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B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B
    미세먼지
  • 부산
    B
    미세먼지
  • 강원
    B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B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B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최종편집2024-03-29 18:38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누구나 성공하는 리더가 될 수 있다
누구나 성공하는 리더가 될 수 있다
  • 곽은영
  • 승인 2013.02.26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URU LEADING COLUMN ]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창립자
▲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창립자

많은 사업이 그렇듯 버진그룹도 밑바닥에서 시작했다. 리더로서 어떻게 성공적인 사업을 시작하고 키울 수 있을까? 여기 열두 가지 비결이 있다.

1. 크게 꿈꾸고 모험하라 

나는 항상 꿈을 크게 가졌다. 나는 여러분이 스스로 큰 도전과제와 목표를 설정한 후 차근차근 이루면서 결국 온전한 현실로 만들어내야 한다고 믿는다. 업계를 뒤흔들고 현 상태를 뒤집지 못할 거라면 왜 사업을 하는가. 버진은 어떤 일에서 가장 저렴하거나 가장 빠른 길을 고민하지 않는다. 우리는 가장 놀라운 길을 생각했다.
현실로 끌어내고 “해보자” 하고 해본다. 여러분은 정글에서 살아남거나 비즈니스를 설립하면서 아주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무언가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은 직접 해보는 것이다. 모험가와 기업가는 별반 다르지 않다. 기업가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만들고, 자신의 영역을 넓혀가기 위해 노력한다. 모험가는 세계 기록을 깨거나 아무도 성공하지 못한 일을 성공하려고 노력한다.

2. 자신의 열정에 충실하라

기업가들은 대부분 “큰 사업을 만들고 싶다”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들은 내가 그랬듯이 “큰 뜻을 시작하고 싶다”라고 생각한다(나는 베트남 전쟁 반대 캠페인을 위해 청년층을 위한 잡지를 만들었다). 사업적인 측면은 청구서를 지불하기 위한 정도였다. 내 벤처사업은 대부분 돈을 벌기 위해 시작한 것이 아니다. 내가 만들지 않는 한 그것을 이룰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시작했다.

3. 입이 아닌 귀를 열어라

우리는 귀 두 개, 입 하나가 있다. 그 비율에 맞게 사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훌륭한 경청자’가 되어야 한다. 뛰어난 아이디어는 전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튀어 나오므로 늘 날카로운 충고에 귀를 열어 두어야 한다. 이는 곧 이사회 메모만큼 온라인 댓글도 가까이 해야 한다는 뜻이며, CEO 의견만큼 현장 직원의 의견도 자주 물어봐야 한다는 뜻이다. 밖으로 나가 사람들의 말을 듣고, 사람들이 말을 하게 하고, 그들에게서 배워라.

4. 간단명료하게 하라

완전히 다른 무언가를 해야만 여러분의 사업을 두드러지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다름’이 ‘복잡함’이라고 말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문제 해결을 위한 수많은 ‘간단한’ 해결책이 널려 있고, 비즈니스에서 다음 큰 일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기다려도 된다. 혁신에 중점을 두되 바퀴를 다시 발명하겠다고 시간을 헛되이 쓰지는 말아라. 단순한 개선은 복잡한 다섯 가지 개악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복잡함은 여러분의 적이다. 일을 복잡하게 만드는 일은 어떤 멍청이라도 할 수 있다. 간단하게 만드는 일이 어려운 법이다.

5.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져라

나는 1년 중 ‘버진 올해의 스타상’ 행사가 열리는 밤을 가장 좋아한다. 우리는 이 날 버진을 위해 ‘특별히 노력한’ 사람들을 기념하고 축하한다. 수상자의 회사, 국적, 개성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이들에게 어떤 공통된 자질이 있는지 살펴보는 일이 흥미롭다. 그 중 하나는 자신들의 업무와 소속 회사에 대한 자부심이다. 여러분의 사람들은 가장 큰 브랜드 지지자이다. 이들이 업무에 자부심을 갖는다면 고객들을 대하는 방식에서 드러날 것이다.

6. 즐겨라, 성공이 따라온다

여러분이 지금 즐겁지 않다면 잘못하고 있는 것이다. 일이 따분한 잡무로 느껴진다면 다른 시도를 해야 할 때다.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면 긍정적이고 혁신적인 문화가 양성되고, 비즈니스는 번성할 것이다. 미소와 농담은 오래 가는 법이니 얼른 인생의 밝은 면을 보아라. 너무 심각해지지 말고 유머 감각을 갖는 것이 핵심이다. 
일례로 우리 비행기에 있는 풍차 모양의 소금통과 후추통을 사람들이 자꾸 가져갔다. 우리는 이 용기들을 치우는 대신 거기에 ‘버진 애틀랜틱에서 훔친 물건’이라고 적었다. 이는 곧 최고의 마케팅 도구로 변했다. 최대한 인생을 즐겨라. 나는 새롭고 흥미로운 시도와 모험을 끊임없이 찾아 다닌다. 인생을 최대한으로 살기 위해 노력하고 모든 일을 즐거움이 우선 되는 게임으로 만든다. 나는 일과 즐거움을 하나로 만들었고, 느긋하고 재미를 추구하는 문화를 창조했다. 

