력 순위를 분야별로 보면 기본요인이 작년과 같은 20위를 기록했고, 효율성 증진 부분이 23위에서 25위, 기업혁신 및 성숙도가 20위에서 22위로 하락했다.
기본요인 중에서는 거시경제 환경만 9위에서 7위로 순위가 올랐을 뿐 제도적 요인(74→82위), 인프라(11→14위), 보건 및 초등교육(18→27위)은 순위가 내려갔다. 효율성 증진 부분에서는 금융시장 성숙도는 81위에서 80위, 시장규모는 12위에서 11위로 개선되고 고등교육 및 훈련(19→23위), 노동시장 효율성(78→86위), 기술 수용 적극성(22→25위) 등은 순위가 하락했다. 상품시장 효율성은 작년과 같은 33위를 기록했다. 기업 혁신 및 성숙도 측면에서는 기업활동 성숙도는 24위에서 27위로 악화하고 기업혁신은 작년과 같은 17위다.
12개 세부 분류를 분석해 보면 건전한 거시경제 환경, 시장규모, 우수한 인프라, 기업혁신 등 4개 부문은 20위 이내로 강점 요인으로 꼽혔다. 반면, 낮은 수준의 공공·민간제도, 노동시장의 경직성과 비효율성 금융시장의 미성숙성 등 3개 부문은 80위권 밖으로 밀려나 취약 분야로 평가됐다.
기획재정부는 전체 평가의 30%를 차지하는 통계지표는 전반적으로 순위가 상승했지만 70%를 차지하는 설문지표는 하락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WEF가 설문조사를 진행한 지난 2∼4월 발생한 금융권의 개인정보 유출사건, 북한 미사일 발사, 세월호 참사 등이 기업인의 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남재우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 이사장
 

                “당연한 것 망각했다간 진짜 망합니다”

남재우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 이사장은 현재 ‘부도난 CEO들의 멘토’이며 ‘부도 방지 시스템의 보급자’로 불린다.
그는 1983년 모직업체 중 주목받던 나전모방을 인수했다. 이듬해 수재로 공장이 물에 잠겨 가동이 중단됐으나 노사가 하나 되어 전화위복의 계기를 만들었다. 그러나 나전모방이 유명세를 타면서 외부활동으로 기업경영에 몰두하지 못한 탓으로 위기를 자초했다. 거기다 중국 투자 실패와 큰 수재까지 덮치면서 나전모방은 2002년 결국 파산했다.
남 이사장은 “지역상공회의소장, 공직 등 외부활동은 기업인의 본분에 어긋나는 것인데 직원과 고객을 무시하는 ‘원맨 경영’을 하면서 윤리경영을 하지 않은 것이 실패의 원인”이라고 그날의 실패를 회상했다. 그는 “중소기업이 쓰러지는 가장 큰 이유는 내부의 목소리나 경고음을 무시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오너의 독선과 오만도 문제지만 규정에 어긋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내부에서 끊임없이 지적되는데도 무시하게 되는 것이 더 큰 문제라는 얘기다. 치명적인 사고가 터지기 전에 크고 작은 경고음들이 수차례 울린다는 이른바 ‘하인리히 법칙’도 있다.
남 이사장은 이 경험을 단순히 말로만 전수하지 않고 시스템화하려 했다. 나전모방을 접을 무렵 지인과 함께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을 설립했다. 그리고 사내에서 발생하는 위기 조짐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실무자들이 경고음을 외부로 보낼 수 있는 ‘헬프라인’이라는 시스템을 만들어 2007년 특허를 내고 2008년부터 본격 보급하기 시작했다.
미국에서 최초로 시작된 이 시스템은 내부 고발자들의 적극적인 제보를 필요로 하는데 사회 정서상 내부고발 시스템이 거의 활성화되지 못한 국내 현실에서 뿌리내리기 힘들었다. 연간 이용료가 대기업은 500만원, 중견기업은 300만원에 불과했지만 보급 초기 4년 동안 헬프라인을 도입한 기관은 공공기관과 사기업을 합쳐 5~6개에 그쳤다. 그러나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조사가 시작되면서 이를 도입한 공공기관의 청렴도가 두드러지게 상승하기 시작했다.
부산교육청은 청렴도가 16개 교육청 중 15위에 그쳤으나 헬프라인 도입 직후 7위로 뛰어올랐다. 재작년부터 대기업의 가입이 급증해 현재는 50개를 넘어섰다.
그는 “기업인들이 경영 윤리가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면서도,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해 망각하기 쉽다. 무엇보다 시스템화가 중요하고 이를 위한 내부고발자의 보호는 기업 생존의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기업 사정은 내가 가장 잘 알고 얼마든지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CEO의 오만을 버려야 자신도 모르게 자라나는 위기의 독버섯을 제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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