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주라
팀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주라
  • 인사이트코리아
  • 승인 2014.03.04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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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vard ManageMentor

What would you do? 이런 경우 어떻게 하겠습니까?

이 내용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기업교육 부문 한국측 파트너인 바이탈경영교육원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Harvard ManageMentor(하버드 매니지멘토) 44개 과목 중 하나인 ‘목표 설정(Goal Setting)’ 과목의 핵심 개념입니다. 실제 온라인 과정에서는 내용 이해도 테스트, 현업 적용도구, 적용사례 동영상, 적용연습 등이 있어서 현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습 홈페이지(www.vital.co.kr)를 방문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Margie was having a tough time managing her product development group. Team members were frustrated because they were being pulled in a hundred different directions. Customer Service needed this. Marketing needed that. Finance was waiting on a report that should have been submitted a week ago. Amid all these different requests, the team was supposed to release a new product in two months! It was simply too much. Morale was low and team members were overworked. How could Margie get the group to focus on what they were trying to achieve, rather than on the challenges they were encountering along the way? 

마 팀장은 제품개발팀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팀원들은 여러 부서의 다양한 요청들에 짜증이 나 있는 상황이다. 고객서비스팀은 이것이, 마케팅팀은 저것이 필요하다고 요청하고 있다. 재무팀은 1주 전에 제출했었어야 하는 보고서를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자기 팀에서 2달 내에 신제품을 출시해야 한다. 감당하기엔 너무 많다. 이 상황에서 마 팀장은 팀원들이 목표 달성 과정에서 만나는 어려움이 아니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초점을 맞추도록 어떻게 할 수 있을까? 

Even though Margie and her team are overworked, she needs to step back and prioritize all the work they have to do. Since releasing the new product on time is, in all likelihood, the highest priority, Margie should focus her team's efforts on getting this job accomplished. The requests from Customer Service, Marketing, and Finance will either need to be delegated to someone else or postponed until someone on her team has free time. By setting this goal, Margie will be able to focus the energy of her team and provide a unified direction for the group.

제품개발팀과 마 팀장은 한 발짝 뒤로 물러서 수행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매길 필요가 있다. 신제품을 예정대로 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마 팀장은 이 과제를 완료하는데 팀의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고객서비스, 마케팅, 그리고 재무팀의 요청은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거나 팀원들이 시간이 날 때까지 보류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세움으로써 마 팀장은 팀의 에너지를 한 곳에 모으고, 단일화된 방향을 팀원들에게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Goal Setting 

Do you have personal goals for the next year? For the next five or ten years? If so, then you know the power of goal setting. Goals focus you on a target; they give you a sense of purpose. And they create an enormous sense of satisfaction when you achieve them. 
 Think about what happens if you don’t set goals in your personal life: You meander through the days, months ? sometimes years. Perhaps you look at people who regularly accomplish a great deal, and wonder how they do it.

목표 설정 

자기의 한 해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5년 후, 10년 후의 목표도 가지고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목표 설정의 힘을 잘 알고 있는 것이다. 목표는 초점과 목적 의식을 갖도록 해 준다. 그리고 성공적으로 달성했을 때 큰 만족감을 준다.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을 때 일어날 일에 대해 생각해 보라. 당신은 몇 일, 몇 개월, 혹은 몇 년을 아무 의미 없이 흘려 보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뛰어난 성취를 이루어낸 사람들을 보면서 그들이 어떻게 그러한 일들을 해 냈는지 의아해 할 것이다. 

Goals are just as important in your professional life as they are in your personal life. But as a manager you face an added dimension: You’re responsible not only for setting goals for yourself but for determining your group’s agenda, and then setting both team and individual goals. Moreover, your choice of goals directly affects your team’s performance. Pick the right goals, and you help your team excel. Pick unrealistic goals, and you may demoralize your team.

