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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3-29 13:54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현대차 '귀족노조' 파업, 부품업체 밥줄 끊는다
현대차 '귀족노조' 파업, 부품업체 밥줄 끊는다
  • 노철중 기자
  • 승인 2018.11.22 18: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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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공장 안 돌면 납품량 줄어...파업은 부품업체 폐업의 한 원인

[인사이트코리아=노철중 기자] 21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총파업을 단행하고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현대·기아차 노조도 울산 태화강역에서 집회를 열고 “높은 지지율만 믿고 안하무인격 노동자를 무시하는 문재인 정부에 경종을 울리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했던 많은 촛불 시민들은 ‘정치적 동지’였던 노동단체가 거리로 뛰쳐나와 대정부 투쟁을 벌이는 것을 비판하고 있다. 모든 것을 정부와 사용자측이 양보하라는 노동단체의 주장은 '밥그릇 싸움'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게 대다수 시민의 생각이다.

21일 열린 파업에서는 민주노총 소속 노조이면서도 “명분이 없다”거나 “어려운 우리 회사를 살리는 게 먼저”라는 이유로 참여를 거부하는 지부도 여럿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자영업자들도 대기업 노조의 파업을 반기지 않는 눈치다. 여의도 인근의 한 자영업자는 “매일 확성기를 크게 켜고 시위나 하는 모습을 보면 분통이 터진다”며 “어려운 게 자기들뿐인가. 힘들 때 양보하면서 도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文 대통령 "자동차 부품업체는 여전히 일감 부족과 금융 애로"

지난 20일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조선·자동차 산업에서 긍정적인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며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업계의 상황을 전혀 모르는 소리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후 이어진 언급을 보면 문 대통령이 모르는 것이 아니라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방점을 미래 자동차산업에 찍었던 것이다. 완성차 공장에선 일자리 확대에 한계가 있는 반면 새로운 전기·수소차 관련 부품산업이 부상할 것으로 내다보고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어야 한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소 조선사, 기자재 업체, 자동차 부품업체 등은 여전히 일감 부족과 금융 애로를 겪고 있다”며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대출자금 만기연장 같은 단기적 조치는 물론, 친환경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지원을 포함한 중장기적 지원도 함께 모색돼야 한다”고 밝혔다.

22일 정부 서울 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많은 국민의 우려와 경영계의 어려움도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정부는 노동계의 뜻을 잘 알지만 그렇다고 한꺼번에 다 이뤄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업계보다 더 어려운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마련하고 ▲제작금융·보증 등 7000억원의 신규 금융지원 및 1조원 만기 연장 ▲고부가가치 수소선박 및 자율운항선박 개발 등 미래경쟁력 제고 등을 약속했다.

같은 날 홍장표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바른경제동인회 조찬 강연에서 “문재인 정부에 대해 경영계는 ‘신노동정부’라고 하고 노동계는 ‘변절했다’고 한다”며 “양쪽에서 욕을 먹고 있지만 정부는 중간 길을 가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 노조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광주형일자리에 대해서는 “노동계 반발이 있어도 계속 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고 한다.

부품업체 지원 확대 방안 세우는 정부…거리로 나간 노조

지난 1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주최한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에 참석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부품업계, 완성차업계와 정부가 함께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극복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날 자동차협회는 정부에 ▲내수 활성화 ▲부품업계 경영위기 극복 ▲환경규제 부담 완화 ▲노사관계 선진화 등을 건의했고, 완성차 업체들은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차 개발·육성 ▲글로벌 신차종 투입 등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특히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넥쏘와 관련해 협력사와 함께 향후 2년간 2200억원을 투자해 1000여명의 고용 창출 계획과 함께 2022년 국내 연간 3만대보급 목표를 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월 중 자동차업계에 대한 대책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현재 논의를 이어가고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자금지원을, 중장기적으로는 미래차 등 경쟁력 강화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산자부 관계자는 <인사이트코리아>와 통화에서 “진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쪽은 자동차 부품업계”라며 “대책도 그 분야를 중심으로 마련될 것”이라고 전했다. 대기업 노조 측과 대책에 대한 논의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쪽에서는 대책에 대한 제안이나 요구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향후 미래 자동차산업에서 완성차 분야보다는 부품업 분야에서 일자리가 더 많이 생길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전기·수소차는 기존 디젤·가솔린 자동차와 엔진이 달라지기 때문에 완성차에서 조립하는 부품 수는 줄어들지만 전장 부품은 날이 갈수록 복잡하고 거대해질 전망이다. 실제로 22일 산자부에 따르면 유망 신산업 8개 중 전기차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수출액 10억2000만 달러로 다섯 번째 였지만 증가율은 66.0%로 1위를 기록했다.

이미 삼성·LG·SK 등 대기업 계열사들은 전기차 부품을 생산하거나 부품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예컨대 핵심 부품이 엔진에서 배터리와 모터로 전환되는 식이다.

최근 자동차업계에서 가장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은 부품업체 경영자와 노동자들이다. 고액 연봉을 받는 대기업 노동자들은 경영진이나 정부를 비판하기에 앞서 이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업계가 어려운 현실에서 노동자들이 파업을 하면 생산량이 줄어들어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 파업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은 업계에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다”고 밝혔다. 그는 “대화로 풀 수 있는 부분은 대화로 풀어야 하는 게 현 상황에서 가장 현명한 선택이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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