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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3-28 19:16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훌륭하지만…지속 가능한가?
훌륭하지만…지속 가능한가?
  • 강민주
  • 승인 2013.03.29 16: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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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리더 칼럼] 데이브 울리치, 놈 스몰우드 RBL그룹 파트너
▲ 데이브 울리치
▲ 놈 스몰우드
RBL그룹 파트너

대부분의 리더는 더욱 유능해지고자 진심으로 노력한다. 이를 위해 성과 관리, 코칭, 개인 개발, 훈련을 받는데 여기에 드는 비용은 시간이든 돈이든 결코 값이 싸지 않다. 리더십 개발과 경영 훈련이 가장 큰 투자 분야로 전체 훈련 비용의 약 20퍼센트가 여기에 쓰였다. 리더십 코스에서 배운 내용을 리더십 업무에 얼마나 적용할 수 있는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분명 리더십 훈련 투자는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도 있다. 

리더십 개발 투자는 리더십의 자질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속적인 요청에 대응한 것이다. 리더십의 개발은 여전히 최우선 순위에 있고, 우리도 ‘리더십 개발에 현명하게 투자하는 회사가 더 높은 사업 성과를 낸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그러나 리더십 향상에 투자하는 돈과 시간의 상당 부분은 지속적인 가치로 유지되지 못한다. 리더십 통찰이 리더십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한 리더십 자질 향상을 위한 노력은 직립보행밖에 못하는 사람에게 비행 훈련을 시키는 격에 다름 없다. 

•개인 사례. 리더에게는 대부분 바꿔야 하는 ‘개인적 습관’과 ‘문제적 태도’가 몇 가지쯤 있다. 하나의 예로 우리가 코치를 맡았던 리더 댄은 회사에서 재무를 담당하는 관리자였다. 그는 능력이 탁월했고, 25년 동안 적절한 자격증을 전부 획득했다. 팀은 그를 좋아했고, 그의 기술적인 이해력을 존경했다. 그러나 그는 말이 너무 많았다. 개인적인 교류와 회의에서 그는 늘 대화를 지배했다. 질문을 하면 장황하게 떠들었다. 그 역시 자신이 장광설을 늘어놓는 경향이 있음을 인지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팀을 소중히 여겼지만, 말을 시작하면 멈출 수가 없었다. 우리는 그의 태도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해서, 어떤 의도하지 않은 결과들이 생겼는지 공유하고, 행동 계획을 세우고, 추이를 보았다. 그런데 여전히 그의 태도는 변하지 않았다.
•회사 사례. 리더는 열망을 행동으로 바꾸는 훈련이 필요하다. 우리는 리더들이 더 나은 전략가로 대비시킬 수 있도록 회사를 도와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회사는 변화하는 시장 경향을 예측하지 못했고, 미래를 위한 분명한 비전을 설명하거나 고객 서비스 점수를 높이지도 못했다. 우리는 라인 매니저, 전략 계획가들과 함께 지금까지 회사가 어떤 전략적 업무를 했는지 구성해보았다. 그리고 리더들에게 시장 경향을 파악하는 법, 전략적 정확성 원칙을 비전과 미션에 적용하는 실천 방법, 고객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행동 파악과 업무를 훈련시켰다. 회사는 시장 지위 보고서를 제작하고, 전략적 비전을 꼼꼼히 짜고,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을 실행했다. 그러나 6개월 후 다수의 전략이 사라지고 사람들은 다시 원래의 방식으로 후퇴했다. 우리는 지식 전달 체크리스트까지 포함시켰지만 이 또한 유지되지 못했다.

내재된 의미

개개의 리더가 회사 성과에 차이를 내고, 잡음을 만들고, 기대치를 높일 수 있는 반면 집단 리더십(collective leadership)은 모든 리더들을 공동의 행동으로 한 데 묶는다. 
•리더십 개발이 핵심이다. 세계가 변함에 따라서 리더의 기술도 반드시 진화해야 한다. 리더가 배움에 실패하고 시장과 함께 성장하지 못할 때 리더는 탈선한다. 안타깝게도 많은 개발 경험에서 리더는 배우기는 했지만 차이를 만들 만큼 충분히 변하지는 못했다. 
•개인의 변화는 지속이 쉽지 않다. 우리는 대개 자신에게서 바꾸고 싶은 점이 한 두 가지 있다(사랑하는 사람에게 더 신경 쓰기, 인내심 기르기, 건강한 식습관 갖기, 수면 시간 늘리기, 삶의 균형을 맞추기, 금전적인 책임감 기르기). 그러나 무엇을 해야 할 지 안다고 해서 실제로 행동한다는 뜻은 아니다. 사람들의 98%가 나쁜 습관을 고치겠다는 새해결심을 지키는데 실패한다. 주택 담보 대출을 받아 신용 카드 채무를 청산한 미국인 70퍼센트가 2년 안에는 결국 똑같거나 더 많은 빚을 졌다. 미국인들은 다이어트에 연간 $400억을 쓰지만 20명 중 19명은 체중 대신 돈만 잃고 끝난다. 이혼 위기에서 결혼생활 상담을 받아 관계를 회복한 부부는 다섯 쌍 중 한 쌍도 채 되지 않는다. 
•코칭을 통한 변화, 훈련에서 실천으로 전환하기, 개인 개발 계획 또한 어렵다. 잘 다듬어진 경영 관리 시스템이라고 해도 별반 다르지 않다. 리더는 앎이 행동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보다 ‘이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원칙을 세워야 하는가’가 더 문제다. 궁극적으로 리더 개인이 발전하면, 이들이 일하는 회사 또한 발전하고 변화를 더 잘 지속한다.

리더십 지속가능성

우리는 이 일을 ‘리더십 지속가능성(LS)’라고 칭한다. 이 용어는 ‘환경 지속가능성(ES)’ 논리와 통찰을 일부 차용했다. ES는 고립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프로그램에서 시작해 명성을 높이기 위한 행동양식을 포함하는 문화 변경으로 폭넓게 초점을 맞추도록 발전했다. 
ES의 개념은 조직의 상황을 생각하면서 시작됐다. LS의 개념은 리더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핵심임을 인식하면서 시작한다. 리더가 무엇을 하는가 혹은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는 타인이 행동으로 미루어 우리를 판단할 때(우리도 다른 사람들을 그렇게 판단한다) 스스로를 자신의 의도로 미루어 판단하려는 인간의 본능적인 기질을 다룬다.
ES는 대체될 수 없는 어떤 자원의 수요를 줄이고 해로운 물질 배출을 삼가서 지구의 자원을 보호하자는 내용이다. LS는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꾸준히 맞춰갈 수 있도록 리더십 패턴을 조정하고 변경해 조직의 자원을 보호한다. ES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전략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면서 사회적 안건으로 변모했다. LS는 리더가 유익한 결과와 함께 말한 내용을 실천할 것을 보장하는 개인적 책임을 질 때 생긴다. ES는 우리가 살고 일하는 세계를 바꿀 것이며, 회사 내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겠다는 장기적인 약속으로 진화했다. LS는 개인을 변화시키고 리더십 향상 문화를 창출하겠다는 지속적인 약속이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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