개인의 삶뿐만이 아니라, 사회 생활에서도 목표는 중요하다. 하지만 리더는 자기 목표뿐만 아니라 팀과 팀원들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다. 거기에 더해, 리더가 선택한 목표는 팀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리더가 적합한 목표를 설정한다면, 팀이 뛰어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게 될 것이다. 하지만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한다면, 팀의 사기를 저하시키게 될 것이다. 

How does goal setting in business life work in practice? The most effective managers apply three strategies:

· First, they prioritize goals

· Second, they maximize the group’s success in reaching goals

· And third, they learn from their goal-setting efforts

Let’s look at the first strategy: prioritizing goals. To apply this strategy, ask yourself, “What group goals do I need to set to support my unit’s or company’s objectives? And what goals would most motivate my team?”

그렇다면, 어떻게 직장에서의 목표를 수립할 것인가? 효과적인 리더들은 다음의 세 가지 전략을 적용한다. 

첫째, 목표의 우선순위 정한다

둘째, 팀의 목표달성 성공 가능성을 최대로 높인다

셋째, 목표 설정 활동으로부터 배운다

먼저, 첫 번째 전략인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를 살펴보자. 이 전략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사업부나 회사 목표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수립해야 하는 팀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 팀에 동기부여를 가장 잘 할 목표는 어떤 것인가?”라고 질문한다. 

Prioritizing is an iterative process. For example, suppose upper management has mandated that your group needs to increase revenue by five percent in the next quarter. To prioritize goals in this situation, ask: “What goals do I need to define for each member of my group?” Then ask, “What steps do I and each member of my team need to take to reach the goals we’ve identified?” Next, prioritize the steps you’ve laid out by deciding which are most important.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은 반복적인 프로세스이다. 예를 들어, 고위 경영진이 다음 분기에 매출을 5% 늘리도록 지시했다고 가정해 보자. 이 상황에서 목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개별 팀원들에게 어떤 목표를 주어야 하는가?”라고 물어본다. 그리고 나서, “파악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와 각 팀원들이 해야 할 절차는 무엇인가?”라고 질문한다. 그 다음으로, 중요도에 따라 파악한 절차들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Consider this example. Sanjay recently became the manager of a call center at a telecommunications company. Soon after he started the job, the company defined a new strategy that hinged on improving customer loyalty. To support the strategy, Sanjay set out to prioritize new goals for his team and the individual team members. He met with each direct report to identify specific goals aimed at improving customer loyalty.

다음의 사례를 보자. 송 부장은 최근에 콜센터의 리더로 승진했다. 승진 후 얼마 되지 않아, 회사는 고객 충성도를 높인다는 새로운 전략을 수립했다. 이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송 부장은 팀과 팀원들을 위한 새로운 목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일에 착수했다. 그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목표를 수립하기 위해 팀원들과 개별적으로 만났다. 

For example, he asked Melinda, a call-center representative, to aim for a 30 percent increase in the number of customer problems she resolved with a single phone call. He also asked her to strive to achieve that goal within three weeks.

Sanjay then helped his team identify the steps they needed to take to reach their goals. In Melinda’s case, those steps included becoming more familiar with company products ? a top-priority ? and attending a workshop on handling customer calls efficiently.

예를 들어, 그는 콜 센터 상담원인 마 대리에게 한 번의 통화로 고객 문제를 해결한 건수를 30% 높이는 것을 목표로 정하고, 이것을 3주 안에 달성하도록 요청했다. 

그리고 나서 송 부장은 팀원들이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절차를 파악하는 것을 도왔다. 마 대리의 경우에는, 회사의 제품에 대해 더 많이 파악하기와 고객문의 전화를 더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워크샵에 참가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다. 

In addition to prioritizing goals for your group, you also need to apply the second goal-setting strategy: maximizing your group’s success in reaching goals. Begin by establishing a sense of ownership. When people feel that they “own” their goals, they become more motivated to overcome the inevitable barriers that arise as they’re striving to achieve them. How to cultivate a sense of ownership? Involve employees in defining the goals, and explain why the goals are important to the organization. To further maximize success in reaching goals, set achievable but challenging goals. Also, be sure that individuals have the needed skills, resources, and processes to meet their goals.

