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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4 18:21 (수) 기사제보 구독신청
공유 모빌리티 스윙(SWING), 폐킥보드 활용한 전동 손수레 선보여
공유 모빌리티 스윙(SWING), 폐킥보드 활용한 전동 손수레 선보여
  • 장원수 기자
  • 승인 2023.03.22 15: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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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문고 윤서현/행신고 황정언 군, 폐킥보드 활용해 전동 손수레 제작 성공
GPS 장착하고 300㎏까지 ‘너끈’…추후 폐지 수거 등 노인 일자리 지원 의사 밝혀
‘친환경 그 자체’ 전동킥보드 10만 대 3300만 회 주행…남산 2.5배 녹지 조성 효과
윤서현 군(우측), 황정언 군(좌측)이 만든 스윙 폐킥보드를 활용한 전동손수레. 스윙의 최대 운영캠프인 ‘내유캠프’ 내에서 배터리 등 대규모 이동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스윙>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최근 몇 년 새 급속도로 성장한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PM) 산업의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친환경’이다. 전기 배터리 기반으로 움직이는 킥보드, 자전거, 스쿠터 등은 ‘배출 탄소 제로’에 수렴하는 친환경 주행 기기로 내연기관 중심의 교통수단을 혁신했다는 평이다. 개인화 이동 장치(Personal Mobility) 라는 이름처럼, 대중교통 영역 밖에 있는 개개인의 라스트 마일을 담당한다는 편의성까지 더해지니 소비자들의 선택은 당연했다.

성장과 함께, ‘공유’라는 특성상 기기 수명이 짧지 않을까는 우려도 있다. 실제로 2010년대 중반 처음 등장한 1세대 공유 전동킥보드들의 평균 감가상각 연수는 1.9년에 불과했다. 일각에서는 낮은 기기 수명으로 인해 생산과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량을 합산하면 전동킥보드가 대중교통보다도 높은 탄소 배출량을 보인다는 지적도 있다. 

2019년 창립, 4년 만에 업계 선두로 올라선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브랜드 스윙(SWING)은 최근 그 숙제에 대한 유의미한 해답을 선보였다. 폐기된 킥보드를 활용한 전동 손수레 제작에 성공한 것. 놀랍게도 이 발명품은 학생들의 손에서 만들어졌다. 휘문고 3학년에 재학 중인 윤서현 군과 행신고를 졸업한 황정언 군이 그 주인공. 

평소 기계와 코딩에 관심이 많던 윤 군은 방학을 이용해 스윙 운영캠프 체험학습 프로그램에 자원하여 폐킥보드를 활용한 다양한 발명품들을 제안했고, 그 결과 5개의 폐킥보드가 새로운 창조물로 태어났다. 내부적으로 활용하는 시제품 수준이지만, 300㎏까지 너끈히 이동할 수 있는 동력과 안전 제어장치를 갖췄으며, GPS로 위치나 이동 거리/시간 측정이 가능한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다. 실제로 캠프를 방문한 해외 제조사 역시 아이디어를 극찬하며 제작 사양까지 확인해 갔다는 후문이다. 

스윙의 최대 운영캠프인 ‘내유캠프’ 내에서 배터리 등 대규모 이동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스윙>

방학을 이용해 스윙의 운영캠프에서 기기 수리/시스템 제어 업무와 제작 작업을 병행해온 두 학생은 뿌듯함을 감추지 못했다. 윤 군은 “장애인 봉사활동에 참여하던 중, 동네에서 폐지를 수거하시는 노인분들을 보며 떠올린 아이디어였다”며 “생각을 현실로 만들 수 있게 도와준 스윙에 감사드리며, 얼른 성장해서 사회적 약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발명품들을 더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동네에서 폐지를 수거하시는 노인분들을 보며 떠올렸던 아이디어였는데, 현실로 이뤄져 꿈만 같다”고 덧붙였다. 

스윙을 운영하는 (주)더스윙 김형산 대표는 “브랜드 특유의 스트릿한 감성과 학생들의 패기 넘치는 아이디어의 콜라보”라며 “폐기기 이슈까지 보완해가며 ‘친환경 그 자체’가 되어가는 퍼스널 모빌리티 산업은 앞으로도 순기능을 키우고 역기능을 보강하며 더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스윙의 최대 운영캠프인 ‘내유캠프’ 내에서 배터리 등 대규모 이동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스윙>

킥보드, 자전거, 스쿠터를 합쳐 10만 대의 PM 기기를 운영 중인 스윙은 아시아에서 가장 큰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브랜드다. 누적 주행 수만 3300만 회가 넘어가는 스윙의 PM 기기들이 절감한 탄소량은 연간 170만 그루의 나무의 성과와 동일하며, 이는 남산의 2.5배, 서울숲의 16배에 달한다. 스윙은 업계 유일한 3년 연속 흑자경영으로 2021년 예비유니콘 기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지난해 560억원의 매출과 27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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