7. 찢어버리고 다시 시작하라

여러분이 기업가이고 첫 번째 모험에서 성공하지 못했다면 우리 클럽에 가입한 것을 환영한다! 모든 리더가 살아오면서 몇 번의 실패를 겪는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배우는가다. 실패했다고 낙심하지 말라. 대신 툭툭 털고 일어나 무엇이 잘못됐는지 따져보고, 긍정적인 부분은 찾아내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분석하고, 찢어버린 다음에 다시 시작하라.

8. 목록을 작성하라

나는 늘 목록을 만든다. 전화할 사람, 아이디어, 설립할 회사, 일을 되게 하는 사람들 등. 블로그에 올릴 토픽과 트위터에 전송할 트윗, 계획 목록도 있다. 나는 매일 목록들을 훑어본다. 각 과제를 짚어보면서 내 아이디어는 형태를 갖추고 계획은 전진한다. 결심을 지키고 싶다면 목록을 만들기를 권한다. 
크든 작든 생각들을 전부 적어라. 공책을 항상 휴대하며 매일 완료해야 할 작고 처리 가능한 과제를 적어라. 완료한 과제에는 줄을 그어라. 계획이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측정 가능한 목표를 만들어라. 몇 가지는 아주 멀리 보는 목표를 정해라. 2020년에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 개인적인 목표도 포함된다. 그리고 다른 이들과 공유해라. 성공을 축하하고 이후에 다시 새로운 목표의 새로운 목록을 작성한다. 나는 새로운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수첩을 가지고 다니면서 고객들과 직원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목표와 생각, 경험을 적는다. 이는 내 생각을 명확하게 만들고 길을 안내한다. 실수와 경험에서 종종 배우되 읽으면서 교훈을 얻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고심하며 시간을 들인다.

9. 자신과 비즈니스를 브랜드로 만들어라

사회적인 통념은 한 가지 비즈니스를 고수하라고 한다. 세계 상위 30위에 드는 거의 모든 브랜드가 한 가지 분야에 특화돼 있다. 버진은 다르다. 버진은 ‘삶의 방식’ 브랜드다. 이는 내 성격을 반영한다. 나는 대학을 가지 않았다. 모든 것을 삶에서 배우려고 노력했다. 

10. 비즈니스 운영에 탁월한 사람들을 찾아 현명하게 위임하라 

비즈니스는 사람 집단이므로 우수한 사람들을 고용하고 위임해야 한다. 두 개 이상의 비즈니스를 가졌다면 반드시 위임을 해야 한다. 여러분보다 더 나은 사람을 찾아 여러분은 더 큰 그림을 그리고 기업가적인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라. 위임을 했다면 결과만 두고 비판하거나 호시탐탐 이들 위에 군림하려고 하지 말아라. 실수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라. 회사를 가족처럼 경영하고, 늘 다른 사람들의 가장 좋은 점만 보도록 한다. 나는 사람들을 사랑하고, 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사랑하고, 이들이 주는 가르침을 사랑한다.
45년 동안 나는 실수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여러분이 인생에서 성공을 할 만큼 운이 좋았다면 다른 이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해라. 인생은 짧고 만났던 사람은 또 만나게 된다. 잘 대우했다면 이들은 또 여러분을 찾아올 테고, 형편없이 대했다면 그러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맥에 열정적인 사람이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기회를 논하고, 서로에게 득이 되는 인연을 잇는 일이 즐겁다. 내 주변에는 내 판단을 이끌어 주는 훌륭한 사람들이 많다(악기의 공명판 같은 코치와 멘토도 포함된다). 믿을 만한 동료와 비슷한 목표, 가치, 이익을 지닌 사우들이 있다. 그리고 나를 지지해 주는 가족과 나와 내 미션, 비전을 믿어주는 친구들도 있다.

11. 익숙한 영역에서 벗어나라

끊임없이 ‘익숙한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산업으로 들어서야 한다. 여기서 마주한 독특한 도전 과제로 여러분의 원칙과 전문성, 다짐을 시험해볼 수 있다. 문제를 마주 보고 정면으로 부딪혀라. 문제가 발생했다면 즉시 적극적으로 문제와 씨름하고, 작은 문제가 큰 골칫거리가 되지 않도록 확실하게 처리한다. 시각과 관점, 접근방식은 늘 변화에 열어 두어라. 변화가 목표 달성에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면 변하라. 
경쟁자를 누를 수 있는 새로운 기회와 아이디어가 있는지 항상 주시하라. 자기 자신에게 도전하라. 해결책에 초점을 맞춘 질문을 계속 던져 생각을 명확하게 다듬고, 앞을 가로막는 도전 과제를 넘어서라. 내게는 무엇이든 버진 브랜드를 강화하고 성장시킬 기회로 보였기에 비즈니스와 인생에서 계산된 위험을 감수했다. 

12. 스스로를 재충전하라

한계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영역이나 감정적 동요를 헤쳐나갈 수 있는 능력을 지나치게 확대하지 말아라. 낮잠과 백일몽에 시간을 들여라. 몸과 마음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나는 낮잠을 즐겼다. 열정에 대한 백일몽을 꾸는 시간은 창의력을 북돋아주고 새로운 아이디어의 줄기를 견고하게 했다. 일과 즐거움이 한가지였기에 나는 신이 났고, 밤낮으로 야근을 해야 하는 이유는 확고했다.

매 초를 소중히 여겨라
모든 순간이 더 나은 상황, 개선된 과정, 더 큰 목표로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기회임을 명심하고 나는 ‘매 초’를 소중히 여겼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