목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에 추가해 당신은 두 번째 전략인 팀의 목표 달성 성공 가능성을 최대로 높인다. 주인의식을 갖도록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라. 자기 목표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질 때, 사람들은 이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부딪히게 되는 장애물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동기가 부여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주인의식을 갖도록 할 수 있을까? 목표를 정하는데 직원을 참여시키고, 그 목표가 조직에 왜 중요한가를 설명하라. 성공적인 목표 달성 가능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달성 가능하되 도전적인 목표를 수립하도록 한다. 또 직원들이 자기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스킬, 자원, 그리고 프로세스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Unfortunately, Sanjay discovered firsthand what happens when you don’t maximize a team’s success in reaching goals. After defining goals for his group, he was dismayed to see that some of his direct reports didn’t seem to be taking their goals seriously. He thought back on how he had prioritized their goals ? and suddenly realized some mistakes he had made.

불행히도 송 부장은 팀이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을 극대화시키지 않았을 때 일어나는 일을 겪게 되었다. 팀을 위한 목표를 설정한 후, 일부 직원이 자기 목표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듯이 보여 그는 낙담했다. 그는 우선순위를 부여한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어떤 실수를 했는지 깨달았다. 

For one thing, he hadn’t involved his employees in defining goals. Instead, he had dictated the goals to them. He also didn’t explain why the goals were important. For instance, he could have explained to Melinda that if she resolved more customer problems with a single phone call, she would help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That would in turn increase customer loyalty, thus supporting the company’s new strategy.

먼저, 그는 목표를 설정하는데 직원들을 참여시키지 않았다. 대신, 그는 직원들에게 목표를 지시했다. 또 그는 직원들에게 왜 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한가도 설명해 주지 않았다. 예를 들어, 그는 마 대리에게 만약 한 번의 통화로 고객 문제를 해결하는 건수를 늘릴 수 있다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해 줄 수 있었을 것이다. 이것은 고객 충성도를 높인다는 회사의 새로운 전략을 지원할 것이다. 
 
Finally, Sanjay realized that some of the goals he had set were unrealistic. For example, a 30 percent increase in customer problems handled with one call ? over the course of just three weeks ? would be overly ambitious for anyone. Thus this goal would likely demoralize rather than motivate Melinda.

마지막으로, 자기가 설정한 목표 중 일부가 비현실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예를 들어, 3주 만에 한 번의 전화 통화로 문제를 해결하는 건수를 30% 늘린다는 것은 지나치게 야심 찬 목표였다. 이 목표는 마 대리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기를 저하시킨 것이었다. 

By identifying mistakes he had made while prioritizing goals for his group, Sanjay had begun applying the third goal-setting strategy: learning from your goal-setting efforts. Another way to apply this strategy is to evaluate how you and your group have handled goals that you set in the past. Did your employees achieve the goals too easily? If so, try making future goals more challenging. Did anyone miss a goal? If so, why? Was it unrealistic? Did the person lack the skills or resources needed to meet the goal? By fine-tuning his goal-setting approach through such observations, Sanjay inspired his employees to meet ? and even exceed ? more of their goals.

자기가 한 실수를 파악함으로써, 송 부장은 세 번째 전략인 목표 설정 활동으로부터 배운다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이 전략을 적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자신과 팀이 과거에 수립했던 목표를 얼마나 잘 처리했는지를 평가해 보는 것이다. 직원이 그 목표를 너무 쉽게 달성했었는가? 그렇다면, 다음 번에는 더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노력하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직원이 있는가? 그 이유가 무엇인가? 목표가 현실적이지 못했는가? 그 직원에게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스킬 혹은 자원이 부족했는가? 이러한 관찰을 통해 자기의 목표 설정 방법을 보완함으로써, 송 부장은 직원들이 목표를 더욱 잘 달성할 수 있도록 고취시켰다. 

