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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3-28 19:16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카카오, 카카오톡 광고와 커머스 시장 기회는 하반기 본격화”
“카카오, 카카오톡 광고와 커머스 시장 기회는 하반기 본격화”
  • 장원수 기자
  • 승인 2023.01.17 15: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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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계열사별 IPO 일정 및 밸류에이션 점검
2022년 4분기 영업이익 1232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키움증권은 17일 카카오에 대해 본사 적정가치 산정시 적정 주가수익비율(PER)을 25배로 부여했는데 이는 경쟁사 대비 높은 수준을 적용한 것이며, 중기 경기침체 변수 하에 2023년 카카오 톡비즈 매출 증가율을 11%로 반영하면서 우호적 실적 추정치를 적용했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김진구 키움증권 연구원은 “카카오 목표주가는 본사 적정가치 2조8000억원, 카카오커머스 사업부문 적정가치 5조9000억원, 카카오페이 지분가치 3조5000억원, 카카오뱅크 지분가치 3조1000억원과 카카오모빌리티 지분가치 3조9000억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지분가치 7조7000억원, Kakao Piccoma 지분가치 4조원 및 카카오게임즈 지분가치 1조4000억원을 합산한 결과치”라고 밝혔다.

김진구 연구원은 “본사 적정가치 산정시 적정 PER을 25배로 부여했으며, 이는 경쟁사 대비 높은 수준을 적용한 것으로 신속한 의사결정 기반의 적극적 사업 확장성을 영위하는 카카오 DNA를 우호적으로 반영한 결과이며, 중기 경기침체 변수 하에 2023년 카카오 톡비즈 매출 증가율을 11%로 반영하면서 실적 추정치를 우호적으로 투영했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카카오는 올해 프로필탭 등 카카오톡 주요 업데이트를 상반기 진행할 것으로 관측되며 이를 통한 광고와 커머스 성장 기회는 하반기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원은 “카카오의 핵심 계열사인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기업공개(IPO) 시기는 각각 2023년, 2024년이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주요 이해관계자 추가 출자 등을 통해 지분구조가 복합적 상황에서 IPO는 실질적으로 이행될 것으로 관측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최근 투자로 확보 예정인 1조2000억원의 용처 및 이에 따른 시너지 효과 등으로 기업가치의 업사이드 폭이 열려 있다 할 수 있으나 IPO에 따른 지분율 희석과 이중상장에 따른 할인율 적용시 본사에 투영되는 지분가치 트리거는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모빌리티 실적은 주차 사업 확대에 따른 원가율 보정 등으로 연간 실적 추정치를 하향 조정했지만, 주행 데이터 기반 신규 비즈니스 성장성과 자율주행 확장성 등을 감안해 잠재 PER을 30배에서 40배로 상향 적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카카오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1조9017억원, 영업이익은 1232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8%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광고경기 둔화와 화재에 따른 매출 잠식으로 톡비즈 사업부문 성장성이 전분기 대비 8% 수준에 그치겠지만, 화재에 따른 피해 보상액이 당초 예상대비 줄어들면서 영업이익 감소가 제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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