Goal setting is vital in your professional and personal life but can be especially challenging in the workplace. To meet those challenges, be sure to employ the three goal-setting strategies: First, prioritize goals. Second, maximize your group’s success in reaching goals. And third, learn from your goal-setting efforts. These strategies take time, but pay big dividends ? in the form of a motivated, highly productive team.

목표 설정은 사회 생활과 개인 생활에 있어 필수적이다. 그리고 직장에서는 특히 더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목표 수립 전략을 이용하도록 한다. 첫째, 우선순위 정하기. 둘째, 팀의 목표 달성 성공 가능성을 최대로 높이기. 셋째, 목표 설정 활동으로부터 배우기. 이러한 전략들을 적용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그 보상으로는 동기부여가 되어 있고 생산적인 팀을 이끌게 될 것이다. 

가까운 곳을 가도 점심밥을 싸가지고 가라

나의 가치를 어떻게 끌어올릴 것인가? 내가 속해 있는 조직의 가치를 어떻게 끌어 올릴 것인가? 나는 과연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내가 속한 조직에서 나는 꼭 필요한 존재인가? 꼭 필요한 존재가 되려면 나는 지금 무엇부터 해야 하는가? 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금부터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고 하루의 라이프 플래닝을 해야 할까?
늘 던져보는 질문입니다. 그러나 한해를 시작하는 때에 이 질문의 의미는 다릅니다. 이 질문을 어떻게 소화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계획을 세우느냐에 따라 연말에 평가된 자신의 모습은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2014년. 한해가 시작됐습니다. 그리고 한 달이 지났습니다. 1월 한 달을 어떻게 보냈습니까? 2월 한 달은 어떻게 보내기로 하셨습니까? 
일은 도전적으로, 능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동적으로 하면 생산성은 떨어지고, 성과도 기대할 것이 없습니다. 조직에서 필요 없는 신세가 되기 십상이고, 자신의 가치를 높일 기회도 상실하게 됩니다. 쉽게 조직이 필요로 하지 않는 존재가 되고 말지요.
사소한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은 곧 나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고, 결정하는 하나의 프로젝트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일은 놀이가 되고, 신나게 일에 임할 수 있게 되고, 높은 성과라는 열매가 따라오게 됩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목표를 제대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지도를 먼저 만들어 놓고 먼 여행길을 떠나자는 것이죠. 길을 가다가 길을 잃더라도 미리 준비해둔 지도가 있으면 당황하지 않고 갈수 있습니다.
이 달의 주제는 “이런 경우 어떻게 하겠습니까?”입니다. 제품개발팀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 팀장이 현장의 다양한 요청들을 목표설정과 관리를 통해 어떻게 풀어가는지를 눈여겨 보기 바랍니다. 최근 콜센터의 리더로 승진한 송 부장이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떻게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해 나가는지 살펴보기 바랍니다.
목표설정은 이렇듯 중요합니다. 한해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고 있는지, 5년후 10년후의 목표를 어떻게 세팅하고 있는지, 그렇게 해 왔다면 목표설정의 힘을 잘 이해할 것입니다.
가까운 곳을 가더라도 점심밥을 싸가지고 가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준비를 든든하게 해 실수가 없게 하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설정된 목표가 비현실적인 경우에는 오히려 팀의 사기를 떨어뜨립니다. 예컨대 콜센터에서 한번의 전화통화로 문제를 해결하는 건수를 30% 늘린다는 것은 지나치게 의욕을 앞세운 목표입니다. 이런 목표는 오히려 부작용을 수반합니다. 가는 토끼 잡으려다 잡은 토끼 놓친다는 말이 있습니다. 방향 설정이 중요하지만 너무 과욕을 부리면 이미 이룬 일까지 실패로 돌아간다는 말이겠지요.
목표를 잃은 배는 어디로 가든 역풍을 맞게 돼 있습니다. 어떻게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울 것인지 시간이 더 흘러가기 전에 점검해 보는 계기가 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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